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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新 뷰티 트렌드로 떠오른 네일아트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4-09-15
  • 출처 : KOTRA
Keyword #네일아트

 

중국의 新뷰티 트렌드로 떠오른 네일아트

- 중국여성의 소득증가에 따라 빠른 속도로 성장중 -

- 관련재료, 생산, 교육 등 다양한 관련산업 부각될 것 -

 

 

 

□ 중국의 새로운 뷰티 트렌드로 자리잡은 네일아트

 

 ○ 소비수준 제고로 네일아트에 대한 관심 증가

  - 생활여건이 개선되고 부유층과 중산층이 확대됨에 따라 손톱을 꾸미는 네일아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 중국 여성의 약 70%는 네일아트를 받는 것을 일종의 여가활동으로 인식함.

  - 최근들어 네일아트를 패션의 일종으로 생각해 기존의 네일아트가 지워지거나 벗겨지지 않더라도 네일숍에서 수시로 색깔과 무늬를 바꾸는 여성이 증가하고 있음.

 

 ○ 대도시를 위주로 빠르게 확산 중

  - 중국에 처음으로 네일산업이 들어온 것은 1990년대 중반으로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광저우(廣州)등 동부 연안 대도시를 중심으로 빠르게 발전했음.

  - 현재는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등 1선 도시는 물론이고 2, 3선 도시에서도 곳곳에서 네일숍을 볼 수 있을 정도로 대중화 됐음.

  -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중국 네일아트시장 규모는 매년 꾸준히 증가해 2009년 74억 위안(약 12억329만 달러)에서 2013년 140억 위안(약 22억8000만 달러)으로 두배 증가했음.

 

 

□ 중국 네일아트시장 전망 및 소비자 구매패턴 분석

 

 ○ 중국 네일아트시장 전망

  - 혜총망(惠聰)에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20~35세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조사한 전체 약 2300명의 응답자 가운데 45.02%가 한달에 한 번 손톱정리를 한다고 답했고, 23.13%가 일주일에 한 번, 17.45%가 매일 관리한다고 응답했음.

  -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이 발표한 ‘중국 네일아트시장 배경 평가 및 미래발전추세 보고서(中國美甲市場全境評估及未來發展趨勢報告)’는 중국 네일아트시장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과도기적 단계며 시장규모 역시 매년 20% 정도로 성장해 2017년에는 261억 위안(약 42억4000만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함.

 

 ○ 소비자 구매패턴 분석

  - 2014년 3월 중국의 온라인 설문조사기관인 ‘따오커바바(道客巴巴)’는 월 1회 이상 네일아트 서비스를 받는 16~55세의 여성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음.

  - 월 수입에 관한 설문에서는 월 수입 6000위안(약 970달러) 이하의 여성이 전체의 50%를 차지했음.

  - 네일숍 선택 기준에 관한 설문에서는 기술력이 28%로 가장 높았고 서비스(21%), 가격(20%), 분위기(11%), 근접성(7%), 기타(13%) 순이었음.

  - 네일아트 제품 구매장소에 관한 설문에서는 백화점(29%)과 화장품 판매점(26%), 대형마트(24%)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매한다는 소비자도 19%로 높게 나타났음.

  - 네일아트 제품 구매시 고려요인에 관한 설문에서는 색의 다양성이 48%로 가장 많았고 무독성 여부도 31% 높게 나타났음. 다음은 향(12%), 가격(7%), 브랜드(2%) 순이었음.

 

 

□ 한국과 차별화되는 중국 네일아트시장의 특징

 

 ○ 단독매장보다는 숍인숍(Shop-in-Shop) 형태

  - 한국과 달리 중국의 경우 네일숍이 단독으로 운영되기보다는 미용실이나 종합뷰티숍에 숍인숍형태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음.

  - 대형마트나 상가, 백화점 내에 입점하는 경우도 많음.

 

 ○ 젤네일 열풍

  - 냄새가 나고 쉽게 벗겨지며 손톱착색을 유발하는 일반 매니큐어의 한계를 극복한 젤 네일 제품이 중국 여성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음.

  - 기존의 일반 매니큐어는 완전히 건조될 때까지 약 8시간이 걸렸으나 젤 네일의 경우 UV 라이트 건조기를 이용하면 1~3분 안에 완전히 굳기 때문에 네일아트를 받고 무리없이 바로 개인용무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고급 제품은 미국산 선호

  - 저가 네일숍의 경우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 매니큐어를 사용하지만 중고가 네일숍의 경우 대부분 미국산 매니큐어를 구비해 놓고 있음.

  - 주로 사용되는 미국산 네일 제품으로는 OPI(미국 매니큐어 브랜드)가 있음.

  - 최근에는 미국 브랜드만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네일숍도 생겨나고 있음.

 

 ○ 인조손톱 트렌드 변화

  - 최근 중국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환경 호르몬 걱정없는 친환경 소재의 인조손톱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예전에는 길고 화려한 손톱이 유행이었으나 최근에는 자연스러운 짧은 사각형 손톱 등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스러운 제품이 유행함.

 

 ○ 다양한 손톱보호제품 등장

  - 중국인이 손톱건강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네일아트와 손톱관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손톱 영양강화 제품이 등장함.

