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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불경기로 자동차 애프터마켓 부품 구매패턴 변화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5-30
  • 출처 : KOTRA

 

美, 불경기로 자동차 애프터마켓 부품 구매패턴 변화

- 제품 구매 시 전문가의 추천이나 브랜드가 가장 중요 -

 

미국 소비자들은 불경기로 인해 새차 구입 보다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를 유지 보소를 통해 운행 기간을 연장하고 있어 자동차 애프터마켓은 여타 산업에 비해 호조를 보이고 있음. 그러나 불경기로 인해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 패턴이 변화하고 있음.

 

□ 미국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최근 현황

 

 ○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현황

  - 자동차 및 관련 부품과 자동차 액세서리 애프터마켓 규모는 지난 2007년 기준, 연간 소매매출액이 전년 대비 2.3% 상승한 9193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미국 전체 유통시장(식품서비스시장 제외)의 22.8%에 해당됨.

  - 자동차부품·액세서리·타이어 판매 전문매장의 판매는 이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었다는 점, 경쟁이 치열하다는 점 등으로 2000년대 초처럼 급성장하지는 않을 것이나 시장전망은 밝은 편임.

 

 ○ 경기침체에도 여타 산업에 비해 호조

  - 미국의 경기침체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은 여타 산업에 비해 급격한 침체나 매출감소 현상을 보이지 않아 불경기에도 큰 타격을 받지 않는 산업 중 하나임.

  - 지난 2008년 주요 유통업체 40개 업체 중 약 18개 업체가 매출 증가를 기록한 반면 11개 정도 업체는 매출감소를 기록했음. 업체 간 인수합병과 매출 확대를 위한 공격적인 매장 개선이 추진됐음.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First Research사에 따르면 2007~12년에 연평균 5.7%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지난해 미국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은 약 1.8%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며, 경기침체로 성장률이 약간 둔화됐고 올해에는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소비자들의 애프터마켓 구매 성향

 

 ○ 제품 구매 시 전문가 조언이 가장 중요

  - Aftermarket Business사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불경기로 인해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자동차 애프터마켓 부품을 구매할 때 전문가들의 조언에 크게 의존하고 있음.

  - 이 설문조사는 20개 주요품목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대다수의 자동차 애프터마켓 부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광고보다 기술자나 전문가 의견을 가장 중요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제품가격보다는 브랜드와 성능이 중요

  - 제품 브랜드, 성능, 가격 순으로 제품 구매 시 주요 결정요인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제품가격 자체가 제품 구매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인은 아님. 그러나 같은 제품의 경우 어느 매장에서 저렴하게 판매하는 지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음.

  - 응답자의 65%는 불경기로 인해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를 정비하면서 계속 운행할 것이라고 응답했고 10년 이상이 된 자동차 보유자는 1/3로 나타나 유지보수를 의한 자동차부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주요 자동차 애프터마켓 부품 구매 성향

 

 ○ Starters&Alternators

  - 전체 응답자의 72%가 이 제품 구매 시 자동차 정비 전문가 의견에 따라 구매하고 있으며, 가격보다 제품의 성능이 구매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라고 응답함.

  - 이 제품을 구매한 응답자의 1/3은 직접 설치했으며, 주로 Autozone과 같은 자동차 애프터마켓 체인매장과 자동차 정비소에서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브레이크부품

  - 브레이크 관련 부품 구매는 자동차 정비 전문가의 조언이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며, 주로 자동차 애프터마켓 부품 체인점과 자동차정비소에서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약 20%가 브레이크부품을 구입해 직접 교체하고 있으며, 교체 시 오일 교환과 같은 유지 보수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브레이크부품의 가장 효과적인 광고채널은 신문과 잡지, 우편광고 순으로 나타났음.

