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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세계 최대 철도시장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9-03-31
  • 출처 : KOTRA

 

중국, 세계 최대 철도시장

- 여객열차 구매에서 철도건설까지 대규모 투자 -

 

 

 

□ 중국 철도산업 여전히 낙후상태

 

 ○ 중국의 철도산업은 1970년대 이후 급속히 발전하고 있지만 여전히 중국의 경제성장 속도에 비교해서 수준이 낮은 상태임.

  - 독일 세계경제연구소의 로드만 교수에 따르면, 독일의 철도 길이가 100㎢당 10.6㎞인데 비해 중국의 철도 길이는 100㎢당 1.54㎞밖에 되지 않음.

  - 국토면적이 비슷한 미국과 비교해도 중국의 철도 길이는 미국의 3분의 1에 지나지 않음.

  - 선로의 길이 외에도 열차의 성능, 열차운행 중 서비스까지 아직 비교적 수준이 낮음.

 

 ○ 중국의 경제가 급격히 성장하면서 중국의 화물운송량은 전 세계 화물운송량의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음. 그러나 중국의 전체 철도 길이는 전 세계의 6%에 불과해 철도망이 매우 부족한 실정임.

 

□ 철도 건설에 사상 최대 투자

 

 ○ 중국 정부는 최근 철도건설에 6000억 위앤을 투입하고, 이 중 70%가 고속 여객운송에 투자될 것이라고 발표함. 이 규모는 2008년 철도 투자 총예산의 2배에 해당하는 금액임.

  - 철도건설은 중국 전체 31개 성, 시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2012년까지 매년 6000억 위앤 이상을 투자해 철도망을 보완할 예정임.

 

 ○ 중국은 여전히 도시화, 공업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대규모 화물운송이 필요하며, 인구의 이동 또한 빈번해지고 있어 고속여객 운송시스템도 확보돼야 하는 상황임. 고속도로는 토지 점용면적이 넓고, 항공 운송은 낮은 원가의 경제조건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에 철도 건설이 현재 중국 실정에 가장 알맞은 교통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음.

 

 ○ 미국 ‘뉴스위크’지는 중국의 철도건설에 큰 관심을 보이며, 이는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철도 증축 공사라고 전함.

  - 베이징은 2020년까지 2480억 달러를 투자해 7만5000마일의 화물 및 여객운송 고속철도를 건설할 계획이며, 이 계획이 실현된다면 중국이 세계 최대 여객운송 철도망을 가진 나라가 될 것이라고 전망함.

 

 ○ 최근 중국 철도부 베이징 철도국과 중국 베이처(北車) 주식회사는 392억 위앤을 투자해 차세대 고속열차 100대 구매계약서에 서명함.

  - 이번 투자와 관련해 중국 철도부 관계자는 철도부가 2009년 중국 열차를 대량 구매해 중국 내수시장을 일으키는데 일조할 것이라고 설명함.

  - 중국의 철도산업에 대한 투자 의지는 중국기업뿐만 아니라 철도 선진국인 유럽, 미국, 일본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관심을 끌고 있음.

 

□ 주요 외국기업 참여 현황

 

 ○ 독일 지멘스(西門子)

  - 지멘스는 최근 중국에서 베이징-상하이 철도에 쓰일 기차 7억5000만 유로의 오더를 받았음.

  - 지멘스에서 구매한 기차는 중국 내에서 조립돼 사용될 예정임.

 

 ○ 프랑스 알스톰(阿爾斯通)

  - 알스톰은 중국 철도부와 화물용 전기기차 생산합작을 맺어 약 3억1000만 유로를 투자했음. 그 외에도 철도 전기화 설비 제공과 관련해 약 4200만 유로의 계약을 맺었음.

 

 ○ 캐나다 봄바이더(龐巴迪)

  - 중국합자철로설비공사의 입찰에서, 중국정부의 640 고속열차 차량 공급(총 40개의 고속열차, 매 열차당 16칸)을 15억 달러에 낙찰받음.

 

 ○ 미국 GE(美國通用電氣)

  - GE는 일찍이 2004년부터 중국 철도산업에 참가해왔음. 중국 철도부에 기차 및 기차 부품 등을 납품하는 계약을 맺은 바 있음.

 

□ 시사점

 

 ○ 중국의 철도산업의 수요는 높지만 기술력은 비교적 낙후된 상태임. 경제성장 속도에 맞는 운송망을 갖기 위해서는 외국의 기술과 제품을 이용할 수 밖에 없음. 중국정부의 철도건설 확대계획에 따라 첨단기술, 고속열차 및 설비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중국 정부는 주로 입찰을 통해서 기업을 선정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외국기업의 참가도 늘어나고 있음.

 

 ○ 그러나 외국기업이 중국 철도공사의 입찰을 따내는 것은 여전히 매우 어려운 일이며, 중국정부의 철도산업 관련 입찰은 거의 대부분 중국기업에 낙찰되고 있는 상황임. 중국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입찰에 참가하거나 중국 낙찰기업에 기술이전, 설비 공급 등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참가를 시도해볼 만함.

 

 ○ 철도 건설로 인한 주요 수혜 품목으로는 철강, 전선 및 케이블, 열차부품, 시멘트, 건설 설비 및 기계 등으로 전망됨.

 

 

자료원 : 시장보, 제일재경일보, 상해증권보, 중국금융망 등 현지 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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