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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여심 잡은 K뷰티, 후난성에 진출한 기업에 듣는다
  • 현장·인터뷰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3-11-28
  • 출처 : KOTRA

 

중국 여심 잡은 K뷰티, 후난성에 진출한 기업에 듣는다

 

 

 

자료원: KOTRA 창사 무역관 자체 촬영

 

 

□ 기업탐방 개요

 

 ○ 일시: 2013.11.27. 15:00~17:00

 

 ○ 목적: 중국 내륙 내 소비성이 가장 높은 후난성 창사시의 K-Beauty 관련 상품의 시장 반응을 조사하기 위함.

 

 ○ 기업명: 진교무역 유한공사(桥贸易上海有限公司沙分公司)

 

□ 인터뷰 내용

 

 ○ 창사 지역 내 K-Beauty 관련 한국 제품의 인지도와 시장 반응은 어떤가?

  - 현재 창사뿐만 아니라 중국인은 한국 제품을 매우 좋아하며 좋은 품질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많은 중국인이 선호함.

  - 한국 영화, 드라마, 대중가요 등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한국 배우나 가수가 사용하는 한국 화장품에 관심이 증가했으며 젊은 층에서는 한국 드라마에 등장하는 의류나 액세서리를 모방하고 싶어함.

  - 한국인과 중국인이 추구하는 아름다움의 기준은 유사한 점이 많아 중국 소비자는 한국 제품과 성형을 좋아함.

 

 ○ 현재까지 귀사에서 판매를 진행한 K-Beauty 관련 상품에는 무엇이 있는가?

  - 홈쇼핑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중년 여성층을 대상으로 한 기능성, 노화방지 관련 화장품 제품을 선정하고 있음.

  - ‘한스킨’ 화장품 회사와 계약을 통해 총 판매권을 사들여 이곳 후난성에서 판매를 하고 있으며 BB크림과  여드름 관련 화장품도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귀사의 주요 상품 판매 방식은 무엇인가?

  - 중국 최대의 홈쇼핑사 해피고와 연계한 홈쇼핑에서 한국 상품전을 개최하는 등 주로 홈쇼핑과 연계해 제품을 팔고 있음.

  - 중국에는 BIG3라 불리는 홈쇼핑이 있음. 상해의 동방 CJ홈쇼핑, 호남성 창사의 해피고 홈쇼핑, 북경의 유고 홈쇼핑이며 이 세 홈쇼핑의 거래량이 가장 많으므로 최소한 2개는 이용해야 함.

  - 홈쇼핑이 주된 판매방식이며 그 외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도 판매를 진행하고 있음.

 

 ○ 홈쇼핑에서의 판매를 원한다면 어떤 전략이 필요한가?

  - 한국 기업들이 중국 홈쇼핑에 진출할 때 처음 접하는 것은 통관절차 및 위생검사임. 예전과 달리 중국도 정식통관과 위생검사를 통과한 제품만을 취급하려는 업체가 많아졌으며 특히, 홈쇼핑은 무조건 정식 절차를 통과해야 물건을 팔 수 있음.

  - 통관절차 후 홈쇼핑과의 상담 및 거래조건을 봐야 함. 한국에서의 판매처, 수상기록, 인터넷에서의 판매정보, 매장 개수 등 많은 자료를 가지고 MD를 만나야 하며 만약 한국에서 촬영한 영상이 있다면 중국 홈쇼핑 진입이 더 쉬워질 수 있음.

 

 ○ 가장 반응이 좋았던 상품은?

  - 현재 중국인은 한국 상품이라면 어떤 상품이든지 매우 호의적이라고 할 수 있음.

  - 한국 사람에게 인기 있는 상품은 중국 사람에게도 인기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으며 홈쇼핑 유망 제품으로는 화장품, 생활용품, 식품, 다이어트제품 등이 진입하기 쉬움.

 

 ○ 주의할 사항이 있다면?

  - 한국에서 인기 있는 제품은 중국 현지인들에게도 인기 있다고 할 수 있음. 하지만 중국인은 새로운 문화나 상품을 받아들이는 데 시간이 필요하므로 한국에서 인기 있는 제품을 바로 수입해서 들여오기보다는 좀 더 중국인의 트렌드에 맞춰 상품을 선택해야 함.

  - 예를 들어 구강청결용품의 경우 중국인의 기존 습관상 아직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으므로 시간을 좀 더 두고 봐야 함.

 

 

자료원: 진교무역과 인터뷰 자료 및 KOTRA 창사 무역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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