 

 ○ 필터

  - 필터 관련 부품 구매는 주로 전문가의 조언과 브랜드명을 보고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필터는 주로 엔진오일 교환 등과 같은 정비 시 구매하고 있으며, 응답자의 73%는 가격보다 정비기술자의 추천에 의해 구매한다고 밝힘. 주로 자동차정비소에서 제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자동차부품 판매매장에서도 많이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약 25%가 필터를 구입해 직접 교체하고 있으며, 주로 오일과 에어필터를 구매하고 있음.

 

 ○ 점화플러그

  - 점화플러그 관련 부품 구매는 주로 전문가의 조언과 성능을 보는 것으로 나타났음.

  - 약 24%가 점화플러그를 구입해 직접 교체하고 있으며, 교체 시 오일교환과 같은 유지 보수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음. 전체 응답자의 44%가 정비기술자의 추천에 의해 제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두 번째로는 브랜드를 보고 제품을 구매한다고 밝힘.

  - 점화플러그의 가장 효과적인 광고채널은 광고판이나 주위로부터 들은 경우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잡지, 매장전시방법 순으로 나타났으며, 주로 자동차부품 체인점에서 구매하고 있음.

 

 ○ 와이퍼

  - 와이퍼 구매는 주로 전문가의 조언과 품질평가 보고서를 보고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브레이크부품의 가장 효과적인 광고채널은 메일, 매장전시, 신문광고 순으로 나타났음.

  - 응답자의 57%가 1~2년에 적어도 한 번씩 교환하고 있으며, 주로 엔진오일 교환이나 타이어 공기압 확인, 부동액 교환 시 주로 구매하고 있음. 60%가 와이퍼 전체를 고무 블레이드부분만 교환하는 것보다 전체를 교환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음.

  - 구매 시 가격보다 브랜드를 선호. 이는 다른 제품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Shocks &struts

  - Shocks &Structs의 DIY(Do-it-yourself) 구매 비중은 다른 제품에 비해 낮은 편으로 전체 판매의 약 22% 정도가 소비자 스스로 제품을 교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주로 자동차부품 전문체인매장에서 구매하고 있으며, 응답자의 31%가 평균적으로 자동차 운행 거리 약 12만 마일 정도에 부품을 교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거의 동시에 앞뒤 모두 교환하는 것으로 조사됐음.

 

 ○ Exhaust

  - 소비자들의 이 제품 구매는 광고보다 전적으로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제품을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응답자의 74%가 제품 구매 시 기술자의 의견에 따라 구매하고 있고 제품 구매 시 가격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비중은 58%로 나타났음.

  - 응답자의 약 38%가 Exhaust 파이프 손상으로 교환하고 했으며, 머플러에서 소리가 나거나 정비기술자들이 교환을 권고해 교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시사점

 

 ○ 자동차 애프터마켓 부품에 따라 다양한 유통경로 및 구매요인 상이

  - 부품에 따라 다양한 유통경로와 구매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애프터마켓 자동차부품의 정확한 유통경로 파악을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 미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부품시장 진출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임.

 

 ○ 불경기로 자동차 애프터마켓 소비 트렌드 변화 초래

  - 불경기로 인해 자동차 애프터마켓 부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음.

  - 소비자들은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를 유지 보수하면서 경기가 회복될 때까지 차량 구매를 미루고 있어 자동차 애프터마켓이 호재로 작용함.

 

 ○ 소비자들이 부품 구매 시 가장 중요한 것을 가격이 아님.

  - 소비자들이 자동차 애프터마켓 부품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가격이 아니라 전문가의 추천과 제품의 품질, 브랜드명에 의해 결정되고 있어 품질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는 것이 필요함.

 

 ○ DIY(Do-it-yourself) 비중이 감소하고 주로 대형 유통체인점에서 구입

  - 일반적으로 자동차 애프터마켓 부품은 주로 자동차부품 유통체인점에서 구매하고 있으며, 일반 자동차정비소에서 구매하는 비중도 매우 높아지고 있음.

  - 그리고 자동차 기술 발전에 따라 부품을 구매해 직접 교환하는 DIY 비중이 크게 감소함.   

 

 

자료원 : Aftermarket Business, 시카고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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