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주요 2~3선 도시 창사시, 내륙지역 소비의 선두주자
  • 경제·무역
  • 중국
  • 우한무역관
  • 2009-04-29
  • 출처 : KOTRA

 

[中 주요 2~3선 도시] 창사시, 내륙지역 소비의 선두주자

 - 홈쇼핑, 패션 등 소비문화 발달 -

- 대장금을 최초 방영한 한류의 중심지 -

 

 

 

□ 도시 개요

 

 ○ 창사시는 중국 후난성 중부, 상강(湘江)하류와 광저우-베이징을 잇는 철로 부근에 있으며, 도시면적은 556.33㎢, 인구는 647만6000명(2007년 기준)임. 기계, 방직, 식품가공 등이 발달한 종합산업 도시임. 후난성의 성도(省都)이며 중부지역의 주요 핵심도시 중 하나임.

 

□ 경기부양책 본격 실시

  

  대형건설 프로젝트 착수, 지속적인 투자유치

  - 고정자산투자 총규모는 2313억 위앤이며. 2008년 대비 25% 증가

  - 투자비율 : 현지 400억 위앤, 외지 550억 위앤, 외국 20억 달러

  - "一江兩岸"을 목표로 하는 주요 도시 건설 프로젝트

  - 공항 및 기차역 확장,보수 등 공공시설 건설 프로젝트

 

  기존 산업 발전 및 신공업화

  - 녹색산업 위주 정책 추진, 기업의 기술혁신 및 연구개발, 기술개발 등에 500억 위앤 투입 예정

  - 하이테크 산업 총생산가치 20%이상 증가

  - 연해지역의 선진제조업 및 서비스업의 이전, 전국 가공무역의 중심지로 발전 노력 중

     

  농촌발전 및 농민소득증가 정책

  - 농업 산업화 '30개 주도 기업' 중점지원

  - 대표적인 상품 집중 지원, 농산품가공산업 총생산가치 400억 위앤 돌파

  - 농촌 도로포장사업 1500㎞

  - 농가용 메탄가스 저장조 2만5000개 설치

     

  도시건설-주택난 해결

  - 서민용 주택 51만㎡ 건설

  - 판자촌 200만㎡ 철거

  - 농촌 빈곤층 노후주택 2000호 개보수

 

  고정자산투자 규모 및 분야

  - 2009년 창사시는 투자규모를 확대할 계획으로, 고정자산투자 총규모는 전년 대비 25% 증가한 2313억 위앤이 될 전망. 분야는 산업구조개선, 부동산, 민생정책, 녹색산업 등의 영역임.

 

 창사시 고정자산 투자 현황

내용

2008년 누적(위앤)

전년대비증가율(%)

고정자산 투자총액

18,733,290

29.63%

50만 위안 이상 사업

17,682,402

30.18%

건축분야

13,556,191

38.6%

도시지역

17,144,236

29.09%

개조 및 보수

4,031,531

47.42%

부동산개발

4,094,654

13.67%

자료원 : 창사시 통계국

 

  - 개인소득공제 기준을 2000위앤에서 2500위앤으로 상향 조정 예정

  - 주택구입융자 이자율 30%우대

  - 주택거래시 부과되는 개인소득세 세율을 2%에서 1%로 인하

  - 배기량 1600㏄ 이하의 승용차 구입시 차량구입세를 10%에서 5%로 인하

  - 가전하향(家電下響)정책에 따라 가전제품 구입 시 금액의 13%(최고 259위앤)까지 보조금 지급

  - 저소득층 가정마다 600위앤 소비쿠폰 지급

  - 사회보장, 공공사업 등에 재정을 투입하며, 양로보험을 확대 적용

  - 중소기업에 재정적 지원 확대, 융자담보체계등을 개선해 중소기업에 유리한 금융환경 조성

  - 정부가 주도적으로 내수소비 장려함. 소비정책실시, 소비모델 개발, 소비유도 및 소비능력 배양을 중점 추친해 총 투자액의 40%정도가 소비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

  - 부동산, 자동차, 관광, 통신, 상업, 무역등 기존 영역을 중심으로 하면서, 문화, 레저, 정보등의 신 영역에서 소비유행 창조

  - "소비의 날"을 제정하는 등, 내수진작을 주제로 한 다양한 형식의 소비장려운동 전개 예정

     

□ 창사시 소비시장 트렌드

     

 ○ 창사시의 2008년 소비시장 규모는 1126억 위앤이며, 전년대비 22.5% 성장함.

