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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애완동물 사료시장, 제품 안정성과 차별화로 공략해 볼만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구본경
  • 2009-04-11
  • 출처 : KOTRA

 

美 애완동물 사료시장, 제품 안전성과 차별화로 공략해볼 만

- 애완동물 인간화 현상 및 시장확대로 사료시장 성장세 -

 

 

 

유망사유 : 베이비부머의 고령화, 싱글 가구 증가에 따라 애완동물의 ‘인간화’ 현상이 두드러짐.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늘어나고 부가가치 상품이 등장하면서 사료시장이 확대됨. 대규모 리콜사태로 수입품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은 실정으로 제품 안전성이 뒷받침된 브랜드 이미지 제고가 성공 열쇠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애완동물 사료시장은 육류, 생선, 건조된 야채, 새 모이, 햄스터용 환약, 애완동물 다이어트 식품을 모두 포함.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늘고 부가가치 상품이 등장하면서 시장이 확대됨.

 

 ○ 미국애완동물제품협회(AAPA, 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에 따르면 애완동물 사료 구입비가 2008년 약 17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2009년에는 3.6% 증가할 것으로 추정. 아울러,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연평균 2%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관측

 

애완동물 사료시장 성장률 현황 및 전망

자료원 : First Research

 

□ 수요 특징

 

 ○ 애완동물 보유 가구

  - 애완동물이 친구, 아이, 배우자, 치료사와 대체되는 경향이 두드러짐. 이러한 애완동물의 ‘인간화’로 인해 지난 10년간 애완동물 관련 지출 비용이 2배 이상 증가. 애완동물을 대상으로 한 마사지, 보험, 정형외과 치료 등이 등장하고 있으며, 의류업체 올드 네이비(Old Navy)도 애완동물 제품을 판매

  - 40% 이상의 독신, 사별, 이혼 여성이 애완동물을 키움. 베이비부머 세대의 고령화와 싱글 가구의 증가에 따른 애완동물 소유가구 증가는 관련 시장의 증가로 이어짐.

 

 ○ 연예인들의 애완동물 사료시장 진출

  - 엘렌 데게네레스(Ellen Degeneres) 미국 토크쇼 진행자는 애완동물 사료제품을 홈쇼핑 채널인 QVC에 광고하고 있으며, 할로(Halo), 퓨어리포페츠(Purely for Pets) 등 제품의 대변인으로도 활약함. 전국에 방송되는 토크쇼에서도 애완동물 사료를 언급

  - 이외에도 여러 연예인들이 애완동물 사료 브랜드 출시에 동참하는 추세

 

 ○ 땅콩버터 함유 제품 리콜사태

  - 2009년 1월 조지아주의 땅콩버터와 땅콩반죽 공장에서 살모넬라균이 검출되면서 스낵과 애완동물 사료에 대한 대규모 리콜사태가 있었음. 땅콩맛 애완견 비스켓 등 애완동물 사료 브랜드 20개 이상이 포함돼 제품 안전성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는 계기가 됐으며, 애완동물의 죽음에 대한 제조업체의 배상책임 논란이 심해지는 상황임.

  - 오염된 제품에 대한 염려로 자연산 및 유기농 제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 인공 색소나 인공 조미료를 첨가하지 않은 제품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가 필요한 시점

 

 ○ 프리미엄급 제품 시장

  - 프리미엄급 애완견 사료가 전체 시장의 44% 차지. 건조제품이 가장 많이 출시되며, 비타민과 미네랄이 추가된 제품이 가장 인기가 좋음.

  - 애완동물의 나이에 맞는 건강식을 제공. 건강식을 통해 애완동물의 수명이 길어지고 수명이 길어지면서 더 나은 제품을 필요로 하고 있음. 예를 들어, 신장 기능을 도와주는 크랜베리와 오메가3가 있는 연어 제품이 등장

  - 프리미엄 제품들은 주로 애완동물 가게나 수의사를 통해 구입되고 있었으나 P &G가 아이앰에스 (Iams) 브랜드를 인수한 후부터 대량의 프리미엄 제품들이 슈퍼마켓에 등장. 프리미엄 제품의 구입이 쉬워지면서 업계 전체의 수익도 더불어 증가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생산

 

 ○ 미국 내 약 175개의 애완동물 사료 생산업체가 있으며, 전체 연간수익은 110억 달러.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네슬레, P&G, 델몬트 등이 있음.

