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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09-05-25
  • 출처 : KOTRA

 

이탈리아,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피부 미용에 대한 이탈리아 남성들의 관심 계속 증가 -

- 경제 불황에도 호황을 누리며 시장 견인 역할 선도 -

 

 

 

유망사유 : 메트로섹슈얼, 위버섹슈얼의 급부상으로 남성들 사이에서 그루밍시장이 최근 몇 년 사이 급성장하는 추세임. 이탈리아의 경우 화장품을 비롯한 뷰티시장 전반은 최근 세계 경제위기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있음. 또 웰빙트렌드를 따라 청결하고 정리된 이미지를 추구하는 남성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므로 향후 관련 제품 시장성 평가도 낙관적임.

 

1. 시장동향

 

□ 시장 전반의 규모 및 동향

 

 ○ 이탈리아 전체 화장품 시장규모는 유럽 전체 4위 수준으로 약 90억 유로에 달함. 2007년의 경우 전년 대비 약 2.5%, 2008년에는 약 0.8%의 성장세를 기록했고 1998~2007년의 연평균 성장률은 약 3.5%에 달함. 이탈리아의 남성 화장품시장은 약 2억5000만 유로 규모로 집계되며,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시장 중 하나로 평가됨.

 

2007년 이탈리아 화장품시장 구성

제품군

점유율(%)

2007년

2008년

바디케어

16.1

16.1

페이스케어

15.5

15.2

헤어케어

15.3

15.2

바디워시(청결 관리용품)

15.3

15.3

메이크업

13.7

14.0

구강청결

8.2

8.3

여성향수

7.9

7.2

남성향수

5.2

4.6

남성라인

2.8

2.8

선물세트

(결과 없음)

1.3

자료원 : UNIPRO

 

 ○ 이탈리아의 남성 뷰티용품시장은 한국에 비해 제품군이 다양한 편임. 쉐이빙폼, 애프터쉐이브 등 기존의 남성전용 제품에서 비오템, 클라란스 등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에서 출시되는 남성 스킨케어라인도 쉽게 찾아볼 수 있음. 게다가 장폴고티에 무슈, 폰타나 콘타리니, 니켈 등 남성전문화장품 라인에서 파운데이션, 마스카라, 립스틱까지 구비돼 있는 메이크업 라인도 출시되는 상황임.

 

프랑스 디자이너 장폴고티에의 무슈 라인 이탈리아의 남성용 메이크업 브랜드

 

폰타나 콘타리니사의 제품 이미지

 

 ○ 이탈리아 전체 화장품시장에서 남성뷰티제품 점유율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2007~08년, 2년 연속 전체시장의 약 30%를 차지

 

2007/08년 이탈리아 남성·여성 화장품 시장점유율

제품군

전년 대비 성장률(%)

전체시장 점유율(%)

2007

2008

2007

2008

남성

2.5

0.9

28.5

28.4

여성

3.1

1.1

71.5

71.6

자료원 : UNIPRO

 

 ○ 그 중 특히 2007년과 2008년 두 해에 남성향수의 판매 증가율은 전년 대비 각각 4.6%와 1.2%로 집계됨. 매출액으로 평가하면 각각 3억5000만 유로, 3억5500만 유로를 기록하며, 이는 전체 향수시장의 약 35%를 차지하는 수치임.

 

□ 시장 트렌드

 

 ○ 이탈리아 밀라노에 소재한 시장조사 연구기관인 DIRECTA에서는 최근 ‘이탈리아 남성들의 웰빙 및 자기 관리’라는 보고서를 발표함. 이 보고서에 따르면 이탈리아 남성들의 영화관람, 스포츠, 친구들과 외식 등 취미활동 시간은 줄어든 반면, 외모관리와 영양섭취를 위해 소비하는 시간이 늘어난 것으로 밝혀짐.

 

 ○ 이 보고서에서 눈에 띄는 것은 ‘진화한 자들(gli evoluti)’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남성상의 등장임. 이는 자기 외모관리에 특히 신경을 쓰는 남성들을 지칭하는 새로운 단어로 주로 25~44세의 청·장년층 남성으로 구성되며, 주로 전문직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음.

 

 ○ 또 하나 특이한 사항은 이탈리아 남성들의 경우 뷰티제품을 선택할 때 여성에 비해 전문가의 조언에 많이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는 뷰티용품을 구매하는 남성이 증가하나 아직 이러한 제품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됨. 남성 뷰티제품에 관한 조언을 구하거나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포럼, 카페 등도 활발히 생성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남성 화장품 광고 전략도 한국과는 다른 특성을 보임. 한국의 남성화장품 광고 또는 광고 모델의 전반적인 이미지가 깨끗하고 예쁜 남자 이미지를 추구한다면 이탈리아 광고의 경우 섹시하고 야성적인 이미지를 전면에 내세움. 남성향수 광고도 지면 광고는 물론 다양한 TV 광고나 백화점 판촉행사 등을 통해 적극적인 홍보 활동에 나서고 있음.

