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2~3선 도시(1) 주목받는 최대 소상품 도시 이우(义乌)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9-04-17
  • 출처 : KOTRA

 

중국 2~3선 도시(1) 주목받는 최대 소상품도시 이우(义乌)

 

 

 

편집자주 : 상하이KBC에서는 중국 화동지역의 대표적인 2~3선 도시인 이우시와 항저우시의 경제동향과 소비트렌드를 연재할 예정임.

 

□ 주요 현황

 중국 내 최대 소상품시장 소재지

 인구 66만

③ 면적1,105

④ 경제규모(GDP) : US$ 68억4600만
    (RMB 420억9000만)('07)

⑤ 도시 1인당 가처분 소득 : RMB 24,725

⑥ 농촌 1인당 가처분 소득 : RMB 10,747

□ 한국과의 교류

① 수출량(이우▷한국) : 이우시 4위(‘08)

② 수입량(한국▷이우) : 이우시 13위(‘08)

③ 이우시 한국인 수: 약 6000명(유동인구 포함)

④ 조선족 교포 : 2000여명

 

 

1. 이우시 경제동향

 

□ 중국 최대 소상품도시

 

 ○ 40여만 개의 소상품구매 집산지

  - 이우는 세계 최대규모의 소상품 판매도시로 중국 내 소상품판매 시장점유율은 30~70%에 달하며, 2005년 UN과 세계은행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세계에서 판매되는 50만 종류의 소상품 분류 가운데 40여만 개의 종류를 이우에서 구매할 수 있음.

  - 특히, 이우는 중국 최대 완구류 상품의 집산지로 중국의 주요 완구 생산기지인 광저우, 청하이(澄海) 등에서 생산된 90% 이상의 완구가 이우를 통해 세계 100여 국가와 국내 각 지역으로 판매돼 이우의 완구상품 연평균 판매액은 40억 위앤을 초과함.

 


 자료원 : 新华网(이우 야경)

 

  - 이밖에 이우에는 액세서리 생산기업이 3800개이고 연 생산액은 약 120억 위앤에 달해 생산량과 생산액이 중국 내 액세서리산업의 70% 이상을 차지함. 지퍼의 연 판매액도 35억 위앤으로 중국 지퍼시장의 40%를 차지

 

 ○ 전시회, 박람회를 통한 판매량 증가

  - 1995년 제1기 중국 이우 소상품 박람회가 개최되면서 전시회, 박람회 등을 통해 소상품 판매량을 확대

  - 2008년 이우에서는 총 42회의 각종 전시회가 개최돼 총 거래금액이 171억2000만 위앤에 달했고 전시회 참가자도 66만 명을 초과해 ‘영원히 막을 내리지 않는(永不落幕)’ 전시회로 불림. 2008년에는 ‘2007년 중국 서비스시설 최우수 전시 도시상' 수상

  - 이우박람회는 광저우 교역회, 중국화동수출입상품 교역회 다음으로 3위를 차지하는 대형 경제무역전시회로 성장. 2008년에는 금융위기로 인해 총 교역금액이 103억6000만 위앤으로 2007년 대비 4.9% 감소됐지만 100억 위앤을 초과한 상태

  - 이우정부는 이우도시를 국제 상무유명도시로 건설하기 위해 2008년 7월에 이우시 전시회 지원 판공실을 설치해 이우전시회 등 개최를 지원

 

2006~08년 이우 각 전시회, 박람회 총 거래금액 추이

연도

2006

2007

2008

거래금액(억 위앤)

130.4

165.9

171.2

증가율

30.0

27.2%

3.2%

자료원 : 会网

 

 ○ 이우 물류센터 건설 가속화

  - 이우시의 대외 의존도는 60% 이상으로, 2008년 이우시에서 수출 통관증이 발부된 오더가 전년 대비 17.4% 증가한 27만7000건이며 수출 컨테이너도 52만1000개로 24% 증가됨.

