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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최대의 경제발전 네트워크 ‘장강 경제벨트’ 구축 계획
  • 경제·무역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5-04-27
  • 출처 : KOTRA

 

중국 최대의 경제발전 네트워크 ‘장강 경제벨트’ 구축 계획

- 아시아에서 가장 긴 강 장강(長江)일대 경제통합 -

- ‘상하이·장쑤·저장’등 11개 성과 직할시 통합 –

 

 

 

□ 中, 리커창의 첫 계획 ‘장강 경제벨트’

 

  현재 중국의 최대 이슈인 실크로드 일대일로(一帶一路)와 더불어 중국 최대의 역동적인 경제 프로젝트가 될 것으로 전망

  - 1980년대 중앙경제공작회의를 통해 ‘장강 경제 개발’을 숙고하다 연안(동부 연안) 경제개발에 우선 순위를 두고, 정부는 30년 간 고심하던 ‘장강 경제벨트’ 구상을 공식화함.

  - 현재 이미 장강 경제벨트는 3년 가까이 실무적 준비과정을 밟음.

  - 2012년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논의됐으며, 2013년 7월 21일 시진핑 주석은 장강 수역 전체를 종합적으로 재개발하는 황금운하(Golden Waterway) 계획의 실행을 승인했고, 두 달 뒤 9월 21일 리커창 총리가 장강유역의 내륙 산업기지를 동부 연안 벨트와 연결하는 개발사업에 참여할 것을 추가로 지시함.

  - 이후 경제개혁발전위원회(NDRC)와 교통부가 장강경제벨트 개발을 위한 계획 수립에 착수함.

  - 2014년 9월 25일 국무원은 ‘장강경제벨트 발전지도의견(经济带发展指见)’과 ‘장강경제벨트 종합입체교통회랑규획(2014~2020년)(经济带综合立体交通走廊)’을 발표

  - 장쑤성(江蘇省), 저장성(浙江省), 안후이성(安徽省), 장시성(江西省), 후베이성(湖北省), 후난성(湖南省),쓰촨성(四川省), 윈난성(雲南省), 구이저우성(貴州省), 상하이시, 충칭시(重慶市), 장강과 인접한 11개 성(省)과 시(市)의 연계발전을 추진하기로 결정함.

 

자료원: 바이두

 

□ 왜 장강인가?

 

  장강 수로 주변의 11개 직할시 및 성을 대상으로 교통 네트워크 확대, 물류 운송 효율화, 산업 재배치 목적

  - 장강 경제벨트는 단순한 토목형 투자가 아닌 각 유역과 단지별로 서로 다른 콘셉트의 산업을 재배치하고 특성화할 목적임.

  - 상하이와 우한 그리고 충칭을 3개의 주요 해운센터로 확장할 계획

  - 장강의 양끝 지점 관문을 대폭 개방해 동쪽으로는 상하이, 서쪽으로는 파키스탄과 인도, 미얀마와 통할 수 있음.

 

  장강의 중서부는 중국 경제 성장에 있어서 가장 큰 물리적 공간 장강삼각주, 장강중류 도시군과 청위경제구(成渝經濟區: 충칭과 쓰촨의 일부 지역)를 연결할 뿐만 아니라 ‘실크로드경제벨트’와 평행, 연해경제벨트와 'T'형 관계를 형성해 연안지역과 중서부 지역의 상호지원과 긍정적 상호작용을 불러올 수 있음.

 

  장강경제벨트는 면적이 전국의 18%, 인구가 전국 인구의 36%, GDP가 37%로 중국 최대의 경제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음.

  - 현지 전문가는 장강경제벨트는 향후 15년 전국 경제성장률보다 높은 수준에서 발전하면 2020년 장강경제벨트의 경제총량은 전국의 50%에 달할 것으로 전망

  - 장강경제벨트 계획을 통해 중국 내 지역별 경제 발전 격차를 줄일 수 있고, 자원분배 균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됨.

 

□ 장강경제벨트 중요 관점 및 전망

 

  지역통합 개발사업의 본격화를 통해 철도·도로·수리·물류시스템 등 인프라 투자가 증가할 전망

  - 신규 인프라 투자는 핵심 해운센터와 중·상류 탐사에서 본격적으로 이뤄질 전망임. 중·상류 탐사에서 유속이 빠른 곳과 수심이 얕은 곳을 찾아내 운하의 안정성을 높이는 정비사업이 이루어질 예정

 

  리커창 총리는 "장강경제벨트를 발전시키려면 우선 황금수로에 의거한 운수체계를 구축해 수상운수의 원가가 저렴하고 에너지 소모가 적은 경쟁우위를 충분히 발휘해야 하며, 각종 수상 운송 시스템 건설을 추진해 발전을 더 잘 견인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

 

  현재 경제 주체들의 주요 관심사인 본격적인 사업 착수 시기, 경제벨트 조정에 걸리는 시간과 예상 사업비 규모 등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음.

  - 다만 중앙정부와 지방 정부, 민간자본이 함께 참여하는 PPP(민간 공동투자) 형대의 인프라 사업이 될 것이며, 장강 주변국의 투자 참여도 일부 허용될 것으로 추정

 

  현재 장강 중류의 수질 오염도 역시 주목해야 할 점임. 현지 언론에 따르면 주민들의 생존을 위협할 만큼 오염도가 심각하다는 우려가 끊이지 않고 있음.

  - 따라서 장강경제벨트를 생태와 경제가 조화를 이루는 공간으로 만든다는 게 정부의 구상

 

□ 시사점

 

  올해 중국의 야심찬 개발정책인 장강 경제벨트의 세부적인 내용이 조만간 발표될 것으로 보임.

 

  오랜 구상과 계획을 가진 장강경제벨트는 장강과 인접한 성과 시 주변을 발전시키는 데 의의가 있음.

 

  대내적으로는 내륙과 연안을 연결하는 의미를 지니고, 대외적으로는 남방 물류지도의 완성을 뜻함.

 

  북쪽으로는 유라시아 철도노선이 중국과 중앙아시아·러시아·유럽을 연결하고, 남쪽으로는 인도·미얀마와의 접근성을 높일 것임.

 

  장강경제벨트로 인해 인프라 투자가 증가하고, 중국 전체 경제 발전에 큰 도움이 될 전망

 

  한국 기업은 중국의 경제구조와 장강경제벨트의 세부 발표 후, 내용을 파악해 이에 부합되는 진출전략을 펼쳐가야 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바이두, 중국경영망(中國經營網),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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