 

2007~08년 이탈리아 남성향수 판매율 1위를 기록한 아르마니의 아쿠아 디 지오

    

 

□ 시중 유통 인기제품

 

제품

브랜드

특성

가격(유로)

Nature's

시트론 추출물이 함유된 클렌징 젤

8.40

Fontana Contarini

비타민 E와 과일산이 함유된

민감성 피부용 수분크림

17.90

비오템

몸의 라인을 살려주는 바디 퍼밍 젤

39.15

Fontana Contarini

그윽하고 선명한 눈빛을 만들어

주는 마스카라

8.10 유로

Fonteverde

오렌지꽃 오일이 함유된

 PH 조절 스파크림

29.00

Fonteverde

진흙성분 함유 스킨케어 마스크

43

Lierac

주름 개선 및 방지 크림

35

Vichy Homme

눈 붓기 및 다크서클 개선 스틱

16

Roc

각질 제거 클렌징 젤

11

Linea Mediterranea

면도 후 바르는 수분 로션

13.30

 

□ 수출·입 동향

 

 ○ 이탈리아 뷰티산업의 규모는 계속 확장되고 있는 추세이며, 수출 동향도 순조로움. 국내 뷰티산업 매출의 성장세는 저하되고 있는 추세이나 수출은 계속 증가하고 있음. 2007년의 수출 성적은 그리 좋지 못했으나 2008년에 다시 수출 증가추세로 돌아오면서 시장 전반에 활기가 일고 있음.

 

 ○ 전년 대비 2008년 전체 수출 성장률은 약 2.1%로 23억 유로 규모임. 이탈리아 화장품의 주요 수출국의 대부분은 유럽국가임. 프랑스, 독일, 미국, 영국, 스페인 순이며, 아시아지역 수출대상국가 중에서는 홍콩 11위, 일본 14위, 싱가포르 16위, 한국 17위를 차지

 

 ○ 수출 대상국 1~5위까지가 전체 수출 규모의 약 40%를 차지. 이탈리아 화장품기업협회인 Unipro에서 발표한 2008년 뷰티시장 통계보고서에 따르면 한국과 아랍은 신규 수출대상국으로 구분돼 있으며, 이들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분석함.

 

2007/08년 이탈리아 뷰티시장의 주요 수입품목별 통계

품목

수입 규모(톤)

수입 금액(백만 유로)

2007

2008

성장률(%)

2007

2008

성장률(%)

샴푸

30,868.8

32,773.5

6.2

62,198.6

67,365.8

8.3

모발영양제

227.0

236.6

4.2

1,411.1

1,301.4

-7.8

헤어스프레이

2,096.6

1,940.8

-7.4

8,040.9

6,374.8

-20.7

헤어로션

3,994.3

1,438.2

-64.0

10,545.7

7,620.4

-27.7

기타 헤어용품

29,073.3

30,649.8

5.4

130,033.7

135,739.4

4.4

파우더, 콤팩트

697.3

645.6

-7.4

19,057.8

19,341.3

1.5

크림 및 기타

34,076.6

37,930.4

11.3

456,445.0

493,790.1

8.2

립 메이크업

1,308.2

953.6

-27.1

45,373.9

38,264.0

-15.7

아이 메이크업

1,479.2

1,342.7

-9.2

44,704.3

49,122.0

9.9

네일용품

2,459.4

2,142.1

-12.9

31,009.3

25,475.8

-17.8

비누

17,602.2

23,233.5

32.0

36,322.7

43,523.6

19.8

목욕용품

18,372.0

23,377.2

28.6

38,626.7

43,557

12.8

데오도란트

5,461.4

6,054.4

10.9

45,861.4

46,625.7

1.7

치약

18,183.2

27,747.4

51.0

58,529.5

83,213.5

42.2

기타 구강청결용품

9,493.5

8,533.5

-10.1

30,428.2

30,445.0

0.1

면도용품

5,788.6

4,934.5

-14.8

28,096.6

23,341.1

-16.9

향수

2,386.6

5,225.1

118.9

75,856.6

93,992.4

23.9

샤워코롱

6,449.3

6,854.2

6.3

204,249.1

206,248.7

1.0

기타 방향제품

10,810.2

7,278.2

-32.7

49,252.6

42,806.3

-13.1

총계

200,827.7

233,291.3

11.2

1,376,043.7

1,458,149.0

6.0

자료원 : UNIPRO

 

2. 진출 방안 및 유의사항

 

□ 진출 방안

 

 ○ Cosmoprof

  -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미용용품 박람회. 매년 5월경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개최됨. 뷰티시장의 트렌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특히 국가별로 전시부스가 나눠져 있어 개별 국가의 트렌드 및 품목 파악이 용이함. 또 뷰티용품뿐만 아니라 관련 기계 패키지전시까지 이뤄지고 있음.

  - 일정 : 2009년 5월(2010년 일정은 아직 미정)

  - 주소 : Via Filargo 38, 20143 Milano, Italy

  - 홈페이지 : www.cosmoprof.it

  - 전화 : +39 02 796420

  - 팩스 : +39 02 795036

  - 이메일 : valentina.busico@cosmoprof.it

 

□ 유의사항

 

 ○ 유럽연합은 화장품 및 뷰티용품 전반에 대해 까다로운 규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탈리아도 회원국이기에 EU 규정을 준수함. 2009년 6월부터 회원국 내에서 새로운 법규가 발효될 예정임. 이 규정에 따라 약용품과 화장품을 엄격히 구분하고 최근 웰빙 트렌드를 따라 두 카테고리 사이에서 애매하게 존재하던 품목의 구분을 새롭게 할 것임.

 

 ○ 유해성분에 대한 규제 역시 강화될 예정임. 2009년 4월 현재 규제성분이 1400여 가지에 달함. 특히 5월 13일 이탈리아 전역을 대상으로 EU에서 금지된 성분 '메틸디브로모 클루타로니트릴레(MDBGN)'이 사용된 샴푸, 크림 등에 대한 수거 작업에 들어가는 등 관리 감독이 한창임.

 

 

자료원 : 월간 Kosmetica, Unipro 보고서, Il sole 24 ore, La repubblica 일간지 및 밀라노KBC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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