  - 2008년 이우시 정부에서는 대외무역시장의 확장과 물동량의 증가에 대비해 ‘현대 물류산업 발전추진에 관한 의견’을 발표해 물류시스템 건설을 가속화함.

  - 이 의견에서는 대규모 물류프로젝트의 공상(工商)등록 및 심사를 간소화하고 물과 전기 등의 사용을 지원. 또한 이우시 재정부에서 매년 일정한 자금을 지원해 물류공공정보컨베이어 프로젝트를 완성시키고 정부에서 투자금액의 30%를 보조금으로 지급하며, 물류기업의 운송과 저장 등에 대해서도 일부 세수우대정책을 실시

 

닝버-이우 컨테이너 운송 열차

자료원 : 浙江新闻网

 

  - 2008년 투자가 28억6000만 위앤을 초과하는 1기 내륙무역항 건설은 이미 착공됐고 2009년에는 2기·3기 공정도 건설될 예정으로, 향후 연평균 수출물동량이 100만TEU에 달할 것으로 전망

  - 2009년 2월 28일 닝보-이우 컨테이너 운송 열차가 개통돼, 이우에서 직접 수출입화물 통관신청이 가능하게 되며 이로 인해 화물운송과 통관속도가 더욱 빨라졌음.

 

 ○ 표준화된 서비스 사이트 개통으로 대외무역 촉진

  - 2008년 10월, 저장성 최초로 이우 중국소상품도시 표준화 정보서비스 사이트(yiwu.zjtbt.gov.cn)를 개통해 기업들이 수입제한조치에 대한 예비경보를 미리 얻을 수 있어 무역마찰 감소와 기술수준 제고에 유용함. 현재 이 사이트에는 이미 50여만 개의 각 국 안전지령, 기술법규 등의 정보가 등록돼 있음.

 

□ 최근 주요 경기부양책

 

 ○ 고정자산 투자증감률

  - 이우시는 중국 내 최대 소상품시장으로 소비와 수출의 GDP 차지 비중이 높은 편. 아래 표와 같이 이우시 고정자산투자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하락

  - 2007년 이우시의 고정자산 총 투자금액은 151억 위앤으로 전년 대비 13.2% 증가했으나 2007년 이우시의 GDP 증가율 15.7%보다 낮음.

 

2004~08년 이우시와 전국 총 고정자산투자 추이

(단위 : 억 위앤, %)

연도

이우시

전국

고정자산투자액

증가율

고정자산투자액

증가율

2004

121

20.4

70,477

26.6

2005

130

15.2

88,774

26.0

2006

133

10.9

109,998

23.9

2007

151

13.2

137,324

24.8

2008

-

-

172,291

25.5

자료원 : 2007년 이우시 통계공보, 2008년 중국 통계공보

 

  - 2007년 이우시의 고정자산투자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0% 미만으로 전국 고정자산투자가 총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보다 20%p 낮으며, 투자 비율도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임.

 

2004~08년 이우시와 전국 고정자산투자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율(%)

자료원 : 2007년 이우시 통계공보, 2008년 중국 통계공보

 

  - 2009년 이우시는 총 투자금액이 258억4000만 위앤에 달하는 71개 주요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한편, 75억4000만 위앤을 추가 투자할 예정

  - 그 중 2009년에는 금융 비즈니스구역, 2기 문화기초시설 , 3기 오수처리 등의 프로젝트와 샤오산(山) 국제공항과 닝보항을 연결하는 내륙무역항 건설, 국제박람센터 설립 등 10개 이상의 프로젝트 건설을 완성할 예정

 

2. 이우시 소비트렌드 동향

 

□ 소비트렌드

 

 ○ 가처분소득 추이

  - 통계에 따르면 2008년 이우 도시주민 1인당 수입은 2만8708위앤으로 2007년보다 14.8% 증가해, 전국 도시주민 평균수입(1만5781위앤)의 2배에 달하며 증가율도 전국의 8.4%보다 높은 수치로 나타남.

