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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3선 도시(2) 이우, 富 과시하는 고소득층 공략해야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9-04-17
  • 출처 : KOTRA

 

중국 주요 2~3선 도시(2) 이우(义乌), 富 과시하는 고소득층 공략해야

- 지난해 이우시 주민소득이 상하이시보다 높아 –

 

 

 

편집자주 : 상하이KBC에서는 중국 화동지역의 대표적인 2~3선 도시인 이우시와 항저우시의 경제동향과 소비트렌드를 연재할 예정임.

 

1. 진출사례

 

1) 중국기업 진출 사례

 

□ Lianhua 슈퍼마켓(世纪联华超市)

 

 ○ 2003년 1월 이우에서 오픈

  - Lianhua 슈퍼마켓이 초기 이우시장에 진출했을 때 광저우 Trust-mart, 현지 Eucalyptus 슈퍼 등 업체들의 경쟁으로 715만 위앤의 적자가 나타났지만, 이우소비자들의 소비특징에 따라 판매전략을 전환함으로써 2007년에는 770만 위앤의 이윤을 기록

  - 2008년 Lianhua 슈퍼 총 판매액은 3억3000만 위앤으로 전년보다 55% 급증해 이우에서 최대 규모의 소비업체로 성장

 

이우에 설립된 Lianhua 슈퍼마켓

자료원 : 浙江星燎原

 

 ○ 고소득층 소비자를 타깃으로 마케팅전략 추진

  - Lianhua 슈퍼마켓은 소상품도시 이우에 상품을 구매하는 외국인, 사장 등 고소득 소비자층이 많은 것을 고려해 2500m2에 달하는 1층 매장에 Nike, adidas 등 30여개 유명브랜드제품을 판매함.

  - 2007년 ‘로맨틱 벚꽃(浪漫花)’ 등 자동차 액세서리용품 판매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월 평균 판매액 10만 위앤을 초과

  - 또한 종즈(粽子, 찹쌀로 만든 중국전통음식)를 직접 만드는 활동 등을 펼쳐 소비자들의 구매를 자극했고 2007년 1월에는 제1회 이우 Lianhua식품 페스티벌을 개최해 식품판매량이 전년 동기보다 64% 증가

 

2) 외국기업 진출사례

 

 ○ Pizza hut 이우 진출

 

 

  - Pizza hut도 이우시의 높은 잠재소비력을 타깃으로 해 2007년 8월 이우시장에 진출, 판매액이 급증함.

  - 오픈 2개월 후, 이우 Pizza hut 체인점은 회사의 경쟁력·잠재력 지표 20위를 차지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임. 특히 주목할 점은 20위권에 진입한 도시 중 유일한 현()급 도시라는 점임.

  - 이우에는 이미 375개 해외음식점들이 진출한 상태로 고소득층 소비자들이 늘어 유명 요식 체인점들의 판매액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해외 기타 요식업체들이 이우시장 진출을 위해 준비 중임.

 

2. 유망상품 및 활용방안

 

□ 이우 진출 유망상품

 

 ○ 고급브랜드 의류

  - 이우시통계국 관계자에 따르면 이우주민들의 소비수준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의 고급의류 수요도 증가해 의류구매 지출이 지속적으로 증가됐다고 밝힘.

  - 2006년 이우주민들의 의류구매 지출은 전년 대비 20.3% 상승했고 그 중 의복 지출은 14.1% 증가, 신발류 구매는 45.8% 증가함.

  - 소상품시장인 이우시 주민의 평균수입은 전국 평균수준을 크게 웃돌지만 도시주민의 교육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아 대부분 부를 과시하는‘ 현시적 소비’가 많음.

  - 이에 따라 고급 브랜드 의류 등 상하이, 베이징 연해 주요 대도시에서 유행한 브랜드에 대한 맹목적 충성도가 높은 편

   · 일례로 대도시에서 유행하는 피자헛 등 다국적 유명 브랜드 체인점이 이우시에서 큰 인기를 얻음.

 

 ○ 내의

  - 이우 내 주요 판매도시인 광저우 등 주요 내의생산지의 상품은 이우를 통해 국내외로 판매되며 이우 내의 연평균 판매액은 60억 위앤을 초과함.

  - 최근 이우에서는 봉제선이 없는(seamless) 내의 판매가 열풍을 일으키며 생산업체가 급증해 현재 중국 내 80%와 해외 15%의 봉제선 없는 내의는 이우에서 생산, 판매되며 연 생산액은 30억 위앤을 초과함.

 

주 : 봉제선이 없는(seamless) 내의 제품, 홍콩 패션쇼에서 전시

자료원 : 中国义乌对经济合作局

 

□ 진출전략

 

 ○ 고소득층을 타깃으로 한 상품판매점 설치

  - 2008년 이우주민 평균수입은 2만8708위앤을 기록해 상하이 평균수입 (2만6675위앤)을 초과한 상태이고 현지에는 상품구매를 위한 외국 비즈니스맨도 늘고 있어 소비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 글로벌 다국적 브랜드 진출이 아직 미흡한 상태

  - 이우소비자들의 소비수준은 제고돼 있지만 현재 이우에는 글로벌 유명소매업체가 TESCO 밖에 없어 시장 발전전망이 큼.

  - 향후 한국업체들이 이우에 진출 시 고소득층의 증가를 감안해 소비시장의 세분화된 소비계층을 타깃으로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음.

 

 ○ 이우전시회를 활용한 제품 홍보

  - 매년 이우에서는 각 전시회, 박람회가 40여차례 개최되므로 한국기업들은 한국 소비재를 중국시장에 판매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음.

 

 

자료원 : 浙江星燎原, 中国义乌对经济合作局, KOTRA 상하이KBC 자체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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