 

□ 수입동향

 

 ○ 미국은 애완동물 시장의 주요 수출국 중 하나로 연간 수출이 약 7억 달러이며, 수입은 1억5000만 달러 규모

 

애완동물 음식을 포함한 ‘전체 미국 동물사료 시장’의 수·출입 증가 추이

        (단위 : US$ 백만, %)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추정)

수출금액

1,671.7

1,848.5

2,061.3

2,141.2

2,168.4

수출증가율

11.1

10.6

11.5

3.9

1.3

수입금액

491.6

609.6

716.9

818.1

893.6

수입증가율

7.0

24.0

17.6

14.1

9.2

 

자료원 : IBIS World

 

미국의 ‘개 또는 고양이 사료’(HS 230910)의 국별 수입동향

      (단위 : US$ 백만, %)

순위

국가

수입금액

점유율

증감률

2006

2007

2008

2006

2007

2008

‘08/’07

1

중국

80.58

108.59

163.75

29.31

35.67

44.58

50.79

2

캐나다

119.65

110.77

100.08

43.53

36.39

27.25

-9.65

3

태국

56.14

69.44

84.65

20.43

22.81

23.04

21.9

4

호주

2.11

4.91

8.56

0.77

1.61

2.33

74.12

5

브라질

5.68

4.78

4.76

2.07

1.57

1.3

-0.38

6

아일랜드

3.83

1.57

1.47

1.39

0.52

0.4

-6.63

7

에콰도르

0.01

0.24

0.68

0.00

0.08

0.19

184.49

8

독일

0.94

0.67

0.62

0.34

0.22

0.17

-6.84

9

멕시코

0.22

0.23

0.50

0.08

0.07

0.14

119.3

10

덴마크

0.53

0.41

0.45

0.19

0.14

0.12

9.34

35

한국

0.12

0.01

0.00

0.04

0

0

-100

-

총계

274.87

304.45

367.34

100

100

100

20.66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경쟁동향

 

 ○ 네슬레(Nestle Purina Pet Care Company, www.purina.com)

  - 스위스기업인 네슬레가 2001년 랄스톤 퓨리나(Ralston Purina) 인수. 네슬레가 보유하는 브랜드는 퓨리나 외에도 Alpo, Beneful, Cat Chow, Deli Cat, Dog Chow, Fancy Feast, Friskies, Mighty Dog, Pro Plan, Puppy Chow, Vital Balance 등 다수

  -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생산 공장을 늘리고 있으며, 미주리, 아리조나주 등에 공장을 보유

 

 ○ 델몬트(Del Monte, www.delmonte.com)

  - 미국 최대 통조림 제품 제조업체 중 하나인 델몬트는 과일, 야채, 육수 통조림과 함께 애완동물 사료 시장에도 참여

  - 9Lives, Gravy Train, Milk-Bone, Meow Mix가 대표 브랜드. 월마트와 샘스클럽이 대표적인 고객으로 슈퍼마켓에서 손쉽게 구입 가능

 

 ○ P&G(Proctor & Gamble, Iams, www.iams.com)

  - 1946년 설립돼 동물 관련 연구 기금을 조성하기도 한 아이엠에스(Iams)를 P&G가 1999년 인수

  - 아이엠에스 제품은 슈퍼마켓 등을 통해 유통시키는 반면, 유카누바(Eukanuba) 제품은 특화 상점이나 수의사를 통해 유통시킴.

  - 다른 애완동물 사료 제조업체와 마찬가지로 2007년 초에 발생했던 대규모 리콜 사태로 어려움을 겪었음. 미국 네브라스카, 노스캐롤라이나, 오하이오주 및 네덜란드에 생산 공장이 있으며, 사우스다코타주에서는 애완동물 통조림 제품 생산

 

 ○ 앵커 다니엘스 미들랜드(Archer Daniels midland Company/ADM Alliance Nutrition, Inc., www.admani.com)

  - ADM 얼라이언스 뉴트리션(ADM Alliance Nutrition, Inc.)은 다니엘스 미들랜드(ADM) 앵커의 자회사로 애완동물 사료를 포함한 가축 사료를 전문으로 생산

  - 애완동물 및 가축을 포함한 전체 동물사료 시장의 29.2%를 점유. 애완견과 애완고양이를 위해 Proud Paws 제품 출시

  - 같은 브랜드 이름 아래 동물의 활동성과 크기에 따라 단백질과 지방 함유량을 달리함. 개와 고양이 외에도 말, 새, 사슴, 양, 토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동물 사료 생산

 

□ 한국산 제품 현지평가

 

 ○ 현재 한국산 제품의 시장 비중이 미미해 특별한 소비자 반응을 끌어내지 못하고 있음.

 

 ○ 2007년 봄에 일어난 미국의 애완동물 사료 리콜 사태가 외국 수입제품 때문에 발생된 것으로 알려져 수입품에 대한 미국 소비자들과 업체의 반응이 좋지 않음. 특히 미국 수입제품의 1%만이 미국 식품의약청(FDA)에서 조사한다는 발표가 있어 수입품에 대한 우려가 깊어짐.

