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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사막 녹지화사업 박차, 농업용 트랙터 수요 급증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유병우
  • 2009-04-17
  • 출처 : KOTRA

 

이집트 사막 녹지화사업 박차, 농업용 트랙터 수요 급증

- 경작가능 녹지 전 국토의 3.5%에 불과, 사막녹지화사업 국정 최우선 과제로 추진 -

- GAFTA, Egypt-EU 등 자유무역협정 체결로 식품수출 증가추세 -

- 농업용 트랙터 시장규모 약 1억 달러, 한국산의 수입은 1% 미만 -

 

 

 

유망사유 : 이집트는 북아프리카 국가 중 유일하게 농업에 기반한 국가(GDP의 20%)이나 전체 국토 중 경작 가능한 녹지는 나일강 주변의 3.5%에 불과해, 토지(사막)녹지화 사업을 국정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추진 중. 트랙터제품의 연간 수입규모는 약 1억 달러로 추산되며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나 한국산 수입은 미미한 실정

 

1. 유망사유

 

□ 이집트, 북아프리카 중 유일한 농업기반 국가

 

 ○ 농업은 이집트 총 GDP의 약 20%를 차지하는 핵심분야로 총 고용의 약 34%를 차지하며, 전체 인구의 약 55%가 농업 관련 소득으로 생계를 유지

 

 ○ 농산물의 수출은 2007년 18억 달러에 달했으며, 이는 석유 관련 수출을 제외한 전체수출의 약 13%를 차지

 

 ○ 주요 경작품목은 쌀, 사탕수수, 토마토, 감자, 포도, 딸기 등이며, 쌀과 사탕수수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생산효율 자랑(쌀은 1acre당 3.8톤, 사탕수수는 1acre당 50톤 생산)

 

□ 경작가능녹지 전 국토의 3.5%에 불과, 사막녹지화 사업 박차

 

 ○ 이집트정부는 주거가능토지의 비율을 현재의 5%에서 25%까지 늘리기 위한 대규모 사막녹지화 사업(Horizontal Expansion Projects, Desert Reclamation Projects)을 추진 중

 

 ○ 이 계획에 따라 경작가능한 토지를 현재의 800만feddans(1feddan=4200sm)에서 2017년까지 1140만feddans로 확장할 계획. 사막녹지화 사업 중 규모면에서 가장 큰 South Valley Development Project의 세부 개요는 다음과 같음.

 

 ㅇ South Valley Development Project

  - 예산규모 : 530억 달러

  - 소요기간 : 20년

  - 녹지화 규모 : 100만feddans

  - 지역 : Toshka Depression, East Oweinat, New Valley Governorate Oases

  - 목적 : 수출용 농업지대 조성 및 고용 창출

 

이집트 토지이용 분포도

 

□ GAFTA, Egypt-EU 등 자유무역협정 체결로 식품수출 증가추세

 

 ○ 2005년에 발효된 GAFTA(Greater Arab Free Trade Agreement)에 따라 중동지역 내 가공식품 관련 관세인하가 점진적으로 진행 중이며, 이들 지역에 대한 이집트의 식품수출도 증가추세

 

 ○ EU지역에 대한 수출도 증가추세에 있으며, 현재 협상 중인 이집트-EU 간 FTA가 타결될 경우 EU지역에 대한 수출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 이집트-EU 간 FTA 기본협정은 2008년 체결됐으며, 세부협상이 진행 중. 현재까지 합의된 사항에 따르면 EU산 농수산물의 약 90%가 무관세로 이집트에 수출될 전망이며, 이집트 농산물의 약 70%가 EU시장에 무관세로 수출될 전망

 

2. 시장동향

 

□ 시장규모

 

 ○ 2008년 기준 트랙터제품의 시장규모는 약 1억 달러 규모로 추산되고 농업용 기계류 전체의 시장규모는 약 11억 달러임.

 

트랙터시장 규모

                                                                                                                          (단위 : US$ 천)

구분

2007

2008

2009(전망치)

트랙터

102,192

106,280

110,531

자료원 : 미 상무부

 

농업용 기계류 시장규모

                                                                                                                          (단위 : US$ 천)

구분

2007

2008

2009(전망치)

시장규모

1,066,388

1,109,035

1,153,396

현지생산

50,780

52,811

54,924

수출

0

0

0

수입

1,015,608

1,056,232

1,098,482

자료원 : 미 상무부

 

□ 수입동향

 

 ○ HS Code 870190의 수입통계를 보면 루마니아 및 러시아의 수입시장 점유율이 약 30%대이고, 한국산의 수입은 2007년 기준 약 3만 달러로 수입비중은 1% 미만임.

