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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톡! 톡! 튀는 아이디어 상품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2-05-11
  • 출처 : KOTRA

 

중국의 톡! 톡! 튀는 아이디어 상품

- 젊은 층 중심으로 아이디어 상품 수요 증가  

- 온라인 유통방식 활용하고 모조품에 주의 필요 –

 

 

 

□ 중국에서 아이디어 상품이 인기 끌기 시작

 

 ○ 새로운 교류형식으로 떠오른 아이디어 마켓(創意市集)

  - 아이디어 마켓은 유럽에서 처음 만들어진 형태로 특정한 장소에서 자신들이 직접 만든 아이디어 상품을 전시·판매하는 행사임. 아이디어산업 발전과정 중에 출현한 새로운 교류형식으로 젊은 층과 디자이너, 예술가와의 교류의 장임.

  - 아이디어 마켓에서는 자신들이 직접 만든 책, 인형, 티셔츠, 장식품 등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하며 음악회, 아이디어 대회, 거리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도 동시에 진행함.

  -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아이디어 마켓 중 하나인 iMART 아이디어 마켓은 2006년 7월에 개최돼 중국 젊은 층들의 아이디어 교류 환경을 조성함. “I am art”라는 뜻의 iMART는 2006년부터 2008년까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쑤저우, 샤먼 등의 도시에서 40여 개의 iMART 아이디어 마켓을 조직하면서 중국에서 가장 오래되고 영향력 있는 행사가 됨.

 

iMART 아이디어 마켓

자료원: 百度

 

 ○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 행사 개최

  - 2012년 4월 28일부터 30일까지 문화부문화산업사(文化部文化産業司), 장쑤 문화청과 쑤저우 정부가 공동으로 주관한 제1회 쑤저우 문화 아이디어상품 박람회가 쑤저우에서 개최됨. 이번 박람회는 중국에서 처음으로 개최하는 문화 아이디어 디자인 영역의 전문 박람회로서 10억 위안의 거래액을 달성함.

  - 2012년 4월 19일 중국서부문화산업 박람회조직위원회, 산시중화문화촉진회(陝西中華文化促進會)가 공동으로 주관한 ‘중국 아이디어(中國創意)’ 상품디자인 대회가 베이징에서 개최됨. 이번 대회는 2012년 7월 31일까지 계속되며 9월 9일 결과가 발표될 예정임. 이번 대회는 ‘문화 계승, 아이디어 생활’을 주제로 진행되며 문화 선물용, 사무용품, 가구 장식품, 여행 기념품 등의 유형을 대상으로 함.

 

‘중국 아이디어’ 상품디자인 대회 개막 사진

자료원: 대회 공식 홈페이지

 

  - 이외에도 ‘나의 작은 우주(我的小宇宙)’ 아이디어 상품 디자인 대회, 닝보 아이디어 상품 디자인 대회 등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 대회들이 개최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음.

 

 ○ 아이디어 상품을 찾는 소비자들 증가

  - 소량생산과 새롭고 창의적인 상품 디자인이라는 장점으로 인터넷을 통해 많은 소비자가 아이디어 상품을 찾는 추세이며, 특히 젊은 층에서 급속하게 유통됨. 이런 소비자들을 통해 정해진 기준 없이 자유롭고 개성이 뚜렷한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함.

  - 현재 아이디어 상품을 판매하는 인터넷 사이트가 지속해서 생겨나고 생일이나 다양한 기념일에 맞춰 특색 있는 아이디어 상품을 선물로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

  - 주로 구입하는 상품 유형으로는 실내 장식류가 가장 많으며 전등, 슬리퍼, 수납용품 등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그 다음으로는 액세서리 구매가 많았으며 사무용품, 전자용품 및 놀이용품 등이 그 뒤를 이음. 가구용품과 실내 장식류에서는 한국 상품들을 찾는 중국 소비자들이 많음.

  - 아이디어 상품을 구입할 때 27%의 소비자들은 실용성과 미관을 고루 중시한다고 답했으며, 그 뒤를 이어 18%의 소비자들이 가격을 중시한다고 답함. 디자인, 유행, 품질을 중시하는 사람들도 각각 13%, 10%, 9%으로 분석됨.

