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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안의 별다방, 네덜란드 커피메이커시장
- 경제·무역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윤예찬
- 2009-03-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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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안의 별다방, 네덜란드 커피메이커 시장
- 나도 Barista, 스스로 커피를 만드는 커피메이커 시장 전망 밝아 –
□ 네덜란드 전체 커피소비의 70%는 가정에서 직접 제조
ㅇ 네덜란드 커피전문 사이트 koffiedrinken.nl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1인당 연간 평균 커피소비량이 165리터, 하루평균 3.8컵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짐.
ㅇ 12세 이상 네덜란드 인구의 80%가 매일 정기적으로 커피를 마시고 있음.
ㅇ 올해 1월 Volkskrant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커피 중에서도 특히 카푸치노, 카페라테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함.
ㅇ 전체적인 커피소비는 1996년을 기점으로 점차 감소하다가 2003년 이후 안정화되는 추세
자료원 : koffiedrinken.nl
ㅇ 소비되는 커피의 70%는 집에서 소비되고 있으며, 나머지 30%가 직장, 또는 외부(식당 또는 take-away)에서 소비되고 있음.
ㅇ 커피를 제조하는 양식은 인스턴트 커피, 원두커피, 필터(패드)커피 등 다양함.
□ 커피메이커마다 소비자들의 고급스런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 중
ㅇ 전체 소비량의 70%가 집에서 소비되는 만큼 가정용 커피메이커 시장의 경쟁도 그만큼 치열
ㅇ 고급스런 커피맛은 기본, 소비자들의 기호를 만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특색을 지닌 제품들이 경쟁 중
ㅇ 대체적으로 커피메이커는 커피를 만드는 방법에 따라 구분
자료원 : Intermediair 7월호
필터형 커피메이커
(Coffee maker with
quickly filter)패드형 커피메이커 (Coffee maker with pads)
에스프레소형 커피메이커
(Coffee maker with
espresso method)캡슐형 커피메이커
(Coffee maker with cups)원두커피메이커
(Bean to cup machine)□ Senseo
ㅇ 2001년 2월 Philips와 Douwe Egberts(DE)가 유럽시장을 겨냥해 출시한 제품
ㅇ 양쪽으로 필터를 댄 패드 안에 커피가 들어가 있고, 그 패드를 통해 뜨거운 물을 흘려서 커피를 내리는 방식
ㅇ 짧은 시간에 커피를 제조할 수 있어 사무실에서 인기가 높은 모델
ㅇ 패드에 따라서 다양한 맛과 향이 가능
ㅇ 최초의 패드방식의 커피메이커로, 해당분야 시장을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음.
ㅇ Phillips 이후 Bosch가 패드방식 커피메이커 시장으로 진입
□ Nestlé
ㅇ Senseo와 마찬가지로 2001년에 Nespresso라는 이름으로 출시
ㅇ 기계가 커피가 보관된 알루미늄 캡슐 안으로 뜨거운 물을 부어 커피를 만드는 구조
ㅇ 알루미늄 캡슐안에 커피를 포관해 패드형보다 신선하게 커피를 보관할 수 있는 장점
ㅇ 패드와 마찬가지로 맛과 향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캡슐형태로 판매
□ Phllips와 Douwe Egberts가 브랜드를 공유 중인 Senseo가 54%로 시장주도
ㅇ Siemens, DeLonghi, Krups사가 브랜드를 공유하고 있는 Nespresso가 전체 시장의 40%로 Senseo를 추격
ㅇ 그러나 2005년 Nestle에서 Essenza Espresso Machine을 출시한 이후 에스프레소 커피메이커 시장에서는 40%의 점유율로 Nestle이 우위를 점하고 있음.
□ 패드형 머신의 다양한 장점으로 인해 시장은 점차 확대될 전망
ㅇ 2008년 기준, 750만 가구가 커피메이커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1995년의 경우 필터형 머신이 75%를 차지했으나, Senseo가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2008년 현재는 29%로 감소
ㅇ Senseo와 Nespresso로 인해 소비자들의 커피에 대한 기호수준이 한단계 상승, 원두커피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 그러나 비싼 가격때문에 아직 대중화되지는 못하고 있음.
ㅇ 저렴한 가격, 빠른 제조시간, 핵가족화는 커피메이커 시장전망을 밝게 하는 요소
□ 참고 : 인스턴트 커피
ㅇ 1991년 Nestle은 최초의 카푸치노, 에스프레소 인스턴트 커피를 출시, 대성공을 거둠.
ㅇ Nestle은 스위스 브랜드지만 인스턴트 커피시장는 최초 네덜란드에서부터 시작
ㅇ 이를 발판으로 비너 멜랑쉬(Wiener Melange, 우유를 넣어 카푸치노와 비슷한 맛으로 한국에는 비엔나 커피로 알려짐)와 Irish Coffee(위스키를 타고 생크림을 얹은 커피)도 인스턴트 커피 형태로 출시
ㅇ Nestle의 성공에 이끌려 Douwe Egberts에서도 1993년 최초의 카푸치노 인스턴트 커피를 시판, 1994년에는 3가지 종류를 추가
자료원 : koffiedrinken.nl, Volkskrant, Intermediair 7월호, 자체정보 종합 등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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