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에서도 주목받는 '블로그 마케팅'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9-06-10
- 출처 : KOTRA
-
중국에서도 주목받는 '블로그 마케팅'
- 2008년 블로거 수 1억7000만 명 -
- 블로그 마케팅도 점차 확산 -
□ 중국 블로그(blog)시장 현황
○ 2008년 블로거(blogger) 수는 1억7000만 명에 달함.
- 2007년 중국 네티즌은 1억8000만 명, 블로그가 있는 네티즌은 4698만2000명, 2008년 네티즌은 2억5300만 명, 그 중 42.3%인 1억7000만 명이 자신의 블로그를 보유하고 있음.
자료원 : ‘2007年中国博客市场调查报告’ 및 현지 언론보도
- 자주 블로그를 업데이트하는 블로거는 파워 블로거(活跃博客)로 불리며, 2007년 파워 블로거는 1691만3000명으로 전체 네티즌의 9.4%에 달함.
2002~07년 중국 파워블로거 수 및 증감률 추이
자료원 : ‘2007年中国博客市场调查报告’
○ 중국에서 블로그 도입 역사는 짧지만 확산 속도는 빨라
- 2002년 8월, blogchina 사이트가 개통되면서 처음으로 blog가 중국에 소개됐고 당시 블로거 수는 1만 명 정도였음.
- 2003년 난카이대학교(南开大学) 백합 블로그, 중국과학기술대학 블로그 등 대학교에서 블로그가 개통되면서 대학생 블로거가 늘어 블로거 수는 20만 명으로 급증
- 2005년 블로그 이용자가 확대되면서 총 네티즌의 10%를 점함. 2005년 10월에는 연기자 겸 감독을 맡고 있는 쉬징레이(徐静蕾)가 개통한 블로그 방문자가 급증하면서 중국에는 블로그 열풍이 불기 시작함.
○ 대부분 sina, QQ 등 종합 포털사이트에서 블로그 개설
- CNNIC(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 China Internet Network Information Center)의 조사에 의하면 대부분의 네티즌들은 sina, sohu, 163(网易), QQ 등 종합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를 선택하고 있음.
- 그 밖에 전문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blogcn, blogbus, bokee 등도 있음.
○ 블로그 주요 내용은 심리독백이 절반 가까이 차지
- CNNIC의 통계에 따르면 블로그 등록자 중 33%는 자신의 심정기록을 위해 블로그를 개설한 것으로 나타남.
· 그 다음으로는 생활기록, 취미 등이 뒤를 잇고 있음.
블로그 주요 내용
자료원 : ‘2007年中国博客市场调查报告’
- 블로그 방문자 중 43%는 블로그에 올린 오락프로그램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남.
블로거 주요 관심분야
자료원 : ‘2007年中国博客市场调查报告’
□ 중국 내 블로그 마케팅 사례
○ 허쉰(和讯) 블로거와 광고업체 제휴 사례
- 2006년 3월, 허쉰(和讯) 사이트에서는 사회 유명인사, 일반대중 등을 포함한 1000명이 넘는 블로거를 조직해 블로그광고연맹을 형성, 기업들과 블로그에 광고를 탑재하기로 협의 체결
- 2006년 8월, 블로그광고연맹은 Rising(瑞星)과 처음으로 합작해 60만 위앤을 초과하는 광고를 flash 형식으로 각 블로그에 탑재함.
- 허쉰(和讯)은 블로그에 올린 광고에 대한 추적통계를 통해 광고방문수량, 광고효과 등에 따라 블로거별 광고비용을 지불, 블로거들은 1인당 50~1000위앤의 광고비용을 받고 있음.
○ Blogbus의 사례
- 2007년 6월, Blogbus는 Vodka Absolut 술잔을 바탕화면으로 만든 블로그 페이지를 디자인했으며, ice bar 블로거 클럽모임도 진행
- 이 ice bar 블로거 클럽모임은 Vodka 회사에서 투자한 프로젝트로 78명의 블로거를 초청해 무료로 최고급 ice bar를 체험하도록 함.
- ice bar 프로젝트에 참가한 블로거들은 자신이 체험한 소감을 블로그에 올려 광고효과가 컸음. 당시 google에서 Vodka회사를 검색하면 블로거들이 올린 체험소감이 인기검색에 나타났음.
- 또한 블로거들이 올린 글을 통해 고객의 중요한 정보도 수집하고 있음.
- Blogbus는 KFC, TOYOTA, safeguard, Bridd(铂利德) 등을 포함한 음식, 화장품, 자동차, 보석 등 관련 기업들과 협력해 블로그 마케팅 실시
자료원 : blogbus, 世界营销评论
- 2008년 중국 유명 백주 브랜드 우량예(五粮液)도 bolaa(博拉) 블로그 사이트와 협력해 전국 500명 블로거를 선정, 포도주를 발송해 시음하도록 하는 행사를 벌임. 블로거들은 무료로 시음한 후 소감을 블로그에 올려 간접광고로 활용되고 있음.
자료원 : ‘2007年中国博客市场调查报告’, 销售与市场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중국에서도 주목받는 '블로그 마케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中, 건축물 쓰레기로 몸살 앓는 충칭직할시
중국 2009-06-10
-
2
베트남 온라인게임에도 한류 열풍
베트남 2009-06-09
-
3
홍콩, 식지 않는 여행용품시장 이모저모
홍콩 2009-06-10
-
4
日, 혈당・혈압 복합측정기시장 진출 고려해볼 만
일본 2009-06-09
-
5
체코 경제 1/4분기 최저점 통과, 상승세로 반전 기대
체코 2009-06-11
-
6
中 '따뚜즈 징지', 임부복시장 주목해야
중국 2009-06-11
-
1
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중국 2023-12-15
-
2
2021년 중국 2차전지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3
2021년 중국 의료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4
2021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5
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산업 동향
중국 2022-01-14
-
6
2021년 중국 정보통신(ICT) 산업 동향
중국 2022-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