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에서도 주목받는 '블로그 마케팅'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9-06-10
  • 출처 : KOTRA

 

중국에서도 주목받는 '블로그 마케팅'

- 2008년 블로거 수 1억7000만 명 -

- 블로그 마케팅도 점차 확산 -

 

 

 

□ 중국 블로그(blog)시장 현황

 

 ○ 2008년 블로거(blogger) 수는 1억7000만 명에 달함.

  - 2007년 중국 네티즌은 1억8000만 명, 블로그가 있는 네티즌은 4698만2000명, 2008년 네티즌은 2억5300만 명, 그 중 42.3%인 1억7000만 명이 자신의 블로그를 보유하고 있음.

 

자료원 : ‘2007年中博客市场调查报告’ 및 현지 언론보도

 

  - 자주 블로그를 업데이트하는 블로거는 파워 블로거(活博客)로 불리며, 2007년 파워 블로거는 1691만3000명으로 전체 네티즌의 9.4%에 달함.

 

2002~07년 중국 파워블로거 수 및 증감률 추이

자료원 : ‘2007年中博客市场调查报告’

 

 ○ 중국에서 블로그 도입 역사는 짧지만 확산 속도는 빨라

  - 2002년 8월, blogchina 사이트가 개통되면서 처음으로 blog가 중국에 소개됐고 당시 블로거 수는 1만 명 정도였음.

  - 2003년 난카이대학교(南) 백합 블로그, 중국과학기술대학 블로그 등 대학교에서 블로그가 개통되면서 대학생 블로거가 늘어 블로거 수는 20만 명으로 급증

  - 2005년 블로그 이용자가 확대되면서 총 네티즌의 10%를 점함. 2005년 10월에는 연기자 겸 감독을 맡고 있는 쉬징레이(徐蕾)가 개통한 블로그 방문자가 급증하면서 중국에는 블로그 열풍이 불기 시작함.

 

 ○ 대부분 sina, QQ 등 종합 포털사이트에서 블로그 개설

  - CNNIC(中联网络信息中心, China Internet Network Information Center)의 조사에 의하면 대부분의 네티즌들은 sina, sohu, 163(易), QQ 등 종합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를 선택하고 있음.

  - 그 밖에 전문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blogcn, blogbus, bokee 등도 있음.

 

 ○ 블로그 주요 내용은 심리독백이 절반 가까이 차지

  - CNNIC의 통계에 따르면 블로그 등록자 중 33%는 자신의 심정기록을 위해 블로그를 개설한 것으로 나타남.

   · 그 다음으로는 생활기록, 취미 등이 뒤를 잇고 있음.

 

블로그 주요 내용

자료원 : ‘2007年中博客市场调查报告’

 

  - 블로그 방문자 중 43%는 블로그에 올린 오락프로그램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남.

 

블로거 주요 관심분야

자료원 : ‘2007年中博客市场调查报告’

 

□ 중국 내 블로그 마케팅 사례

 

 ○ 허쉰(和) 블로거와 광고업체 제휴 사례

  - 2006년 3월, 허쉰(和) 사이트에서는 사회 유명인사, 일반대중 등을 포함한 1000명이 넘는 블로거를 조직해 블로그광고연맹을 형성, 기업들과 블로그에 광고를 탑재하기로 협의 체결

  - 2006년 8월, 블로그광고연맹은 Rising(瑞星)과 처음으로 합작해 60만 위앤을 초과하는 광고를 flash 형식으로 각 블로그에 탑재함.

  - 허쉰(和)은 블로그에 올린 광고에 대한 추적통계를 통해 광고방문수량, 광고효과 등에 따라 블로거별 광고비용을 지불, 블로거들은 1인당 50~1000위앤의 광고비용을 받고 있음.

 

 ○ Blogbus의 사례

  - 2007년 6월, Blogbus는 Vodka Absolut 술잔을 바탕화면으로 만든 블로그 페이지를 디자인했으며, ice bar 블로거 클럽모임도 진행

  - 이 ice bar 블로거 클럽모임은 Vodka 회사에서 투자한 프로젝트로 78명의 블로거를 초청해 무료로 최고급 ice bar를 체험하도록 함.

  - ice bar 프로젝트에 참가한 블로거들은 자신이 체험한 소감을 블로그에 올려 광고효과가 컸음. 당시 google에서 Vodka회사를 검색하면 블로거들이 올린 체험소감이 인기검색에 나타났음.

  - 또한 블로거들이 올린 글을 통해 고객의 중요한 정보도 수집하고 있음.

  - Blogbus는 KFC, TOYOTA, safeguard, Bridd(利德) 등을 포함한 음식, 화장품, 자동차, 보석 등 관련 기업들과 협력해 블로그 마케팅 실시

 

자료원 : blogbus, 世界营销评论

 

  - 2008년 중국 유명 백주 브랜드 우량예(五粮液)도 bolaa(博拉) 블로그 사이트와 협력해 전국 500명 블로거를 선정, 포도주를 발송해 시음하도록 하는 행사를 벌임. 블로거들은 무료로 시음한 후 소감을 블로그에 올려 간접광고로 활용되고 있음.

 

 

자료원 : ‘2007年中博客市场调查报告’,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에서도 주목받는 '블로그 마케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