 

□ 다양한 분야에서 아이디어 제품 나와

 

 ○ 가전제품 : 떠있는 냉장고

  - 떠있는 냉장고(Floating Fridge)를 구상한 중국의 디자이너 Zhang Wei는 거주공간은 갈수록 작아지는데 냉장고가 차지하는 면적은 커져 주방의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이러한 냉장고 상품을 만들었다고 밝힘.

  - 식품을 담을 수 있는 원형모양 부분과 작고 긴 고리 때문에 풍선 모양 같은 이 아이디어 상품은 천장에다가 걸어두면 온도 조절도 가능하며 중앙에 있는 제어기가 중력의 변화를 탐지해 상품의 안전도 보장할 수 있음.

 

떠있는 냉장고

자료원: 創意酷

 

 ○ 사무용품 : USB 가습기

  - 샤먼펑촹무역유한공사(廈門鵬創貿易有限公司)의 브랜드인 더우러(都樂, Doulex)는 국내 아이디어 상품 디자인의 유명 브랜드로 전등, 계산기, 가습기 등의 아이디어 상품을 연구개발 및 판매함.

  - 특히 Doulex 상품 중USB 미니가습기는 사무용품 가운데 가장 인기를 끄는 품목 중 하나임. 컴퓨터에 USB를 연결해 전력 공급을 하고 크기가 작아 아무 곳에나 놓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직장인들 사이에서 구매가 많음.

 

USB 미니 가습기

자료원: Doulex 상품 홈페이지

 

 ○ 사무용품 : 두루마리 선반(Scroll Bookshelf)

  - 린쉰홍(林信宏)외 3명의 중국 디자이너가 만든 이 선반은 스크롤 북셀프(Scroll Bookshelf)라는 이름을 갖고 있음. 이 아이디어 상품은 중국 고대 두루마리를 형상화해 만든 것임.

  - 중간 부분은 부드럽지만 잘 끊어지지 않는 재료를 사용했으며 양쪽 끝은 금속 재질로 선반의 균형을 이룸. 양 끝의 둥근 부분을 열면 필기도구 등 작은 물건들을 보관해 놓을 수 있게 함. 이 상품은 책의 수만큼 길이를 늘리고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공간 활용에 좋다는 평을 받음.

 

두루마리 선반

 

자료원: Yanko Design

 

 ○ 생활용품: 종이백 옷걸이

  - 3대 디자인 어워드라고 불리는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에서 환경 부문 1위를 차지한 종이백 옷걸이(The Paper-Bag Hanger)는 중국의 Chen Hongyu외 네 명의 디자이너들이 종이백을 이용해 만든 제품임.

  - 종이백 옷걸이는 특별하게 제작된 쇼핑백으로 밑부분을 갈고리 모양으로 새롭게 디자인했으며 옷걸이로 만들 때에는 펼쳐지도록 돼 있음. 이 밑부분에는 단추가 있기 때문에 단추를 연결하면 옷걸이로 만들 수 있음. 종이백 옷걸이는 쇼핑백의 낭비를 막고 따로 옷걸이를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음.

 

종이백 옷걸이

 

자료원: Red Dot 공식 홈페이지

 

 ○ 생활용품 : 플라스틱병 옷걸이

  - 일명 ‘Rethink Hanger’로 불리는 플라스틱병 옷걸이는 미국에서 거주 중인 중국인 디자이너 쉬안위(萱于)의 2003년도 작품임. 현재 미국에서 8달러에 판매되고 2006년에는 베이징에서도 위와 비슷한 아이디어 상품이 판매됨.

  - 플라스틱 옷걸이는 거는 부분과 양쪽에 플라스틱병을 끼울 수 있게 만들어진 작고 간단한 작품임. 디자이너는 사용한 플라스틱 병을 재활용하자는 콘셉트로 소비자들에게 현실적인 아이디어를 주기 위해 이미 사용된 아이템을 가지고 새롭고 실용적인 상품을 만들었다고 설명함.

