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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도로건설 활기로 아스팔트 수요 증가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09-03-25
  • 출처 : KOTRA

 

中, 2009년 도로 건설 활기로 아스팔트 수요 증가

- 중서부지역 시장에 주목 -
 

 

 

유망사유 : 최근 중국 정부의 내수확대 정책으로 교통 기초건설이 전국에서 대대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고속도로 및 농촌 도로 건설이 매우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이에 따라 2009년 아스팔트 수요는 비교적 큰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1. 시장동향
 

□ 시장 규모

 

 ○ 아스팔트 생산 및 소비량

  - 2008년 중국의 아스팔트 생산량은 848만 톤으로 전년대비 88만 톤 감소했으며, 감소폭은 9.4%를 기록함. 수입 아스팔트 수량은 321만 톤으로 전년대비 1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수입량이 줄어든 이유는 금융위기로 인해 중국 국내 경제성장 완화와 투자 위축으로 아스팔트의 시장 수요 역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2008년 아스팔트의 소비량은 약 1,168만 톤으로 전년대비 124만 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소폭은 9.6%를 기록함.

 

2008년 중국 국내 아스팔트 월별 소비량 변화

            (단위 : 만 톤)

구분

국내생산량

수입량

수출량

소비량

1월

51

20

0.08

71

2월

49

19

0.08

68

3월

77

27

0.07

104

4월

74

32

0.18

106

5월

83

36

0.15

119

6월

77

36

0.18

113

7월

77

34

0.05

111

8월

73

29

0.16

101

9월

73

23

0.02

96

10월

80

25

0.21

105

11월

70

22

0.16

92

12월

64

18

0.1

82

합계

848

321

1.44

1,168

자료원 : 국제석유경제

 

 ○ 2009년 시장규모

  - 2008년 11월 중국 교통부는 2009년 중국 교통 관련업에 총 1조 위앤을 투자할 계획으로, 철도 ․ 고속도로·성간 고속도로·농촌 도로·항구 및 수운항로 건설 등에 쓰일 예정임. 이 중 고속도로에는 약 4000억~5000억 위앤, 농촌도로 건설에는 약 2000억 위앤이 투자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 2008년 말 기준, 중국 전국도로 총길이는 368만㎞로 고속도로는 6만300㎞, 농촌도로는 321만㎞였으며, 2008년 신규 개통된 고속도로는 6,433㎞였음. 2009년에는 약 6,600㎞의 고속도로가 개통될 예정으로 전년대비 약 2.5%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음.

  - ‘국제석유경제’의 보고에 따르면, 2009년에는 중국 정부의 내수확대정책에 힘입어 교통 기초 건설이 활발히 이뤄질 예정으로, 도로 건설의 증가에 따라 아스팔트의 수요도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음. 2009년 아스팔트의 총 수요량은 1428만~1596만 톤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 수요 특징

 

 ○ 아스팔트 수요 증가 요인

  - △ 중국 교통운송부의 계획에 따르면 2009~10년 2년간 도로 교통 건설 고정자산투자 규모가 1조 위앤에 달할 것으로 도로 건설 투자 역시 대폭 증가할 것이며, △ 2008년 국제 원유가격 하락으로 인해 중국의 정유업체는 아스팔트를 감산하거나 생산 중단한 상황으로 경기회복과 함께 2009년에는 생산 역시 증가할 것으로 보임. △ 또한 쓰촨성 지진복구사업의 일환으로 쓰촨성은 도로교통 복구에 총 773억 위앤을 투자할 예정으로 2009년도 쓰촨성의 아스팔트 수요는 최고치에 이를 것임.

 

 ○ 중서부지역 수요 주목

  - 교통건설 투자는 주로 교통 기초 시설이 떨어지는 중서부지역의 수요가 동부보다 더 클 것으로 예상됨. 통계자료에 따르면 2008년 말 기준, 중국 전역 향진(鄕鎭) 아스팔트 및 시멘트 도로 포장률은 88.7%로, 동부와 중부의 비율은 각각 89.7%, 79%이며, 서부지역의 경우는 78.1%로 더 낮게 나타남.

