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美, 자동차 부품공급업체 50% 이상이 파산 가능성 높아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손병철
  • 2009-03-25
  • 출처 : KOTRA

 

美, 자동차 부품공급업체 50% 이상이 2009년 파산 가능성 높아

- 부품업체 절반이상 파산시 최소 100만명 이상의 실업자 생길 듯 -

 

 

 

 완성차 업체들 생산량 감축에 따른 납품물량 급감이 경영위기 자초

 

  컨설팅 전문기관인 A.T. Kearney는 최근 2009년 중에 미국 자동차부품회사의 절반 이상이 파산보호 신청을 할 것이며, 이에 따라 적어도 100만명 이상의 실업자가 발생할 것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함.

  - 완성차 업체로 직접 납품하는 부품회사들은 위로는 완성차 업체들의 생산량 감축으로 아래로는 그들에게 부품을 공급하는 회사들의 경영 악화로 이중고를 겪고 있음.

  - A.T. Kearney의 더그 하비 파트너는 정부로부터 자금지원이 없을 경우 미국 자동차부품 회사들의 절반이상이 파산을 면치 못할 것으로 전망함.

 

  올해 들어 자동차부품회사 4개사가 미국 법원에 파산보호를 위한 Chapter 11을 신청

  - 오토모티브 뉴스에 따르면, 올해 들어 파산보호 신청을 한 자동차부품회사들은 모두 4개로 Checker Motors Corp., Contech LLC, Fluid Routing Solutions Inc., Foamex International Inc.임.

  - 또한 세계에서 2번째로 큰 자동차 좌석생산 업체인 Lear사는 지난주 채권자들로부터 파산보호 신청을 고려할 것을 요청받은 것으로 알려짐.

 

 미국정부 지난 19일 자동차 부품업체에 최대 50억 달러 자금지원 결정

 

  미국 정부는 지난 19일에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미국 자동차 부품업체에 최대 50억 달러를 지원하기로 결정함.

  - 이번 지원대상은 정부의 구제금융 지원을 받은 GM과 크라이슬러에 부품을 공급하는 부품업체들이며 정부의 구제금융 지원을 받지 않은 포드는 이번 부품업체 지원 프로그램에는 포함되지 않음.

  - 지원형태는 부품 납품대금에 정부가 보증을 서주는 형태와 외상판매 채권을 정부가 인수하는 형태로 지원될 예정임.

 

  이번 정부지원은 GM과 크라이슬러에 부품을 공급하는 단체가 요청한 정부지원금 255억 달러의 20% 수준이며, 미 재무부는 이번 지원이 금융안정화 대책의 일환이라고 설명하고 있음.

  - 정부의 자동차 부품업체에 대한 금융지원 발표는 파산위기에 직면한 업체들의 단기 자금지원이 가능해져 대량 파산은 모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A.T. Kearney 부품업체 파산관련 3가지 시나리오 제시

 

  A.T. Kearney는 미국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파산 가능성과 관련, 자동차산업 현황에 따라 3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있음.

  - 3가지 시나리오는 현재의 불황이 지속될 경우에는 연말까지 50% 이상의 부품업체들이 파산할 가능성이 있으며 상황이 호전될 경우에는 약 35%, 상황이 악화될 경우에는 70% 이상의 부품업체들이 파산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음.

  - 아울러, 정부의 부품업체 지원 정도에 따라 부품업체의 파산 규모를 축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며 부품업체들의 파산 위험성은 2010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함.

 

  이러한 부품업체들의 파산 위험성은 최근 3년간의 지속적인 불황으로 자동차 업체들이 신규 자동차 생산규모를 축소한 것과 더불어 최근 금융위기로 인한 자동차 판매가 더욱 감소함에 따라 상황이 더욱 악화됨.

 

 Tier2 이하 자동차 부품회사들의 23%가 금년 내에 경영위기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

 

  대형 자동차부품회사에 납품하는 중소형 부품회사의 23%가 1년 이내에 재정적 어려움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들 중소 부품업체들은 대부분 소규모로 운영되고 있고 그들의 재무상황을 공표할 의무도 없어 이들의 경영상황이 얼마나 어려운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이들 중소형 부품업체에 관한 수집하는 SageWorks사의 조사에 따르면, 2004년에서 2005년까지는 이들 기업들의 영업규모가 2배 이상 증가했으나 2008년에는 이러한 판매증가가 완전히 역전됨.

  - 2005년 종업원 1인당 1만5600달러 수익을 올렸으나 2008년에는 1만3600달러의 손실을 기록함.

 

  부품공급업체의 한 협회인 MEMA(Motor & Equipment Manufactures Assoication)에 따르면, 협회 회원사 중 지난 2008년 경영난으로 파산보호 신청을 한 부품업체는 40개사에 이름.

  - 이들은 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완성차업체에 부품을 공급하고 대금을 제대로 지급받지 못해 경영난에 직면하게 돼 정부가 이들의 미수채권을 보증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함.

  - 아울러, 현재 60일에서 90일의 기간이 소요되는 대금결제기간을 줄여줄 것을 완성차 업체에 요구하기도 함.

 

  MEMA에 따르면, 현재 자동차 부품업체의 1/3이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다른 1/3은 1분기 말에 어려움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부품회사 파산시 업계 특성상 자동차 생산 차질 예상

 

  자동차 생산시스템의 특성상 이들 부품업체의 파산은 부품유통 구조를 마비시켜 자동차 조립라인에 필요한 부품을 적기에 공급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자동차 생산이 지연되거나 중단될 우려가 큼.

  - 자동차 부품시장은 기업간 복잡한 상호협력 구조로 돼 있기 때문에 그 구조 내에 한 개의 회사가 파산할 경우 부품 조달체계에 문제가 발생하고 이에 따라 재무가 건전한 다른 기업들도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는 것임.

 

 시사점

 

  신규 자동차 판매 급감으로 완성차 업체들이 자동차 생산을 대폭 축소하면서 부품업계의 경영난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됐으며 미국 정부의 구제금융 지원을 받은 GM과 크라이슬러도 지난 2월 17일 자구계획서에서도 언급한 바 있음.

 

  다행이 미국 정부에서 3월 19일 부품업체 경영난 해소를 위해 50억 달러의 긴급 자금을 투입하기 결정해 대량의 파산위기는 넘길 것으로 예상되나 근본적으로 자동차 판매가 일정규모 이상으로 증가하지 않는 한 파산 위험성은 여전히 높을 것으로 전망됨.

 

  미국 자동차산업의 불황으로 부품업계에도 그 여파가 미치고 있는 중이므로 대금결제는 결재일을 단축하거나 현금결제로 전환하고 파산에 따른 미수채권 회수방안 등에 대한 대비도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A.T. Kearney 보고서, Automotive 뉴스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자동차 부품공급업체 50% 이상이 파산 가능성 높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