 

2004~07년 주민 가처분소득 추이

 (단위 : 위앤, %)

연도

도시주민

농촌주민

평균 가지배소득

증가율

평균 가지배소득

증가율

2004

17,153

15.3%

6,969

13.4%

2005

19,010

10.8%

7,735

11.0%

2006

21,576

13.5%

8,810

13.9%

2007

25,007

15.9%

10,255

16.4%

자료원 : 义乌统计

 

 ○ 구매행위 특성

  - 2007년 식품소비는 21.6%로 제일 높은 비율을 차지, 교통과 통신, 교육문화 지출이 2, 3위를 차지함.

  - 2007년 이우 자동차관리소(管所)의 통계에 따르면 이우는 기타 지역보다 자동차 보급률이 높아 자동차의 보유량이 8만2118대이고 그 중 자가용이 85%로 평균 8명당 1대의 자동차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남.

 

2007년 이우 주민 구매행위 특성(%)

자료원 : 义乌统计网

 

 ○ 사회소비품 판매총액

  - 2007년 이우시의 사회소비품 판매총액은 176억 위앤으로 전년 대비 증가율은 18.3%로 중국 총 소비품판매 총액 증가율 대비 높은 수치를 기록

 

2004~08년 이우와 전국 사회소비품 판매총액 및 증가율 추이

 (단위 : 억 위앤, %)

연도

이우

전국

사회소비품 판매총액

증가율

사회소비품 판매총액

증가율

2004

111

14.4

59,501

13.3

2005

129

16.1

67,177

12.9

2006

149

15.5

76,410

13.7

2007

176

18.3

89,210

16.8

2008

-

-

108,488

21.6

자료원 : 2007년 이우시 통계공보, 2008년 중국 통계공보

 

 ○ 유통경로

  - 현재 이우 소상품 거래금액의 80% 가량은 중국소상품성(中小商品城)에서 이뤄짐. 2008년 중국소상품성의 교역금액은 381억8000만 위앤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 증가된 수치이며 10여 년간 중국공업상품 판매시장의 1위를 차지함.

  - 이우 중국소상품성은 1982년에 설립됐고 경영면적은 400m2, 상점은 6만2000개로 일일 평균 방문 고객은 20만 명을 초과하며, 대외수출이 총 거래금액의 60%를 차지

 

2004~08년 이우 및 중국소상품시장 거래금액 추이

(단위 : 억 위앤, %)

연도

이우

중국소상품시장

중국소상품시장 거래금액이

총 이우 거래액에서 차지비율

총 거래금액

증가율

거래금액

증가율

2004

324.9

13.1

266.9

7.5

82.1

2005

388.9

19.6

288.5

8.1

74.2

2006

415

7.6

316

9.2

76.1

2007

460.1

10.2

348.4

10.6

75.7

2008

492.3

6.8

381.8

9.6

77.6

자료원 : 이우 통계공보

 

  - 2007년 8월, 가전판매업체인 쑤닝(宁)은 이우에 진출해 고급가전제품을 주로 판매하고 2008년에는 글로벌 소매업체인 TESCO과 Intime백화점(泰百)도 이우에서 오픈함.

  - 이우는 해외상품이 중국시장으로 진입하는 주요 통로로서 이우의 국제상무성(国际城)에는 홍콩관, 미국관, 한국관 등 해외상품관이 차례로 개설됐으며, 2008년에는 5만m2에 달하는 국제관을 설치해 28개 국가의 다양한 상품이 판매됨.

 

 

자료원 : 2007년 이우시 통계공보, 2008년 중국 통계공보, 义乌统计网, 新华网, 会网站, KOTRA 상하이KBC 자체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2~3선 도시(1) 주목받는 최대 소상품 도시 이우(义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