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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에너지절약과 재생에너지활용 가능한 히트펌프 인기
  • 트렌드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조재은
  • 2009-06-10
  • 출처 : KOTRA

 

핀란드, 에너지절약과 재생에너지 활용 가능한 히트펌프 인기

 

 

 

    유망사유

1. 전기세의 상승으로 값싸게 전력을 공급할 제품 필요

2. 냉·난방 겸용으로 쓸 수 있어 편리

3. 온실가스 절감을 위한 노력. 히트펌프 사용으로 가정난방의 40~66%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

4. 히트펌프는 특히 여름별장에 많이 쓰이는데 핀란드 전국에 소재한 별장수는 약 50만 개에 이르러

    시장은 계속 커질 것으로 전망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히트펌프협회에 따르면, 2008년에 판매된 히트펌프는 총 6만여 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액수로는 2억 유로에 달한다고 발표

     

 ○ 또한 협회는 2020년까지 100만 대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판매액으로는 20억 유로에 달할 것으로 전망

 

히트펌프의 종류별 사용현황 추이

                      (단위 : 대)

펌프 종류

2003

2004

2005

2006

2007

지열 히트펌프

22,697

25,600

29,106

33,612

38,906

에어 히트펌프

10,876

18,876

35,880

65,880

102,880

배기펌프

6,418

8,018

9,822

11,875

14,372

주 : 각 해에 판매된 수가 아니라 각 해에 사용되고 있던 히트펌프의 수량

자료원 : SULPU(핀란드 히트펌프협회)

 

2. 경쟁 및 수입동향

 

□ 수입동향

 

 ○ 히트펌프의 수입은 스웨덴과 독일이 압도적으로 많음. 이는 스웨덴과 독일 제품의 수입이 많은 이유도 있지만 대형 유통업체의 수입은 주로 스웨덴과 독일의 물류창고를 통해 이뤄지는 경우가 많은 것도 한 원인

 

 ○ 한국과 일본에서의 수입은 통계상으로는 보이지 않으나 LG, 파나소닉, 미쓰비시 등 대형 브랜드가 유럽의 다국적 유통업체를 통해 유통되며, 저가제품은 중국, 말레이시아, 태국 등에서 수입

 

히트펌프(HS Code : 8415820090)의 수입동향

 (단위 : 천 유로, %)

국가명

수입액

증가율

2006

2007

2008

2006

2007

2008

스웨덴

796

981

11,519

51

52

46

독일

140

332

3,865

9

17

15

프랑스

224

1,824

3,136

14

9

12

이탈리아

1,921

1,910

3,088

12

10

12

중국

598

961

1,367

3

5

5

말레이시아

360

152

561

2

0.8

2

네덜란드

18

185

538

0.1

0.9

2

태국

613

140

231

4

0.7

0.9

덴마크

297

405

213

2

2

0.8

미국

39

79

184

0.2

0.4

0.7

기타

-

-

-

     

     

     

총합

15,465

18,802

24,705

 

 

 

 

□ 경쟁동향

 

 ○ 히트펌프시장은 크게 지열히트펌프, 에어·워터 히트펌프, 배기펌프로 나눠짐.

 

 ○ 지열히트펌프의 경우 국내업체인 람푀펌프테크니카(Lämpöpumpputekniikka Oy)사와 외국계의 IVT, 니베(Nibe)사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 람푀펌프테크니카사는 람푀-아사(Lämpö-ässä), 케텔(Kettel), 지오프로(Geopro), 포흐욜란 마아람푀(Pohjolan Maalämpö) 등의 제품을 생산

 

 ○ 에어·워터 히트펌프는 외국 브랜드인 파나소닉, IVT, 미쓰비시 등의 시장점유율이 높음.

     

 ○ 배기펌프의 경우 니베사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음.

 

□ 가격동향

 

연번

사진

제품명

제조사

가격(유로)

1

RE-9 GKE

Panasonic

599

2

NE7 Inventer

Panasonic

1,095

3

Nordic inverter 12 GR-N

IVT

2,500

4

Kirigamine+MSZ-FD35VaH

Mitsubishi

1,450

5

RAS-13S-ND

Toshiba

1,516

6

Artful 12

Gree

1,189

7

Techno GRF 128R51

Technibel

1,995

 

□ 한국산제품 현지평가

 

 ○ 한국산 제품에 대해 판매자들은 대부분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으며, LG제품은 핀란드 내에서 이미 판매되고 있음.

  - 그러나 아직 한국제품의 판매는 메이저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으며, 수입업체들의 경우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갖춘 한국산 제품을 적극적으로 수입할 의사가 있다고 함.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브랜드가 알려진 제품은 유럽의 대형 하드웨어스토어체인을 통해 유통을 함. 이러한 경우 핀란드 체인지사의 구매부는 판매결정권이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해당 체인의 본사가 소재한 국가를 통해 유통

     

 ○ 중소 히트펌프 제조사의 경우 브랜드에 덜 민감한 산업용 제품의 도매업체를 통하거나 핀란드업체의 OEM 방식으로 공급하는 것이 효과적임

     

□ 관세 및 비관세 장벽

     

 ○ 핀란드 자체적으로 히트펌프에 대한 인증을 갖추고 있지는 않으나 EU 전체적으로 세탁기와 비슷한 인증체계를 만들려는 움직임이 있음.

     

 ○ 핀란드에서 히트펌프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2년의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함.

      

 ○ 히트펌프의 관세율은 0%이며, 부가세는 22%   

  

              

자료원 : 핀란드 히트펌프협회, 수입업체 인터뷰 등 헬싱키KBC 보유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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