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 오토바이용 헬멧 수요증가 예상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4-14
  • 출처 : KOTRA

 

인도, 오토바이용 헬멧 수요증가 예상

- 오토바이 수요증가와 함께 매년 40%의 성장률 보여 -

 

 

 

유망사유 : 인도에서 경제성과 효율성을 지닌 오토바이 수요가 증가하면서 헬멧의 소비도 함께 증가. 또한 정부의 헬멧착용 의무제가 강화될 것으로 보여 헬멧의 구매는 더욱 늘어날 전망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수요 특징

 

 ○ 인도는 최근 경기침체로 자동차 판매는 부진을 보이는 반면, 오토바이는 경제성과 효율성의 이점으로 수요가 증가

  - 소득수준이 향상된 중산층이 교통수단으로 오토바이를 적극적으로 구입하고 있으며, 오토바이 업체가 잇따라 시장에 신규모델을 투입하고, 정부의 론(loan)제도 정비로 인해 수요 발굴로 이어지고 있음.

 

 ○ 인도 오토바이시장에서 보급률 및 판매대수는 2005년도 인구 1000명당 42.4대에서 2010년도 65.9대로 상승, 2015년도에는 98.2대, 2020년도에는 131.7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

  - 보급률을 바탕으로 매년 오토바이 판매대수는 2005년도의 703만8000대에서 2009년도에는 1035만대, 2010년도에는 1113만대, 2015년도에는 1566만3000대, 2020년도에는 1884만6000대로 확대될 전망임.

 

 ○ 인도 오토바이 시장규모의 확대와 더불어 필수품인 헬멧의 수요도 급증할 것임.

  - 인도의 오토바이 헬멧시장은 2008년 기준 4000만 달러 규모로 매년 40%의 성장률을 보임.

 

 ○ 정부는 헬멧착용 의무제를 적극적으로 추진·강화할 것으로 보여 그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임.

  - 인도 정부는 Central Motor Vehicles Act Section 129에 따라 인도 전역에 걸쳐 오토바이 운전자 및 뒷좌석 탑승자의 헬멧 착용을 강화할 것임.

  - 1999년 델리 주정부는 오토바이 운전자들의 헬멧 착용 의무화에 대한 법안을 통과시켰으나 모든 여성과 터번(turban)을 두르는 시크(Sikh)교도는 착용대상에서 제외하기로 법안을 수정함.

  - 그러나 매년 오토바이 사고수가 늘고 있으며, 특히 여성 부상자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해 주정부의 법안수정이 조만간 이뤄질 것임.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생산 및 경쟁동향

 

 ○ 인도 헬멧시장은 비조직부문이 80%를 차지하고 조직부문이 약 1000만 달러 규모로 20% 정도를 구성

  - 인도 헬멧시장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비조직부문은 대부분 소규모 영세 제조업체들로 싼 가격의 헬멧을 소비자에게 공급함.

  - 그러나 이들은 주정부에서 규정한 BIS기준을 지키지 않고 저품질의 헬멧을 생산함.

 

 ○ 인도 헬멧시장의 대표적 브랜드는 Studds(India), MPA AGV, KBC(USA), Sparx(USA), Torx(France), Vega(USA), Daijya 등임.

 

인도 헬멧시장의 대표적 브랜드 현황

브랜드명

가격범위(Rs.)

제품사진

기타

Studds(India)

-

-

MPA AGV

1,975~2,350

이탈리아 AGV와

인도 MPA가 합작해 생산

KBC(USA)

3,600~12,000

세계적인 브랜드로 Anti-scratch, Anti-fogging, Anti-UV 등 우수한 품질로 평판이 좋음.

Sparx(USA)

3,500~5,500

KBC의 자매품으로 경제적인 가격이 장점

Torx(France)

1,950~2,350

인도에서 가장 인기 좋은

Steelbird 제품 생산

Vega(USA)

960~1,850

가장 저렴한 가격대로 공급

Daijya

4,000~8,000

일본 Marushin을 인도판으로 생산

자료원 : AOL India Autos

 

□ 수입동향

 

 ○ 인도의 헬멧(HS Code 6506) 수입액은 2008년 9월 기준 110만8000달러로 주요 수입국은 중국, 방글라데시, 뉴질랜드, 미국, 이탈리아 등임.

 

주요 수입대상국 및 수입금액

       (단위 : 백만 달러)

순위

국가

2006

2007

2008(1~9월)

1

중국

0.39

0.74

0.36

2

방글라데시

-

-

0.09

3

뉴질랜드

0.08

0.014

0.094

4

미국

0.04

0.04

0.079

5

이탈리아

0.016

0.013

0.072

6

영국

0.05

0.09

0.071

12

한국

0.001

0.03

0.027

합계

0.95

1.63

1.108

주 : 순위는 2008년 1~9월 기준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한국산 제품의 수요 현황

 

 ○ 인도의 헬멧은 전반적으로 수입이 활발히 이뤄지지 않는 상황으로 한국제품은 3년 전까지만 해도 수입량이 거의 없었으나 2007년부터 수입량이 조금씩 늘고 있음.

  - 주목할 점은 수입국 순위 10위권 중 이탈리아를 제외하고 한국의 수입증가율(1,148%)이 전년 동기 대비 가장 높음.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인도의 오토바이 수요증가와 인도정부의 헬멧 착용 의무제 강화로 헬멧 구매는 급증할 것임.

  - 인도 헬멧시장은 저가·저품질제품이 시장을 점유하나 최근 Yamaha, Suzuki, KTM, Honda 등 고급 오토바이업체들의 진출과 운전자들의 안전의식 전환으로 기술력과 품질 중심의 헬멧시장이 형성되고 있음.

 

 ○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오토바이 수요가 증가해 그들이 선호하는 디자인, 그래픽, 색 등에 대한 사전 시장조사가 필요. 또한 인도인에게 적합한 사이즈 조사도 요구됨.

 

 ○ 초기에는 현지 에이전트나 업체와 협력관계를 유지해 판매망을 확보하고 장기적으로 현지에 제조공장을 설립하는 등 적극적인 방향으로 진출을 모색해야 함.

 

 ○ 인도의 오토바이 제조업체와 공동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전략적인 마케팅과 홍보가 필요함.

 

 ○ 안전과 직결된 제품으로 인도표준사무국(BIS)의 안전 기준을 준수하고 공증된 성능시험을 반드시 거쳐야 함.

  - 인도에서는 Indian Standards Institute(ISI), Department of Transport USA(DOT), Economic Community of Europe(ECE) 등의 기준이 가장 적절히 사용됨.

 

□ 관세·비관세 장벽

 

 ○ 인도는 오토바이용 헬멧에 대해 기본관세 10%, 상계관세 8.24%, 특별 상계관세 4%로 구성된 총관세율 24.421%를 부과함.

 

 

자료원 : AOL India Autos, 타임즈오브인디아, 현지언론 및 KOTRA 뉴델리KBC 의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오토바이용 헬멧 수요증가 예상)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