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홍콩]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박은균
  • 2009-05-15
  • 출처 : KOTRA

 

[홍콩]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불황에 남성 뷰티 지출 증가, 메트로 섹슈얼·컬러 붐 -

- 타깃소비자 차별화된 마케팅, Homme 전문매장 진출, Pink Dollar 주목 -

 

 

 

□ 시장동향

 

 ○ 불황에 남성 뷰티시장 각광

  - 작년 말부터 시작된 경기불황으로 홍콩실업률은 급격히 상승해 2008년 12월, 3.5%였던 수치가 2009년 3월, 5.2%로 급등. 홍콩 전 산업에서 불고 있는 감원 바람이 남성 뷰티시장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 감원 공포에 시달리고 있는 홍콩 남성들은 힘이 넘치고 젊은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뷰티클리닉과 성형외과를 찾고 있음. 홍콩에서 뷰티살롱을 운영하고 있는 관계자에 따르면 과거 남성고객은 거의 없었으나 최근 몇 달 사이에 20~30대 사이의 남성들이 일주일에 1번 이상 방문해 뷰티서비스를 받는다고 함. 이들은 주로 외모가 중요한 서비스업과 마케팅에 종사하는 남성들이라고 함.

 

 ○ 뷰티, 패션의 메트로 섹슈얼 트렌드

  - 홍콩은 약 160년간 영국의 지배를 받아오면서 서양문화에 익숙해져 사회적으로 성별간 구별이 적고 남성상이나 여성상이 따로 요구되지 않음. 홍콩 여성들은 자기 주장이 강하고 매우 자주적인 반면 홍콩 남성들은 대체로 성격이 부드럽고 개인주의적이며, 기본적 외모관리에 충실한 편임.

  - 남성적인 특징이 강한 마초스타일보다 부드러운 이미지가 어필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메트로 섹슈얼 트렌드까지 더해져 여성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뷰티·패션 시장은 남성 소비자들에게로 점차 확장되고 있음.

 

 ○ 남녀 동시 공략 마케팅

  - 기업의 마케팅은 여성과 남성을 아우르는 형태를 취함. 대표적 메트로 섹슈얼 브랜드인 Agnes.B는 의류 및 액세서리에서 커피, 초콜릿까지 영역을 넓혀 더 부드러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음. 대형쇼핑몰인 IFC Mall 내부에 위치한 Agnes.B 매장은 정원과 커피테이블, 의류매장을 함께 배치해 새로운 느낌의 공간을 창출하고 여자친구, 부인과 함께 매장을 찾은 남성들이 함께 쇼핑을 즐길 수 있게 함.

  - 홍콩의 유명 의류브랜드 G2000은 최근 G2 Black Label이라는 독립된 브랜드를 개발해 20~30대 남녀의 시크한 멋을 부각시키는 정장을 판매하고 있음.

 

 ○ Homme 라인 강화

  - Hermes, Lancome 등 유명 수입브랜드들이 화장품, 액세서리, 패션 등에 남성 전문라인을 확장하고 있는 것에 발맞춰 중가 브랜드인 Giordano Classic, Zara, H &M 등도 남성라인을 전문화하고 있음.

  - 이처럼 남성 의류와 액세서리의 품목이 점차 다양해지고 남성들의 뷰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자 홍콩의 Homme 매장은 세계에서 온 관광객과 홍콩인 쇼핑객들로 붐빔.

 

Zara Men 매장, H &M 남성섹션의 고객, Hermes 봄·여름 넥타이 컬렉션 화보

 

 ○ 컬러(Color) 패션이 대세

  - 최근 홍콩의 뷰티시장에는 컬러붐이 일고 있음. 기존의 남성패션이 흰색, 회색, 검정색의 단조로운 디자인 또는 은은한 디테일(장식의 일종)이나 프린트로 장식했다면 올 봄·여름 남성 패션은 원색, 파스텔, 형광색 등 다양한 색감으로 경쾌한 포인트를 줌.

 

홍콩 주요 의류·신발 매장의 컬러붐

 

□ 히트상품

 

 ○ 뷰티

  - 글로벌 경기침체로 투자기업 철수 및 직원 해고와 감원이 증가함에 따라 미용관리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남성 직장인이 증가하고 있음. 주로 마케팅 및 고객관리 직원들이 많으며, 이들은 여자친구나 부인의 권유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뷰티살롱을 찾음. 홍콩 남성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스킨케어서비스는 피부재생 프로그램임.

  - 홍콩 남성들은 헤어스타일링에 관심이 많아 유행이 자주 변하고 스타일 또한 다양함. 예전에는 덥수룩한 샤기(Shaggy)스타일 헤어가 유행이었으나 최근에는 점점 짧아져 가볍게 스타일링을 할 수 있는 왁스제품이 유행임. 적절한 가격대와 심플한 디자인을 갖춘 Gatsby는  젊은 남성의 감성에 맞춘 브랜드 이미지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음.

  - Biotherm의 남성 수분라인이 저렴한 가격과 휴대성으로 2008년에 히트를 친 것에 이어 최근에는 벨기에의 Lab Series가 인기를 끌고 있음. Lab Series는 기능성에 주안점을 두고 피부개선을 원하는 20~30대 남성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패션

  - 홍콩 남성들은 서양인들이 주로 하던 커프스 링을 오래 전부터 애용해 왔으며, 그 디자인과 종류도 계속 바뀌고 있음. SWAROVSKI의 다이아몬드 디자인은 부드럽고 세련된 매력을 줄 수 있어 마케팅 및 고객관리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남성들이 구매하고 있음.

  - 기존에 반바지는 남성에게는 평상복 정도의 개념이었으나 최근에는 외출복으로 착용하는 남성 반바지가 유행하고 있음. 소재와 패턴 역시 여성복에 사용되던 요소가 많이 가미되고 있음.    

