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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불황에 더 잘 팔리는 스포츠용품
  • 트렌드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이수정
  • 2009-04-23
  • 출처 : KOTRA

 

스웨덴, 불황에 더 잘 팔리는 스포츠용품

- 경기침체 지속으로 개인건강 챙기는 사람 늘어 -

 

 

 

유망사유 :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개인 건강을 챙기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음. 불황을 맞아 일반 소비제품의 판매는 크게 감소하는 반면 건강을 지키려는 소비자들의 관심 고조로 스포츠용품의 판매는 증가하는 추세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2008년 1826만 달러 시장규모로 전년 대비 13.1% 증가

  - 경제침체에도 불구하고 올 1/4분기 중 스포츠용품 판매량 7% 증가

  - 일반 소비제품의 판매 하락세와 매우 대조적

 

□ 수요 특징

 

 ○ 축구, 농구, 배드민턴, 테니스, 실내하키 등 구기제품, 아령, 역기 등 헬스용품, 골프채와 골프공 등 골프용품, 스키, 스케이트, 스노우보드, 아이스하키 등 겨울스포츠용품 등 각종 스포츠용품과 그 외 스포츠의류와 스포츠신발 등의 판매가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 스웨덴의 3대 스포츠용품 체인사인 Inter Sport, Stadium, Team Sportia의 2009년 1/4분기 판매는 7% 증가

 

 ○ 한편 스포츠용품 매장에서 판매되는 스포츠의류와 스포츠신발도 판매증가를 보여 같은 기간 경기침체로 일반의류·신발의 판매량이 각각 2.7%, 3.8%씩 감소한 것과 상당히 대조적임.

 

 ○ 소비자들 사이에 불황에 챙길 것은 무엇보다 건강이라는 생각이 확산되고 있어 당분간 스포츠용품의 판매 증가가 기대됨.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 스노우보드 등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 대부분 제품을 수입에 의존

 

□ 경쟁동향

 

 ○ 정교한 기술을 요하지 않는 대부분의 스포츠용품(의류와 신발 포함)들은 적절한 품질을 유지하면서 가격이 저렴한 아시아제품이 관련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

 

 ○ 주요 수입국은 중국, 인도, 홍콩, 타일랜드 등이 있음.

 

□ 수입동향

 

 ○ 2008년 스웨덴의 스포츠용품 수입액은 1억2012만1000크로나(1825만5000달러)로 전년 대비 13.1% 증가

 

품목별, 연도별 수입금액

(단위 : 천 크로나, %)

HS Code

2006

2007

2008

08/07 증감률

4205

62,198

58,195

68,941

18.5

4303

50,393

34,028

37,034

8.8

4504

16,073

11,195

11,152

-0.4

4304

1,588

1,206

1,919

59.1

4503

1,084

1,552

1,075

-30.7

총계

131,336

106,176

120,121

13.1

주 1 : 상기 통계치는 발송지 기준임.

    2 : 대미평균환율 : SEK 6.58(2008), SEK 6,76(2007), SEK 7.35(2006)

자료원 : 스웨덴 통계청

 

□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 중국 및 다른 아시아제품에 비해 품질은 별 차이가 없지만 가격경쟁력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음. 그러나 최근 원화약세에 따른 가격경쟁력 상승으로 경쟁력이 강화된 상태임.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원화약세로 인한 가격경쟁력 확보로 시장 확대가 용이해져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호기임.

 

 ○ 현지시장에 밝은 에이전트를 활용, 적극적인 시장개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함.

 

□ 관세‧비관세 장벽

 

 ○ 수입관세율

  - 일반 스포츠용품 : 2.5%, 스포츠의류 : 3.2%

 

 ○ 부가세 :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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