 

 ○ 하지만, 여전히 완제품 또는 제품 원료를 수입하기 때문에 제품 안전성과 브랜드 이미지를 확실히 한다면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효과적인 유통채널 확보를 통한 제품 판매

  - 식품점과 전문 애완동물 체인점의 구매 비중이 높으므로 유통망을 보유한 업체와의 거래를 통해 시장진출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 애완동물 사료는 식품점에서의 판매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

  - 제품을 판매하는 장소에서 제품 진열대의 위치 선정 등도 판매에 큰 영향을 미침. 대형업체는 자사 직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지만 소규모 업체는 전문 브로커를 통해 유통시장 진출을 시도할 필요가 있음.

  - 이미 시장에 진출한 유명 브랜드의 OEM을 통한 시장 진출도 검토할만 함. 자사 상표(Private label) 제품들도 시장 점유율이 늘어나는 추세로 월마트 제품은 시장의 10% 이상을 차지. 전문 전시회 참가도 좋은 마케팅 방안 중 하나

  - 회사 각각의 수익은 얼마나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냐에 따라서도 크게 달라짐. 대형업체는 대량 생산, 마케팅, 유통에서의 이점이 있는 반면, 소규모 업체는 특화제품 생산 또는 특정지역 시장을 타깃으로 한 제품생산과 마케팅이 유리

 

 ○ 품질 관리

  - 제품 품질관리는 애완동물 사료 업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품질관리에 따라 제조업체의 평판이 좌우됨.

  - 품질관리 외에도 미국 정부가 제시하는 생산 규정 및 환경 규정을 준수해야 함. 생산과정 내 발생 가능한 위험을 최소화하고 환경적으로 안전한 생산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 미국 농업부에서 제시하는 건강과 안전 규정이 추가되거나 수정될 경우 추가 비용 부담이 들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해야 함.

  - 대체 브랜드와 제품이 많이 있기 때문에 미국의 애완동물 사료 시장 내 경쟁은 치열함. 가격에 민감한 편으로 가격이 높아질 경우 그에 따른 수요도 현저히 줄어들 가능성이 큼. 즉, 적정 가격에 어떠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 지가 중요

 

 ○ 가격 관리

  - 가격 관리를 통해 재료 구입비 상승 등에도 대비해야 함. 기본적으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는 유명 브랜드 제품 외에는 가격 경쟁력과 품질이 중요 평가 요인이 되는데 우리 제품은 환율 하락에 따른 가격경쟁력에서 이점이 있을 것임.

 

 ○ 샌프란시스코 애완동물 동호회 회원 인터뷰

  - 펫코(PetCo)와 같은 애완동물 전문 상점에서의 구입 가능성과 프리미엄급 제품 시장 등 틈새시장  추천

  - 홀푸드마켓 같이 유기농 및 자연식품 판매장으로 알려진 곳에서는 애완동물 사료도 유기농으로 판매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 특히 미국에서는 애완동물을 ‘인간화’하는 경향이 두드러져 안전과 성분이 주요 구매요건이 되고 있기 때문임. 최근에는 나이, 털 종류, 몸무게 등 동물 특징별로도 사료의 종류가 다양화되는 경향

 

□ 관세·비관세장벽

 

 ○ 관세

  - 제품 함유 성분에 따라 관세 적용이 달라질 수 있음. 최소 0~6.4% 부과. 판매세는 각 주별 과세

 

 ○ 비관세 장벽

  - 미국 식품의약청(FD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에서 제시하는 식품, 의약, 화장품 법안과 라벨 부착 법안을 지켜야 함. 식약청에서는 제품 수요자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제품의 안전성에 대해 지속적인 감시를 시행. 제품 함유 성분에 대한 정확한 라벨은 필수. 제품명, 사용 목적, 함유 성분, 사용 방법, 경고 문구, 제조업체 이름과 주소 등이 반드시 포함돼야 함.

  - 미국농업부(USDA, US Department of Agriculture)에서는 미국에서 사용되는 동물 사료에 대한 기준을 제시. 식품안전 및 검사서비스국(FSIS, Food Safety and Inspection Service)에서는 가금류와 육류 가공업체에 대해 위험물질관리시스템(HACCP ; 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을 적용해 위험한 박테리아나 병원균 발생 가능성을 낮추고 있음.

  - 미국 환경청(EPA,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에서는 생산 공정 내에 발생하는 쓰레기 처리에 관해 규제 및 감독 실시

 

 

자료원 : 애견동호회 회원 인터뷰, First Research, IBIS World Report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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