 

내용

2008년(위앤)

전년대비증가율(%)

연평균 1인 소득

18,565

13.6%

연평균 1인 소비 지출

12,980

5.9%

자료원 : 후난성 통계정보망

 

  주택구매 붐에 의한 관련 제품의 소비 급증

  - 생활용품, 가전제품, 음향기기, 철물 및 건자재 등의 소비액이 전년대비 20% 이상 증가

   

  도시지역의 자동차 구매 붐

  - 자동차 소비시장 규모는 125억9300만 위앤으로 전년대비 35.5% 증가했으며, 전체 소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보다 0.6% 증가한 3.8%임. 석유 및 관련제품은 20.1% 증가해 소비액이 208억4200만 위앤에 달함.

     

  통신기기 판매량 대폭증가

  - 통신기기 관련 제품 소비액은 전년대비 44.9% 증가해 9억8000만 위앤이었으며, 증가율도 전년에 비해 5.6% 포인트 상승함.

     

  소비계층의 증가 및 소비범위 확대

  - 소비범위가 오락, 레저, 문화, 관광 등 여가활동영역까지 확대되며, 화장품, 보석류, 운동기구, 오락기구 등의 소비액도 대폭 증가함.

 

지역 및 업종별 소비시장 규모

내용

2008년 누적(위앤)

비율(%)

전체 소비시장 규모

1126억499만

100%

지역별 구분

 

 

시(市)급

932억9021만

83.2%

현(縣)급

89억8422만

7.9%

현(縣)급 이하

103억3056만

8.9%

업종별 구분

 

 

도매업

171억4208만

15.8%

소매업

754억2955만

67.2%

요식업

186억7096만

16.6%

기타 업종

13억6240만

1.4%

자료원 : 창사시 통계국

 

□ 주요 제품별 구매 요소

 

  중부 내륙지역의 소비수준은 연해지방보다 낮기 때문에 특정 소비주체와 상품을 제외하면 구매결정요소의 70%는 가격이 차지함. 그 다음으로는 브랜드·품질·디자인 등임.

     

  자동차 : 자동차의 경우 가격이 가장 우선시 되는 조건이며, 다음으로 연비, 디자인, 판매상의 신용, 사후AS, 대금지불방식 등이 고려되는 조건임. 소비자들은 신문 및 잡지에서 가장 많은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남.

 

  가전·전자제품 : 82.2%의 소비자가 가전, 전자제품 구입 시 절전기능을 가진 제품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39.8%의 소비자가 절전기능을 최우선 조건으로 꼽았고, 그 다음으로는 성능, 가격, 서비스, 디자인 순으로 나타남.

 

  사무용품 : 사무용품의 경우, 각 회사 및 사무실에서 구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격, 거리, 배달서비스, 신뢰도, 다양한 제품 보유 여부 등의 순으로 구매결정요인이 나타남.

 

창사시 소비트렌드 관련 사진

 

 

10월 1일 국경절 번화가 모습

 

 

□ 한국기업의 진출 확대방안

     

 ○외국기업 진출사례

  - 沙磐吉线有限公司(http://www.leggettchina.com): 沙磐吉线有限公司는 미국의 500대 기업인 레짓 앤드 플랫(Leggett&Platt)사와 캐나다의 Pangeo사가 공동투자해 설립한 외자기업임. 종업원은 1000명이며, 자동차 부품 및 설비등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임. 주요 생산제품은 각종 차량용 제어 케이블이며 미국 GM, 포드 및 유럽의 대형 자동차 회사로 전량 수출함.

  - 博世汽部件(沙)有限公司(http://www.bosch.com.cn) : 博世汽部件(沙)有限公司는 세계적인 자동차부품 생산업체인 독일 Bosch 계열사들이 9750만 달러를 공동출자해 설립함. 현재 종업원은 600명이며, 자동차 부품의 연구, 생산, 판매를 하고 있음.

     

  한국기업 진출 사례

  - 중부내륙지역에서 창사시는 한국과의 교역이 비교적 활발한 도시임. 또한 한국의 여행단도 많이 찾고 있기 때문에, 항공노선도 많이 개설돼 있으며 한국기업은 10여 개가 진출해 있음

  - 希杰(沙)料有限公司 : CJ그룹이 3000만 위앤을 투자해 설립한 希杰(沙)料有限公司는 CJ그룹의 9번째 중국현지 공장이며 공장 완공후 연간 6만 톤의 사료를 생산, 2009년 이후에는 연간 생산량을 20만 톤으로 확대할 방침임. 또한, CJ그룹은 향후 衡陽, 怀化, 岳陽에 사료공장을 신축하고 후난성으로의 식품, 문화산업 투자를 늘릴 전망임.

