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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유통업체 불경기 극복 생존전략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6-26
  • 출처 : KOTRA

 

美, 유통업체 불경기 극복 생존전략

- 경기회복시 고려 장기적인 관점의 전략 마련 필요-

- 시장 및 소비자 구매 트렌드 변화에 대응 -

 

 

 

□ 미국 유통시장 현황

 

 ○ 유통업체 판매 부진으로 지속적인 어려움 겪어

  - 유통업체들은 지난해 하반기에 금융위기로 인해 급격한 경기 침체를 겪으면서 연말 판매실적은 지난 10년 간 최악의 판매 감소율을 기록했음.

  - 올해에도 할인매장인 월마트를 제외한 대다수 유통업체들은 지속적인 경기 침체로 인해 미국 전 지역과 분야에 걸쳐 판매부진을 겪고 있음.

  - 판매부진 여파로 몇몇 대형 유통업체들은 이미 법정관리나 청산에 들어갔음. 앞으로도 몇몇 대형 업체들이 경기가 크게 호전되지 않는 매장에 대규모 구조 조정을 할 계획임. 파산 선언이 예정된 업체도 속출할 것으로 전망됨.

  - 실제로 이번 한해 동안 미국 유통업체들은 약 7300개의 매장이 문을 닫을 것으로 전망됨.

 

 ○ 유통업체들 위기를 극복을 통한 새로운 성장 전략 마련

  - 미국 유통업체들은 현재 경기 침체로 인한 극심한 판매 부진을 극복해 살아남고 또한 경기가 회복될 경우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음.

  - 온라인시장은 일반 소매매장보다 타격이 심하지 않고 오히려 높지는 않지만 지속적인 판매 증가를 기록하는 등 시장구조가 변화고 또한 소비자 구매패턴도 변화고 있어 이에 대응하고 경기 침체를 극복을 위한 생존 전략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시점임.

 

□ 유통업체의 경기 침체 극복을 위한 5대 생존전략

 

 ○ 바이어들은 온라인 판매 위주의 제품을 선정, 구매함.

  - 유통업체들의 판매부진으로 바이어들은 구매 품목과 물량을 줄이고 있음. 그러나 온라인 판매는 매장 판매보다는 경기 침체로 인한 판매 감소폭이 적기 때문에 온라인 판매에 적합한 제품 구매를 늘이고 있음.

  - 전통적으로 소매 유통업체들은 그들이 보유한 브랜드 파워를 매장 보유 및 운송비용 등을 줄일 수 있는 온라인 판매사업분야로 더욱 확대해야 함.

  - 온라인 판매 확대를 위해서는 전체 제품 라인을 분석해 온라인 매장에서 판매하기에 적절한 상품인지를 가리고 오프라인 매장 판매와 차별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함.

 

 ○ 유통업체 자체 상표 판매 급증

  - 많은 유통업체들은 판매 마진 확대와 동등한 품질의 제품을 저가에 판매하기 위해 자체 브랜드(Private Label Brand)를 개발하고 있음. 지난 몇 년 동안 꾸준히 증가한 자체 브랜드 제품은 경기 부진으로 인해 더욱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 소비자들은 과거 브랜드 위주의 구매에서 가치 위주의 구매행태를 보이고 있으며 동일한 품질의 제품을 저가에 판매하는 매장 자체 브랜드의 구매를 늘리고 있음.

 

 ○ 유통업체들 그린 전략 추진 확대

  - 소비자들은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제품에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재활용, 재사용, 절감 등을 실천해 환경보존에 적극 나서고 있음.

  - 이러한 환경보존에 대한 관심 고조는 제품의 구매 결정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어 친환경 관련 제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됨.

  - 유통업체들은 이러한 소비자 트렌드 변화에 맞춰 그린 제품을 판매하고 환경 보존에 적극 나서는 기업 이미지 개선을 추진하고 있음.

 

 ○ 단골고객 관리 및 마케팅 전략 추진

  - 단골 고객이 불경기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매장을 방문하여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장기적인 고객 확보에 나서고 있음.

  - 예를 들자면, 고객들에게 와인 시음회, 패션쇼 초청 그리고 특별할인 프로그램 등과 같은 혜택을 제공하여 단골 고객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추진하여 핵심고객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음.

 

 ○ 비용 절감과 고객 만족 제고를 위한 프로세스 개선

  - 유통업체들이 가장 많이 추진하는 것은 비용절감과 고객만족 향상을 위한 프로세스 개선 및 효율성 향상임.

  - 그동안 매장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던 작업의 표준화, 재고관리 개선, 매장별 수익성 극대화를 추진해야 함.

 

 

□ 시사점

 

 ○ 유통업체 불경기 극복하고 살아남기 위해 몸부림

  - 미국 유통업체들은 이번 극심한 경기 침체에서 살아남고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음.

  - 특히 강력한 구조조정을 통해 수익성이 없는 매장을 과감히 정리하고 상대적으로 경기 침체에 타격을 덜 받는 온라인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이번 구조 조정을 계기로 시장이 어느 정도 회복됐을 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요한 생존전략이 추진됨.

 

 ○ 경기 침체로 시장 및 소비자 구매 패턴 변화에 대응하는 전략이 필요함.

  - 유통업체의 5대 생존 전략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전략은 온라인 시장 확대와 그린 트렌드 활용 전략이라 할 수 있음.

  - 경기 침체로 유통 시장과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이에 대비한 고객관리, 제품구매, 비용절감 방안, 마케팅 전략 마련이 필요함.

 

 

자료원 : Grant Thornton LLP, 시카고 KBC 정리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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