  - 베이스 코트, 큐티클 오일, 젤 클리너, 피니싱 젤 등 네일아트를 하기 위한 제품이 아닌 네일 케어 용 제품도 많이 사용되고 있음.

 

 ○ 네일 DIY(Do-It-Yourself) 유행

  - 직장에 다니는 중국 여성이 늘어나면서 집에서도 간편히 손톱관리와 네일아트가 가능한 DIY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손톱위에 4분간 붙인 후 떼어내면 저절로 색깔이 입혀지는 에나멜 스티커와 다양한 디자인의 2D, 3D 인조손톱, 스스로 프렌치 네일을 그릴 수 있는 프렌치 네일 펜 세트 등의 등장으로 네일 DIY가 더욱 간편해짐.

 

 ○ 아이디어 제품 증가

  - 미니 매니큐어 : 매니큐어를 정기적으로 하지 않거나 한 색깔에 쉽게 질리는 소비자를 위해 미니 매니큐어가 등장함. 기존 매니큐어는 10㎖ 가량이나 미니 매니큐어는 절반에 해당하는 4.5~5.5㎖ 수준임.

  - 젤네일 제거기 : 일반 매니큐어와 달리 네일숍에서 제거해야 하는 젤네일의 불편함을 덜기 위해 집에서도 간단히 젤네일을 제거할 수 있게 만든 제품임.

  - 이외에도 셀프네일아트 도중 손에 묻은 젤네일을 깔끔히 지워주는 수정액, 샤워 후 손을 촉촉하게 유지해주는 손찜질기, 네일 브러시에 남아있는 젤을 제거해주는 브러시 클리너 등이 있음.

 

□ 한·중 네일아트 서비스 및 제품가격

 

  - 큐티클 케어나 젤 네일 같은 네일아트 서비스에서부터 매니큐어나 니퍼 같은 네일아트 제품까지 모두 국내 가격이 높음.

  - 네일아트 서비스의 경우 일반 네일과 젤 네일 서비스가 6배로 가장 큰 가격차이를 보임.

  - 네일아트 제품의 경우 네일 건조기와 니퍼의 가격차이가 각각 12.6배, 10.4배로 가장 큰 차이를 보임.

 

 

□ 한국 기업의 중국 네일아트시장 진출사례 및 인터뷰

 

 ○ 한국 기업의 중국 네일아트시장 진출사례

  - 중국에서 한국 네일아트는 정교하고 기술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 한국 기업이 중국 네일아트시장에 진출하는 경우 크게 현지에서 매장을 개점하는 경우와 제품을 수출하는 경우로 나뉨.

  - ‘쌔씨네일(SASSI)’과 ‘래쉬프랑스 & 네일(lash France&Nail)’ 등의 한국 네일숍이 중국에 진출해 있으며 특히 ‘쌔씨네일(SASSI)’의 경우 중국 현지에 약 120개의 매장을 운영함.

 

 

 

  - 제품 수출의 경우 교학사의 ‘Nailart&Technic’ 교재수출이 대표적임. 이 밖에도 ‘내가 가장 좋아하는 네일아트책(我最喜歡的美甲書)’, ‘대한민국 현대 네일아트잡지(韓國現代美甲雜志)’ 등의 네일아트 교재 및 트렌드잡지 등이 중국에 수출되고 있음.

  - 네일아트 교재의 경우 매 해 트렌드가 바뀔 때마다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에 꾸준한 판매량을 보이고 있음.

 

 

 ○ 업계 종사자 인터뷰

  - 한국 네일아트에 대한 중국인의 의견을 구하기 위해 중국 우한(武漢)시에 위치한 네일숍 ‘Angel Wings’에 근무 중인 중국인 周怡(저우링이)씨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함.

  - 매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한국 제품은 젤 매니큐어라고 답했고 본인이 즐겨 사용하는 한국 네일아트 제품으로는 네일아트용 스티커와 네일아트 교재를 꼽았음.

  - 제품 수출보다는 현지에서 매장을 운영하는 것을 추천했음.

 

 

□ 시사점 및 마케팅 참고사항

 

 ○ 진출형태 고려

  - 중국 네일아트시장 진출방법은 크게 현지 매장운영과 제품수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음.

  - 중국에서 매장을 운영하는 경우 현지매장과는 차별화 된 고급서비스로 재방문률을 높여야 함.

 

 ○ 관련 산업 발전 연동할 것

  - 중국 네일아트시장 확대에 따라 관련 재료, 생산, 교육, 연구, 매체 등 다양한 관련시장 발전할 것이므로 이 분야의 수출 및 내수 공략도 고려해 볼 수 있음.

 

 ○ 트렌드 분석은 필수

  - 네일아트는 패션산업과 같이 트렌드에 민감한 산업으로 발빠른 트렌드 파악이 필요함.

  - 트렌드 제품의 다양화를 통해 매니아층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함.

 

 ○ 떠오르는 셀프 네일시장 공략

  - 최근 중국 여성의 취업률이 증가하면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집에서도 즐길 수 있는 셀프 네일아트시장이 발전하고 있음.

  - 셀프네일시장에서는 제품 자체의 성능보다는 사용자가 혼자 네일아트를 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사용자 지향적인 제품이 인기가 많음.

 

 

자료원 : 네이버,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 하나뷰티, 타오바오왕(淘宝网), 바이두(百度), 따오커바바(道客巴巴), KOTRA 우한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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