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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휴대폰 시장동향
  • 트렌드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김양성
  • 2009-03-31
  • 출처 : KOTRA

 

스리랑카 휴대폰 수요 급증

- 2010년 까지 총 가입자수 1000만 명 예상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ㅇ 스리랑카 통신산업은 이동통신시장의 괄목할만한 성장으로 지난 10여 년 동안 빠르게 신장돼 왔고, 2008년 말 현재 이동통신 가입자 수가 약 900만 명을 넘어섰음.

 

  스리랑카 통신관리위원회에 의하면, 2010년까지 총 이동통신 가입자수는 1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함.

 

  스리랑카 통신관리위원회에 의하면, 국제적인 수준이 인구 100명당 50명인데 반해 스리랑카는 인구 100명당 30명의 보급률을 가지고 있음.

 

연도

가입자수

2004

2,211,158

2005

3,361,775

2006

5,412,496

2007

7,983,489

2008

9,253,067

 

□ 수요 특징

 

  저소득층이 저렴한 가격으로 통신장비를 구입할 수 있음. 인도에서 넘어오는 모조제품이나 유럽에서 수입한 리퍼비쉬드 제품, 이미 외국에서 사용하고 버린 물건을 케이스만 바꾸어 파는 중고품, 밀수품들이 많아 트리휠(교통수단) 드라이버나 시장일용근로자들도 이동전화를 사용할 수 있음.

 

  저소득층도 사용할 수 있는 프리페이드 요금 지불시스템을 주시스템으로 채택. 기본요금이 전혀 없고 자신이 쓰는 만큼만 돈을 내는 프리페이드 시스템을 주로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스리랑카의 이동전화는 저소득층에게는 받기만 하는 전화의 성격이 강함. 우리나라만 해도 대부분의 전화가 사용 후 지로용지를 받는 시스템인데 반해 유럽과 미국이 채택한 카드 충전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요금 조절을 편하게 할 수 있음.

 

  또한 시골 외각지역의 유선회선 부족으로 인해서 이들 지역에 이동통신 가입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고, 이는 시골 외각지역의 유선망 구축에 지리적 여건 등으로 인해 상당한 시일이 걸리는데 기인함.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생산

 

  스리랑카에는 휴대폰을 생산하는 업체가 없으며, 외국기업의 현지 조립공장도 없기 때문에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수입동향

 

  주요 수입대상국 및 규모는 아래와 같음.

 

휴대전화기(HS Code 8517.1220) 수입실적

                                                                                                                 (단위 : US$ 백만)

구분

Country

2007

2008

점유율(%)

1

Finland

18.028

16.654

57.30

2

China

0.440

5.539

19.06

3

Singapore

1.957

2.258

7.77

4

Hong Kong

0.115

1.988

6.84

5

Sweden

1.168

1.858

6.39

6

Korea, South

0.409

0.239

0.82

7

Fiji

0.006

0.206

0.71

8

India

0.419

0.177

0.61

9

Malaysia

-

0.073

0.25

10

UAE

0.000

0.035

0.12

 

Others

0.122

0.038

0.12

Total- USD 백만

22.664

29.065

100.0

 

 경쟁동향

 

  시장점유율 상위 브랜드는 아래와 같음.

 

브랜드

스리랑카 에이전트

1. Nokia

Softlogic Company Ltd

2. Sony Erickson

Metropolitan Group

3. LG

Abans Ltd

4. Alcatel

The CBE Group of Companies

5. Samsung

Sinhagiri Ltd (Sole Agents)

 

  스리랑카내에서 휴대전화기를 만들지 않기 때문에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현재 노키아 브랜드가 가장 인기 있는 모델임.

 

  이동통신 가입자 수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서 스리랑카 에이전트들은 시골지역까지 그들의 유통망 확보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음.

 

  휴대전화기 시장은 수요자의 대다수가 중·저소득층인 관계로 기능적인 면보다는 가격에 상당히 민감함.

 

  스리랑카에 이동통신 서비스 공급회사는 아래 5개 회사가 있음.

  - Dialog Telekom Ltd.

  - Mobitel (Pvt.) Ltd.

  - Hutchison Telecom Pvt. Ltd.

  - Tigo (Pvt.) Ltd.

  - Barathi Airtel Lanka Pvt. Ltd.

 

 한국산제품 현지평가

 

  국산 휴대전화기(삼성, LG)는 스리랑카에서 가장 인기있는 노키아 브랜드에 비해 인지도는 떨어지지만, 타 브랜드에 비해서는 시장점유율이 높은 편임.

 

  문제는 고장 시 부품을 제때에 구입할 수가 없어 애프터서비스가 좋지 않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음.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진출방안

 

  중·저층 구매자, 상층 구매자, 최상층 구매자로 나눠, 판매전략을 수립해야 됨.

 

  중·저층 구매자의 경우, 휴대전화기의 기능적인 면보다는 가격을 상당히 중요시하고 있고, 상층 및 최상층 구매자의 경우, 가격에 상관없이 외형 및 기능에 상당히 민감하기 때문에 이 점을 고려한 전략이 필수임.

 

  상위 브랜드들의 기능 및 가격적인 면에서 국내 제품과 별차이가 없기 때문에, 애프터 서비스망 구축에 전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사료 됨.

 

 관세·비관세장벽(쿼터, 표준, 인증, 규격, 통관)

 

  휴대전화기를 포함한 모든 통신기기는 스리랑카 통신관리위원회(TRC)의 사전승인을 얻어야 수입될 수 있음.

 

  통신관리위원회 - TRC

  - 주소 : 276 Elvitigala Mawatha, Colombo 8. Sri Lanka

  - 담당자 : Mr. Priyantha Kariyapperuma – Deputy General

  - 전화 : 94-11-2689345

  - Fax : 94-11-2689341

  - Email : dgtsl@trc.gov.lk

 

 수입관세 구조

 

HS Code : 8517.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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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                                            : Mobile Phones

Custom Duty rate                        : 6% of the CIF Colombo Price

Value Added Tax (VAT)               : Free%

Surcharge on Custom Duty         : 15%

Ports & Aviation Levy (PAL)          : 5%

Social Responsibility Levy (SRL) : 1.5%

NBT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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