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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미용제품 강세, 네일시장 진입 전략은?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김숙희
  • 2015-09-21
  • 출처 : KOTRA

 

한국산 미용제품 강세, 네일시장 진입 전략은?

- 2015년 상반기 한국산 수입점유율 2위로 올라 -

- 매니큐어 외에도 스티커, 주얼리 등 다양한 보조기구로 공략해야 -

 

 

 

□ 홍콩 네일시장 현황

 

 ○ 네일아트에 대한 홍콩 여성들의 관심 점점 높아져

  - 홍콩의 20~30대 직장인 여성들은 주기적으로 네일샵에 방문해 케어를 받거나 집에서 직접 네일아트를 즐김. 네일아트는 홍콩 여성들의 취미이자 자기관리의 일환으로 자리잡고 있음.

 

 ○ 홍콩 내 네일제품 판매량 최근 5년간 꾸준히 증가

  - 유로모니터의 통계에 따르면, 매니큐어, 네일 트리트먼트, 강화제, 리무버, 기타 등 네일 관련 제품의 판매량이 최근 5년간 꾸준히 증가함.

  - 2010년에는 총 판매액이 약 716만 달러였고, 2014년에는 총 판매액이 약 870만 달러를 기록해 5년새 150만 달러 이상 증가했음.

 

최근 5년간 홍콩 내 네일제품 판매 현황

                                                                                                                      (단위: 백만 달러)

Products

2010

2011

2012

2013

2014

  Nail Products

7.16

7.52

7.92

8.31

8.7

   - Nail Polish

4.14

4.36

4.61

4.84

5.07

   - Nail Treatments, Strengthener

2.27

2.39

2.5

2.62

2.74

   - Polish Remover

0.74

0.77

0.81

0.85

0.88

자료원: 유로모니터

 

 ○ 전체 수입규모의 감소세에도 대한국 수입규모는 증가해

  - 홍콩 무역발전국의 통계에 따르면, 홍콩 내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 제품(HS Code 33043000)의 수입국 중 한국은 2015년 상반기 기준 2위의 점유율을 차지했음. 또한 네일세트 및 도구제품(HS Code 82142000)의 수입국 순위에서는 3위를 기록해 한국산 제품에 대한 홍콩 내 수요가 높음을 알 수 있음.

  - 2012년에는 한국이 수입점유율 5위로 수입점유율 1위엔 미국과의 수입규모 차이가 896억7000만 달러였으나, 2014년에는 수입규모 3위를 기록해 2년 새 수입 격차가 50% 이상 줄었음.

  - 한편, 수입점유율이 높은 미국, 중국, 프랑스의 수입규모는 감소세를 보임. 특히 프랑스산 제품의 수입규모가 2012년 176만6000달러에서 2014년 89만4000달러로 약 50% 큰 폭 감소해 3위에서 5위로 순위가 하락함.

 

홍콩 내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 제품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3043000)

                                                                                                            (단위: 천 달러, %)

순위

수입국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7월

금액

점유율

증감률

금액

점유율

증감률

금액

점유율

증감률

금액

점유율

증감률

 

전체

22,615

100

30.4

22,601

100

-0.1

22,093

100

-2.2

9,540

100

-27.6

1

미국

9,712

42.9

14

9,016

39.9

-7.2

6,788

30.7

-24.7

3,093

32.4

-24.7

2

한국

745

3.3

-6.8

1,495

6.6

100.6

1,861

8.4

24.4

1,344

14.1

168.2

3

중국

5,865

25.9

114.2

4,325

19.1

-26.3

5,241

23.7

21.2

1,078

11.3

-72.1

4

싱가포르

981

4.3

58.1

1,106

4.9

12.7

1,606

7.3

45.2

905

9.5

8

5

독일

603

2.7

30.2

779

3.4

29.3

773

3.5

-0.7

454

4.8

8.2

6

일본

574

2.5

-43.2

545

2.4

-5.1

702

3.2

28.9

436

4.6

11.9

7

프랑스

1,766

7.8

5.1

2,186

9.7

23.7

894

4

-59.1

378

4

-45.1

자료원: 홍콩무역발전국

 