  - 利浦曙光子有限公司 : 利浦曙光子有限公司는 LG 필립스와 湖南子信息产业有限公司、湖南曙光子集有限公司가 합작 설립한 기업임. 총 투자액은 6억 달러이며 주로 디스플레이 장치 및 관련 설비, 제품을 생산함. 5개의 생산라인 및 3개의 부품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생산량은 1300만 대임. 중국시장 점유율은 10%이며, 총 생산량의 70%를 수출함. 중국내 여러업체 및 한국, 동남아, 유럽 등 지역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한국기업 진출 유망품목

 

  벽지 및 건축 내장재

  - 고정자산투자, 부동산 열기의 영향으로 벽지 및 내장재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 80% 이상의 소비자가 부분적으로나마 벽지를 사용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 현재 중국에서는 일부 고급 아파트, 별장 등에서만 벽지를 사용하며, 일반 주택에서는 주로 회칠을 함. 장차 벽지의 사용이 보편화 될것으로 예상됨.

  - 관련 통계에 의하면 2006년 중국의 벽지 총수요는 3600만 롤이었고, 2008년 말에는 5200만 롤로 증가해, 매년 16%정도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 중국의 경우 벽지 사용률은 매우 낮은편으로, 전체의 3~4%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잠재적인 벽지의 수요는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됨.

  - 5~10년 내에 벽지 사용비율이 20~3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소비자들이 벽지에 대해 가장 관심 갖는 부분은 환경친화성, 품질, 관리 등의 문제임. 또한 벽지에 대한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대부분 친숙한 유명 브랜드를 선택함.

  - 50% 이상의 소비자가 수입 벽지를 선호하며, 일반적인 구매 가격대는 1롤당 400~500위앤 정도임. 현재 중국의 일반 벽지 가격은 1롤(약 5.3㎡)당 100위앤 이하이며, 수입 벽지는 300~2000위앤까지 다양한 가격대가 형성돼 있음.

  - 현재 디자인이 뛰어난 부직포벽지가  거실, 침실 장식용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환경친화적이고 가격대가 저렴한 종이벽지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또 수명이 긴 점과 청소가 편리한 점을 장점으로 꼽고 있음.

  - 전원스타일의 벽지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유럽스타일, 모던스타일, 지중해스타일 등의 벽지도 인기를 끌고 있음. 앞으로 고급 직물 벽지와 페인트 벽지 등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됨.

  - 판매상이 관련 도구 및 재료를 공급, 직접 시공하기도 함.

 

  TV홈쇼핑 관련 소비재

  - 창사시에서 TV홈쇼핑은 성장폭이 매우 두드러짐. 2008년 총판매액이 15억2600만 위앤으로, 전년대비 2.32배 증가함.

  - 일일 최고판매액 기록이 1024만 위앤으로 중국 TV홈쇼핑 최고기록을 갱신했으며, 방송시작 42초만에 구매결정이 이루어지는 신기록을 세우는 등, TV홈쇼핑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임. 일반적인 백화점의 경우 일일 판매액은 80만 위앤에 불과한데 비해, TV홈쇼핑의 경우 2시간 동안에 220만 위앤의 판매액을 기록한 적도 있음.

  - 이미 IBM, 소니 등 세계적인 브랜드와 연간 3억2000만 위앤의 공급계약을 맺고 있음.

  - 여행, 보험, 자동차 등 취급 영역이 광범위하며, 중국내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TV홈쇼핑업체임.

  - 중국 최초로 TV홈쇼핑에서 '기아 자동차'를 판매했으며, 매달 특정 모델을 정해 특별판매하는 등 자동차 판매는 TV홈쇼핑의 2008년 중점추진사업임.

  - 중국 대부분 지역 방송국과 계약, 전문 홈쇼핑 채널을 송출하고 있으므로, 그 영향력을 생각 할 때 한국 기업이 중국 시장개척시 고려해 볼만한 유통경로라고 생각됨.

  - 관련 조사에 의하면, TV홈쇼핑에 있어서 구매결정요인은 홈쇼핑TV의 신뢰도, 광고, AS, 제품, 구매체계의 순임.

  -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문제점은 품질 59.9%, 구매계약 8.4%, 가격 5.9%, 계량 2.0%, 안전 1.9%, 광고 1.7%, 진품여부 1.7%, 허위표기 1.4%, 서비스태도 0.3%, 기타 16.8%순임.

  - 유명 브랜드를 도입, 판매할 경우 소비자의 TV홈쇼핑에 대한 신뢰도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 창사시 통계국 등 자료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주요 2~3선 도시 창사시, 내륙지역 소비의 선두주자)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