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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할머니 안마의자 사세요"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09-03-31
  • 출처 : KOTRA

 

中, "할머니 안마의자 사세요"

- 노년인구 증가와 현대사회 수요 증가로 몇 년째 호황 -

 

 

 

유망사유 : 중국의 생활소비 수준이 높아지고 고령인구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안마의자를 비롯한 가정용 의료기기 시장이 확대추세임.

 

□ 시장동향

 

 ㅇ 또한 퇴직 후 연금으로 생활하는 노년 층 인구가 증가하면서 노인들을 위한 가정용 의료용품에 수요가 더욱 높아지고 있음.

  - 중국노령과학연구센터 조사에 의하면, 2010년에 퇴직연금총액은 8388억 위앤, 2020년에는 총 2조8145억 위앤에 이를 것으로 예측, 작지않은 소비시장을 구성할 것으로 전망됨.

 

 ㅇ 중국인의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생활과 업무에서 오는 각종 도시형 질병이 늘어남에 따라 건강 관련 용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특히, 굳이 병원을 찾을 필요 없이 가정에서 간단하게 측정하고 스트레스형 질병을 해결할 수 있는 소형 의료기기, 안마기, 실내 운동기기 등에 대한 수요 확산 중

  - 통계에 따르면 2009년 중국의 의료기기 시장규모는 20억 달러를 초과할 것이며, 이 중 가정용 의료기기는 연간평균 12%의 속도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ㅇ 특히 혈액순환과 스트레스 이완에 효과가 좋은 가정용 안마의자에 대한 수요 확산

  - 한 때 사치품으로만 여겨졌던 안마기기는 가정용으로 보급되기 시작한지 5~10년 만에 생활필수품으로 이미지가 전환됐으며, 중국 시장에서 매년 평균 20% 이상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종래 노년층을 주요 타깃으로 하던 가정용 의료기기에 대한 청장년층의 수요도 급속하게 늘고 있음.

 

□ 경쟁 및 수입동향

 

 ㅇ 중국 내 안마의자 생산업체는 전국에 걸쳐 포진해 있으며, 특히 상해와 복건성, 절강성 부근에 밀집해 있음.

  - 중국에서 가장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는 상해 롱타이(泰)사와 북경의 칭송반뤼(松伴)사의 제품 등이 있으며, 중국산 제품은 주로 저가 상품군을 형성하고 있음.

 

 ㅇ 주요 수입대상국은 일본·독일·미국이며, 대만과 홍콩에서의 수입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음.

 

(단위 : 천달러, %)

순위

국가명

2007년

2008년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27,169

-22.2

28,279

4.1

1

일본

20,235

-4.7

14,292

-29.4

2

독일

1,189

33.8

3,904

228.4

3

미국

1,238

-11.9

2,026

63.7

6

대만

1,008

-49.2

1,261

25.1

9

홍콩

109

184.3

678

523.5

자료원 : 중국 해관통계

 

  - 수입품 중에서는 일본의 Panasonic, Fuji, Sanyo 제품이 최고급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으며 마사지 성능에서 단연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나 가격이 너무 비싼 것이 흠이라는 소비자들의 반응

  - 이외에도 중국에서 생산되는 미국의 iRest사, 프랑스의 多迪斯泰 등과 대만·홍콩산 브랜드가 중간 브랜드 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저가 중국브랜드보다 기술력은 훨씬 앞선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단위 : 위앤)

브랜드

모델명

이미지

가격

성능

 

Sanyo

HEC-DR7700

65,800

무게 : 82kg

마사지 속도 : 10~30회/분

두드림 속도 : 최대 600회/분

Fujifilm

TC2016

65,800

무게 : 83kg

마사지 속도 : 9~15회/분

두드림 속도 : 최대 700회/분

Panasonic

EP3205-K

49,800

무게 : 71kg

마사지 속도 : 9~15회/분

두드림 속도 : 최대 700회/분

iRest

SLA08-1

27,800

무게 : 80kg

마사지 속도 : 6~10회/분

두드림 속도 : 최대 500회/분

多迪斯泰

806A

26,800

무게 : 75kg

마사지 속도 : 6~10회/분

두드림 속도 : 최대 500회/분

(Rongtai)

RT-H09B

13,140

무게 : 60kg

마사지 속도 : 3~7회/분

두드림 속도 : 최대 300회/분

松伴

EN-787A

6,280

무게 : 50kg

자료원 : 알리바바

 

□ 진출방안

 

 ㅇ 중국 시장에서 한국 안마의자 제품은 아직 진출이 미미하며 인지도가 거의 형성이 돼있지 않은 상황으로 각종 홍보수단(전시회 참여, 중문 카탈로그 작성 및 송부)를 통한 1차적인 홍보마케팅이 필요함.

 

 ㅇ 현재 가격경쟁력이 우수한 중국 국내 브랜드와 성능이 우수한 일본 브랜드 사이의 중저가 브랜드군의 간극이 매우 큰 상황으로, 우리 기술력을 이용한 제품에 적절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전망됨.

 

 ㅇ 규모가 비교적 큰 대리상을 직접 접촉, 장기간 접촉과 판매 시도를 통해 거래선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中,健康,工商时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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