  - 덥고 습한 날씨로 넥타이 착용이 많지 않았으나 최근 경기불황으로 감원하는 회사가 증가하자 30~40대 직장인들은 신뢰감을 높이기 위해 화려하지 않고 차분한 넥타이 착용이 증가하고 있음. 반면 젊은층은 심플한 차림에 경쾌한 느낌을 줄 수 있는 컬러풀한 스트라이프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패션 정보지

  - 패션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최신 패션을 따라하기 위해 Esquire, HIM Hong Kong 등의 남성잡지를 구독하는 남성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외모와 건강을 중시하는 남성들이 이용하는 피트니스 센터에는 남성잡지가 구비돼 있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음.

 

최신 인기 남성 뷰티아이템

상품

가격(HK$)

제조사 

상품명

히트요인

530

Nautica

줄무늬 반바지

- 베이지 브라운에 은은한 화이트 스트라이프가 들어간 여유로운 느낌의 컬러로 기존의 남자 카고바지와 차별되는 부드러운 느낌

- 신축성이 좋아 헐렁하지 않고 단정한 느낌

660

SWAROVSKI

커프스 

- 스와로브스키의 여성스럽고 산뜻한 느낌을 남성용 커프스에 응용

- 지나치게 화려하지 않아 올해의 트랜드에 부합

199

H&M

넥타이

- 200~300홍콩달러대의 부담 없는 가격

- H&M 특유의 경쾌하고 컬러풀한 20~30대 감성

39

Gatsby

헤어왁스

- 짧은머리에 자연스럽고 볼륨있는 스타일링 연출

- 적절한 가격대와 젊은 남성에게 어울리는 심플한 이미지가 강점

324

Lab Series

수분젤(50ml)

- 신속하게 흡수되고 끈적임이 없는 오일프리 수분젤

- 다양한 날씨에 사용 가능해 외국 출장  편리

5,000

(10회)

Bella

스킨케어 서비스

- 필링, 마사지, 자극 등을 통한 모공축소, 노화관리, 미백 등의 효과

- 미용에 많은 시간을 투입할  없는 남성들이 비교적 단기간에 밝고 건강한 이미지 연출 가능

40

남성잡지

- 패션, 뷰티 등에 대한 최신 정보 획득

- 남성 모델의 패션·뷰티 스타일 따라하기 풍조

자료원 : 홍콩언론 종합, 각사 웹사이트, 홍콩KBC 자체조사

 

□ 시사점 및 진출 전략

 

 ○ 홍콩 남성, 자신에 대한 투자 증가

  - 홍콩 남성들은 소득을 주로 투자나 배우자에게 소비하는 경향이 높았으나 최근 들어 자신에게 투자하는 남성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성형수술도 홍콩에서는 더이상 여성의 전유물이 아님.

  - 최근 홍콩언론에서 실시한 설문(6000명 대상. 2009.1)조사 결과에 따르면 홍콩남성들의 반 이상이(53%) 일주일에 1번 쇼핑을 하고 화장품과 옷 구매에 여성과 동일한 수준인 월 평균 2660홍콩달러(42만6000원)를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고 뷰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남성들이 화장품과 옷을 구매하는 데에 지출을 높이고 있음. 또한 외모지상주의 풍조도 남성들에게 예외가 아니며, 외모가 준수한 사람이 좋은 기회를 갖는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향후 홍콩 남성뷰티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홍콩 남녀 쇼핑금액 현황

               (단위 : 홍콩달러)

자료원 : Standard

 

 ○ 타깃 소비자군에 따른 차별화된 전략

  - 전반적으로 홍콩 남성들의 뷰티, 패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도 중년층 이상에서는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쓰는 것은 남자답지 못하다는 전통적인 인식이 남아 있음.

  - 따라서 타깃 소비자군에 따라 마케팅을 차별화해 공략하는 것이 중요함. 40대 이상의 중년 남성을 대상으로는 기존의 무난한 이미지에 세련됨을 추가한 제품으로 공략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30대 이하의 젊은층은 컬러풀하고 독특한 디자인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함.

  - 한국 뷰티 관련 기업들이 홍콩 남성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미용과 패션을 생활의 일부분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 Homme 전문매장 공략

  - 홍콩 패션·뷰티 브랜드들은 Homme 매장 또는 코너를 별도로 설치, 남성들이 부담없이 쇼핑할 수 있도록 배려해 홍콩 남성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따라서 홍콩 남성을 공략하는 패션·뷰티 제품이라면 Homme 전문 매장을 설치하고 공략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가급적 Homme 전문매장에 입점하는 것이 바람직함.

 

 ○ Pink Dollar에 주목

  - 홍콩은 세계적인 국제적 도시로서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며, 다양한 취향의 소비자가 존재함. 이러한 메트로폴리탄 문화로 인해 여성 소비자들보다 패션에 관심이 많고 다양한 패션·뷰티 제품을 구매하는 LGBT(Lesbian, Gay, Bisexual, Transgender)들이 약 30만~60만 명 존재하며, 그 수는 증가세에 있음.

  - 이들은 패션이나 뷰티에 소비하는 금액을 소위 핑크달러(Pink Dollar)라 하며, 남성 뷰티제품으로 홍콩에 진출하려는 한국기업들은 이들을 의식한 제품도 출시할 필요가 있음. 이들은 대체로 소득이 높고 총지출에서 패션·뷰티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홍콩의 핑크달러(pink dollar) 규모는 더욱 확대될 전망임.

 

 

자료원 : 홍콩언론종합, 홍콩KBC 자체조사, 각사 웹사이트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홍콩]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