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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일본 온라인 결제시스템 진출방안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준한
- 2009-05-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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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일본 온라인 결제시스템 진출방안
- 결제시스템은 한국기업 기술력이 세계 최고 -
□ 온라인 결제시스템 관련 최근 동향
○ 야후는 자회사의 인터넷 통신판매에 사용하는 전자결제시스템을 외부 통신판매 사이트에 본격적으로 개방할 예정
○ 통신판매업자용 시스템을 개발하는 NTT데이터와 함께 지방이나 중소 인터넷 통신판매기업에 전자결제시스템을 판매해 이용기업을 2010년도에 1만 개사까지 증가시키는 것이 목표임.
○ 야후는 결제시스템 이용료를 새로운 수익원으로 확보하려는 의도와 함께 인터넷 쇼핑시장 규모를 확대하려는 2가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음.
○ 이번에 개방하는 전자결제시스템은 '야후월렛'으로 이용자가 전용 사이트에서 신용카드 번호나 은행 계좌를 한 번 등록하면 그 후의 결제는 ID와 패스워드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가능함.
○ 쇼핑 때마다 신용카드 번호와 같은 개인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없는 것이 장점으로 야후옥션과 야후쇼핑에서 이용하는 것 외에 통신판매 사이트 160개사가 채용하고 있음.
□ 인터뷰 개요
○ 일본의 인터넷 결제시스템은 야후의 전격적인 결제시스템 개방에서 보듯 높은 성장이 기대되는 유망분야인 반면, 우후죽순처럼 생긴 업체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음.
○ 이러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한국기업이 이 업계에 진출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그리고 현재의 이슈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온라인결제시스템 전문기업인 Digital Check사와 인터뷰를 실시함.
□ 인터뷰 내용
○ 카드결제시스템과 관련해 전반적인 일본시장 동향은 어떠한가?
- 카드결제시스템에 경쟁사가 많아 살아남기 위해 수수료 인하 경쟁에 들어가 있다.
- 이러한 이유로 수익률이 떨어지고 있어 몇 년 내에 인수합병 등 업계 재편이 될 것으로 본다.
○ 해당 상품에 대한 현재 이슈는 어떤 것이 있는가?
- 보안으로 카드번호와 카드 뒷면에 있는 3자리 숫자를 조합해 인증하는 3D시큐어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 보안해야 할 사항은 아직 일본에서는 온라인상에서 카드결제를 하면 영수증 출력이 되지 않는 점이다.
○ 카드결제시스템과 관련된 규제는 어떤 것이 있나?
- 결제시스템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PCI DSS(Payment Card Industry Data Security Standard)인증을 취득할 필요가 있다.
○ 한국 기업 및 제품에 대한 평가를 내린다면?
- 기술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유저 인터페이스가 잘 돼 있고 사용내역 조회 등도 편리하다.
- 또한 키보드 보안, 피싱 보안 등 시큐리티 수준도 높다.
○ 한국의 경쟁국으로는 어떤 나라가 있는가?
- 한국이 이 부문에서는 최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국 보다 한국기업 간 경쟁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 하지만 기술력에 비해 현지 적응능력이 떨어지고 융화력이 부족하다.
- 자기가 보유한 기술이 최고라는 자부심과 모든 일을 다 하려고 하는 성향이 일본기업과 업무를 추진하는 데에 장애물로 작용하기도 한다.
○ 해당 상품에 대해 한국기업이 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혹은 수출을 많이 하기 위해서 조언을 한다면?
- 일본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한국기업 단독으로는 어렵고 반드시 협력업체를 찾아 도움을 받아서 진출해야 한다.
- 그 예로 일본에 진출해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는 M사의 경우 일본의 G사와 제휴를 한 후 크게 성공했다.
- 일본의 상황을 잘 아는 기업과 제휴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자료원 : 도쿄KBC 자체 인터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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