□ 홍콩 네일 트렌드 및 유통현황

 

 ○ 홍콩 여성들이 선호하는 네일 디자인

  - 홍콩 내 한 네일숍에 따르면, 여름이 길어 연중 더운 날씨가 지속되는 홍콩에서는 싱그러운 핑크색, 파랑색, 노랑색, 초록색 매니큐어가 고객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함. 특히 20~30대 직장인 여성들은 화려하거나 튀는 무늬보다는 심플하고 기하학적인 무늬를 선호하며 각기 다른 문양을 절반씩 섞은 디자인을 선호함.

  - 고급 살롱에서는 네일아트를 오랫동안 유지시키기 위해 Shellac, Acrylics, Soft Gel, Minx Nail 등 다양한 성분의 네일제품을 사용하고, 고가의 일본과 유럽산 제품을 주로 취급함.

 

홍콩 내 네일살롱에서 사용되는 주요 브랜드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 홍콩 내 유통채널 네일제품 종류 및 가격대

 

홍콩 내 유통되는 네일제품 종류 및 가격대

사진

제품

가격(HK$)

특징

매니큐어

30~75

다양한 색상의 한국산 매니큐어

패드형 리무버

40

화장솜과 액체 아세톤을

따로 구매할 필요가 없어 편리함.

네일 스티커

62

프랑스산 고급 브랜드의

스티커형 네일아트

네일 강화제

199

미국 유명 브랜드의 손톱 영양제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 수출업체 및 바이어 인터뷰

 

 ○ 한국산 네일 제품에 대한 바이어들의 관심 높아

  - 최근 KOTRA 주관 ‘패션·뷰티 비즈니스 상담회’에 참가한 한국의 ‘아이리스 컴퍼니’와 홍콩의 화장품 유통업체 ‘위시’가 네일아트 스티커에 대한 수입계약을 체결함. 위의 업체들과의 인터뷰에서 바이어는 “홍콩 내 네일스티커 시장에서는 미국 브랜드인 ‘인코코’의 제품이 가장 흔하지만 높은 가격에 비해 종류가 많지 않다고 느낀다”고 함. 덧붙여 “저렴한 중국산 제품과 비싼 미국산 제품 사이의 가격대에 품질이 우수한 한국산 제품을 찾고 있다”고 함.

  - 해당 바이어는 한국산 제품 시장조사 및 구매 계약을 위해 한국을 자주 방문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자사 내 유통되는 한국산 미용제품을 다양화시키기를 희망함.

  - ‘아이리스 컴퍼니’ 역시 “포화상태인 내수시장보다는 해외시장 진출을 타진해 왔고, 중저가의 가격대를 선호하는 바이어를 찾는 중이었기 때문에 계약이 순조롭게 체결될 수 있었다”고 답함.

 

□ 시사점 및 참고사항

 

 ○ 중저가 가격대에 중상의 품질은 한국산 제품의 강점

  - 홍콩 내 고가의 유럽 및 일본 제품이 다양하게 진출해 있음에도 바이어들이 한국산 제품을 찾는 이유는 한국 제품이 가격과 품질 모두 만족할 만한 수준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임.

  - 중저가의 네일 제품은 사사, 봉쥬르, 위시 등 화장품 편집매장을 통해 개인 소비자를 공략할 수 있으며,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은 네일숍을 통한 유통이 효과적임.

 

 ○ 네일 액세서리 및 전용도구의 수요도 증가

  - 홍콩의 소비자들은 네일살롱 외에도 일상생활 속에서 스티커형 네일아트 등 간단한 도구를 이용한 셀프네일도 즐김. 장식용 스티커, 소형 주얼리, 펄 제품 등 네일 액세서리 및 네일 전용도구를 찾는 일반 소비자들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홍콩의 젊은 여성들은 한국 드라마와 방송에서 볼 수 있는 스타들의 네일아트에 관심이 높으므로 스타들의 최신 유행 네일 색상, 디자인을 반영한 제품 공급 및 홍보가 효과적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홍콩무역발전국 및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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