 

HS Code 8701901110(Agrcl. Tractors 20-85 hp, Complete)

국가

2006(US$)

2007(US$)

점유율

루마니아

1,247,183

3,151,612

29.60%

러시아

942,808

3,082,789

28.90%

미국

62,327

1,124,143

10.60%

중국

334,660

1,015,127

9.50%

스페인

10,703

460,783

4.30%

이탈리아

130,321

226,750

2.10%

터키

27,398

217,597

2.00%

독일

139,694

217,416

2.00%

파키스탄

84,439

111,655

1.00%

한국

47,184

33,054

0.20%

합계

3,098,277

10,232,944

 

자료원 : 이집트 통계청

 

HS Code 8701901120(Agrcl. Tractors 20-85 hp, Unassembled)

국가

2006(US$)

2007(US$)

점유율

러시아

-

1,411,999

74.50%

중국

61,628

304,697

16.10%

남아공

-

97,266

5.10%

이탈리아

-

40,118

2.10%

독일

-

14,845

0.80%

합계

78,379

1,894,307

 

 

HS Code 8701901910(Agrcl. Tractors >85 H.P Complete)

국가

2006(US$)

2007(US$)

점유율

러시아

379,007

1,605,619

46.80%

이탈리아

58,926

525,658

15.30%

루마니아

1,013,192

382,806

11.20%

벨로루시

-

298,974

8.70%

중국

-

170,023

5.00%

스페인

4,830

127,736

3.70%

세르비아

-

111,955

3.30%

벨기에

-

52,948

1.50%

터키

13,853

40,703

1.20%

합계

1,498,164

3,370,600

 

 

HS Code 8701901920(Agrcl. Tractors > 85hp Unassembled)

국가

2006

2007

점유율

러시아

264,847

2,695,227

75.30%

이탈리아

-

626,908

17.50%

중국

118,311

165,854

4.60%

스페인

-

42,002

1.20%

덴마크

-

30,411

0.80%

네덜란드

-

15,707

0.40%

루마니아

-

3,457

0.10%

합계

383,158

3,579,566

 

 

□ 경쟁동향

 

 ○ 전체 시장에서 현지생산의 비율은 약 5%대임. 주요 생산업체는 Tanta Motors, El Watanya for Agriculture Equipment, Altec Company 등

 

 ○ 수입산이 전체 시장의 약 95%를 점유하며 주 수입국은 이탈리아, 중국, 덴마크, 루마니아 등임. 주요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은 다음과 같음.

 

순위

브랜드명

국가

점유율

1

Universal

루마니아

30%

2

Landini

이탈리아

30%

3

Massy Furgesson

영국

20%

4

Fiat

이탈리아

10%

5

Ballaross

-

10%

자료원 : 관련 딜러 인터뷰

 

Landini Brand

 

Massy Furgesson Brand

 

Ballaross Brand

 

□ 가격동향

 

 ○ 신제품의 브랜드별 가격은 EGP 6만5000~9만 수준이며, 중고제품의 가격은 신제품의 약 50% 수준임. 관련 딜러에 따르면 전체수요 중 신제품과 중고제품의 수요는 각각 60%, 40%임.

 

브랜드명

국가

평균가격(EGP)

Universal

루마니아

65,000

Landini

이탈리아

65,000

Fiat

이탈리아

80,000

Massy Furgesson

영국

90,000

주 : US$ 1=EGP 5.6

 

3. 진출방안

 

 ○ 이집트시장 진출 초기에는 유연한 가격정책이 필수적이며, 기계정비와 관련해 잦은 부품 교체가 필요하지 않은 low-cost technology 제공이 필요함. 구매결정 시 손쉽고 저렴한 정비가능 여부가 중요한 판단기준

 

 ○ 정부가 운영하는 농장이나 공공기관에서는 주로 입찰을 통해 구매함. 입찰 시 주요 고려사항은 가격, 딜리버리 시간, AS 등임. 공공기관 입찰 시 신용거래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음.

 

 ○ 영업능력이 확인된 에이전트의 선정이 중요하며 에이전트 교체 시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음. 에이전트 교체 시 교체기간 중 AS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브랜드 이미지에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음.

 

 

자료원 : 이집트 통계청, 수입상 인터뷰, 미 상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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