 

플라스틱병 옷걸이

자료원: 再生網

 

 ○ 기타 : 인스턴트 커피 막대사탕

  - 2004년 후난대학(湖南大學) 디자인예술학원 학생인 천제(陳潔), 차오시(曹汐), 진위안뱌오(金元彪)의 공동으로 제작한 인스턴트 커피 막대사탕은 2007년 레드닷 디자인컨셉 어워드에서 입상한 작품임.

  - 겉보기에는 일반 막대사탕과 별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이 상품은 인스턴트 커피가루를 고체화시킨 것으로 뜨거운 물에 막대사탕을 넣으면 고체였던 가루가 녹으면서 인스턴트 커피가 됨. 뿐만 아니라 막대는 커피를 젓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음.

 

인스턴트 커피 막대사탕

자료원: 創意網

 

 ○ 기타: 카운팅 반지

  - 장난대학(江南大學) 공업디자인을 전공한 웨이한썬(魏漢森)외 4명의 디자이너가 만든 상품으로 2010년 레드닷 디자인어워드에서 ‘돈 세는 반지(Counting Ring, 이하 카운팅 반지)’라는 이름으로 수상함.

  - 돈을 세는 방식으로는 일반적으로 직접 세거나 기계를 이용해 세는 방식이 있음. 카운팅 반지는 돈을 직접 셀 때 느리고 정확하지 않다는 단점과 기계의 휴대하기 어렵고 쉽게 기계를 구하기 힘들다는 단점을 모두 보완한 새로운 방식으로, 스캐너를 통해 돈을 인식하고 이를 LED화면에 표시하는 형식임.

 

카운팅 반지

자료원: Red Dot 공식 홈페이지

 

□ 시사점

 

 ○ 아이디어 상품 관련 산업 발전은 아직 뒤쳐짐.

  -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대외무역 사업에 큰 발전을 이뤘으나 아이디어 상품 무역에 대해서는 무역의 전체적 성장폭에 비해 낙후된 편임.

  - 아이디어 산업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막 발전이 시작한 단계로 런던, 뉴욕, 도쿄와의 차이는 비교적 큼. 또한 중국의 아이디어 상품 생산기업의 상품들은 비록 중국 내에서는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나 수출이 없어 국제적으로는 잘 알려지지 않음.

 

 ○ 지적재산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모방제품이 많음.

  - 장난대학(江南大學)의 디자인팀이 구상한 ‘SWITCH’라는 이름의 아이디어 상품은 드라이버를 90도로 구부려 상대적으로 힘을 덜 들일 수 있도록 만든 것임. 그러나 이 상품은 일본에 이미 출시된 ANEX 브랜드의 상품과 흡사해 모방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음.

 

중국의 SWITCH(좌)와 일본의 ANEX(우) 비교

자료원: 創意酷

 

  - 2011년 중국 정부는 아이디어 산업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겠다고 했으나 현재까지 아이디어 상품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지식재산권의 양도 수량, 양도방식과 양도과정 등에 대한 분명한 내용은 정해지지 않음.

 

 ○ 중국 아이디어 상품 시장 진출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유통루트 확보가 필요함.

  - 중국 젊은 층에서 아이디어 상품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온라인을 통한 구매방식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아이디어 상품에 대한 수요는 크게 증가함.

  - 중국에서 판매되는 아이디어 상품 중에 모방제품이 많고 디자인이나 품질이 조악한 경우가 많아 디자인, 품질, 기능성에서 앞선 한국 아이디어 상품의 진출 가능성은 큼. 그러나 중국에 인기 있는 아이디어 상품의 모조품이 다수 만들어지므로 지식재산권 확보 등에 유의해야 함.

  - 아이디어 상품이 오프라인 매장보다는 온라인 판매가 많으므로 주요 판매경로인 온라인 유통루트를 확보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함께 실제 소비로 이어질 수 있는 실용성을 갖춰야 함.

 

 

자료원: 中國文化創意産業網, 創意酷, 再生網, 東方網, 百度, 각 기업 및 단체 홈페이지, KOTRA 다롄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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