 

 ○ 중국 시장에서 아스팔트는 주로 도로 건설에 전체 수요의 약 91%가 집중적으로 사용되며, 소음 감소 아스팔트 및 컬러 아스팔트 등 환경 보호형 아스팔트의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임.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 생산

 

 ○ 중국 국내에서 아스팔트 생산이 주로 집중된 지역은 동북지역의 랴오닝성과 화남지역의 광둥성, 서북지역의 신쟝위구르자치구, 화동지역의 산동성·저쟝성·쟝쑤성 등으로 이상 언급한 지역의 총생산량은 약 710만 톤으로 중국 전체 생산량의 84%에 달함.

  - 아스팔트 생산업체는 중국의 주요 석유화학제품 생산업체로 CNPC(中國石油天然汽公司), SINOPEC(中國石油化工公司). CNOOC(中國海洋石油總公司)와 지방 석유화학회사가 생산하고 있음.

 

2008년 중국 아스팔트 생산량 분포

지역

생산량(만 톤)

비율(%)

동북

랴오닝성

180

21.3

화북

허베이성

네이멍구

64

7.5

화동

산동성

쟝쑤성

저쟝성

319

37.6

화중

허난성

호북성

24

2.8

화남

광동성

114

13.4

서남

쓰촨성

17

2.0

서북

산시(섬서)성

깐수성

신쟝

130

15.4

자료원 : 국제석유경제

 

□ 수입동향

 

 ○ 아스팔트는 주로 한국, 싱가포르, 일본, 태국, 대만 등지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2008년도의 경우 금액별 기준으로 보면 상위 3개국이 약 91%를 차지해 있음.

 

최근 3년 국가별 아스팔트 수입액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06년

2007년

2008년

수입금액

증가율

수입금액

증가율

수입금액

증가율

1

한국

447,338

80.5

613,096

37.2

962,453

56.8

2

싱가포르

162,357

47.3

190,625

17.4

201,176

5.5

3

일본

113,606

47.2

48,508

-57.3

77,338

59.4

4

태국

127,460

188.1

111,602

-12.4

63,332

-43.2

5

대만

186,022

16.4

133,329

-28.3

53,653

-59.8

총계

1,112,938

72.8

1,102,678

-0.9

1,362,088

23.5

자료원 : KITA, 중국무역통계

 

 ○ 2008년 1~11월 수입량 통계를 보면, 한국이 221만4000톤(73%)로 가장 많고, 다음은 싱가포르 41만2000톤(14%), 일본이 16만2000톤(5%) 순으로 나타남.

 

□ 경쟁동향

 

 ○ 아스팔트의 경우 수입비율은 전체의 약 27.5%로 수입을 통해 공급 부족현상을 보충하고 있음. 수입대상국은 주로 한국, 싱가포르, 일본 등으로 우리나라의 수출이 전체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음. 하지만 중국 국내 석유화학 업체들의 생산량이 향후 조금씩 증가해 수입시장은 점차 축소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 방안

 

 ○ 중서부지역을 집중 타깃, 서부지역은 쓰촨성

  - 세계 경기 침체로 인한 영향으로 수출에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는 중국 정부로서는 내수 진작을 통해 경기 침체를 정면으로 돌파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음. 내수 경기진작은 주로 기초 인프라 건설에 집중되고 있으며, 철도와 도로 건설 등의 투자가 2009년과 2010년에 집중적으로 이뤄질 예정임.

  - 특히 동부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초 인프라가 덜 갖추어져 있는 중서부지역이 도로 건설 활발하며, 쓰촨성의 경우 지진으로 인한 지진 복구사업이 한창 진행되고 있어 아스팔트 수요가 2009년 최고 정점에 달할 것으로 봄. 서부지역의 경우 교통 건설 투자가 많은 광시자치구, 산시(섬서)성, 네이멍구 등이 유망할 것임.

 

지역별 도로 건설 투자 금액

            (단위 : 억 위앤)

지역

2009년 교통 건설 투자 총액

고속도로 투자 금액

쓰촨성

580

300

광시자치구

400

236

산시(섬서)성

450

300

네이멍구

620

300

자료원 : 보도자료 종합

 

 ○ 특수용도의 아스팔트에도 관심을

  - 방수 및 방진용 아스팔트, 컬러 아스팔트 등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어 우리 기업들은 특수용도의 아스팔트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접근해야 할 것임.

 

□ 관세·관세 장벽

 

 ○ 수입관세율

  - HS Code 271320의 수입관세는 8%, 증치세는 17%로 종합관세는 26.36%임.

  - 수입 제한 조건은 없음.

 

 

자료원 : 중국상품망, 국제석유망, 중국서부개발망, 신화망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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