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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유자차, 중국서 인기상품으로 각광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09-03-31
  • 출처 : KOTRA

 

한국산 유자차, 중국서 인기상품으로 각광

 

 

 

유망사유 : 한국산 유자차는 2003년 1월 처음으로 중국에 수출된 이래 이미 현지화 생산을 실현했고 2008년 對중국 수출액은 1000만 달러로 한국의 대표성을 띤 식품이라고 한국농수상품유통회사(aT)상해대표처에서 밝힘.

 

□ 시장동향

 

 ○ 꿀차는 한국의 대표적인 건강음료로 상품 성분과 효능에 따라 꿀유자차, 꿀복분자차, 꿀대추차, 꿀생강차, 꿀모과차, 꿀매실차 등이 있음.

 

 ○ 2007년 한국 농림부 자료에 따르면, 한국산 유자차는 중국과 일본 시장에서 인기상품으로 각광받고 있음.

  - 한국산 유자차는 2003년 1월 처음으로 중국에 수출된 이래 현지생산을 실현했고, 농수산물유통공사(aT)의 조사에 따르면 2008년 對 중국 수출액은 1000만 달러로 한국의 대표성을 띤 식품으로 자리잡음.

 

□ 수요동향

 

 ○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제고돼 차음료과 탄산음료보다 더 많은 인기를 누리면서 수입제품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 꿀과 유자는 보양에 좋은 제품으로 알려짐. 유자는 풍부한 비타민C와 천연 구연산을 함유하고 있을뿐 아니라, 비타민 A, B, P, 레몬산, 유기산, 칼슘, 칼륨 등의 무기질과 천연펙틴, 아로마오일, 섬유소 등 건강에 좋은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건강식품임.

 

 ○ 꿀유자차는 맛이 독특하고 향기가 진한데, 중국산 유자가 한국 유자에 비해 맛이 쓰고 떫다는 이유로 수입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도 있음.

 

□ 생산 및 경쟁동향

 

 ○ 전에는 중국산 유자가 한국 유자보다 맛이 떨어져 중국 유자차 생산기업의 시장진출이 어려웠으나, 최근 들어 기술력이 향상되고 제품 생산능력이 안정화되면서 한국 유자차 생산기업에 일정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

  - 현재 중국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산 유자차는 그 종류가 많아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가격도 전에 비해 저렴해져 판매기업들의 이윤이 감소하는 추세임.

 

중국 시장에서 판매되는 한국 꿀차 제품별 현황

사진

제조사

원산지

주요상품

소매가격

제품특징

농협

한국

꿀유자차550g

39.8위앤/병

포장과 맛이
비교적 괜찮음.

꿀유자차 1000g

63.8위앤/병

꿀대추차1000g

66.8위앤/병

꿀생강차1000g

66.8위앤/병

꿀모과차1000g

66.8위앤/병

고도

한국

꿀유자차 1150g

60위앤/병

맛이 은은하고
꿀성분이 많음.

꿀알로에차1150g

65위앤/병

꿀대추차 1150g

69위앤/병

꿀생강차 1150g

69위앤/병

삼화

한국

꿀유자차 510g

32위앤/병

한국 내 30년간 제조역사 보유. 일본·중국·홍콩·동남아 등지에 수출. 소비자의 편의를 위해 사용이 간편한 팩포장 출시

꿀유자차 1000g

56위앤/병

꿀유자차 1000g

42위앤/팩

꿀생강차 510g

32위앤/병

꿀알로에차510g

32위앤/병

꿀레몬차 510g

32위앤/병

가나안

한국

꿀유자차 1000g

48위앤/병

유자 함유량 50%로
맛이 진함. 다양한
신상품 출시

꿀레몬차580g

35위앤/병

꿀유자차 580g

35위앤/병

꿀모과차580g

35위앤/병

꿀석류차580g

35위앤/병

꿀알로에차580g

35위앤/병

국제

한국

꿀유자차 1100g

57위앤/병

비타민 함량이 많고
 풍부한 천연펙틴과
 아로마오일이 함유돼
향이 좋음.

꿀유자차 560g

30위앤/병

금이

한국

꿀유자차 510g

39.8위앤/병

무방부제, 무첨가제,
무색소

꿀대추차 510g

39.8위앤/병

꿀화리(花梨)차510g

39.8위앤/병

꿀생강차 510g

39.8위앤/병

자료원 : KBC 정리

 

 ○ 중국의 유명한 건강식품회사인 헝쇼우탕(恒寿堂, Heng Shou Tang)은 2006년 5월 상하이에 꿀차 생산공장을 설립하고, 꿀알로에차, 꿀레몬차, 꿀유자차, 꿀생강차, 꿀대추차, 꿀감귤차 등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생산해 수입제품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음.

 

□ 수입동향

 

 ○ 유자차를 포함한 HS Code 200830 제품의 주요 수입국은 미국·일본·독일·태국·네덜란드 등임.

 

주요 수입대상국 및 수입금액(HS Code 200830)

            (단위 : 천달러)

순위

국가

2006

2007

2008

2009.1

1

미국

110,823

127,867

150,742

14,536

2

일본

47,235

49,958

41,831

2,257

3

독일

22,396

21,744

26,410

1,111

4

태국

14,963

17,540

19,092

125

5

네덜란드

8,208

12,850

10,685

474

합계

203,625

229,959

248,760

18,503

자료원 : 무역협회, 2008년 기준 순위

 

중국 내 해당 품목에 대한 한국산 수입금액 (HS CODE : 200830)

    (단위 : 천달러, %)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1

수입액

389

274

1,103

1,803

647

증가율

1,116.2

-29.7

303.3

63.5

127.8

자료원 : 무역협회 2008년 기준

 

□ 중국 진출 전략

 

 ○ 유통채널 확보 및 가격체제 안정화

  - 지역별 대리상 및 판매상을 확보해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고 통일적인 가격체제를 정착시켜 악성경쟁을 피해야 함.

 

 ○ 공인 품질인증 획득 통해 소비자 신뢰 확보

  - ISO 9001, FDA 등의 세계적 식품품질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중국산 제품에 비해 우수한 품질을 부각시켜 차별화해야 함.

 

 ○ 꾸준한 품질 제고와 신제품 개발 노력은 기본

  - 우수한 품질을 유지하고 소비자의 수요를 반영한 신제품 개발은 필수적임.

 

 ○ 브랜드 홍보 전략

  - 마트 등 주요 소비매장에서 창의적인 이벤트 활동을 펼치거나 TV, 잡지, 전시회 등을 통한 인지도 제고 노력이 필요함.

 

□ 관세 및 비관세 장벽

 

HS Code

단위

수입관세

부가세

200830

20%

17%

자료원 : 중국해관

 

 

자료원 : 중국해관, 무역협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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