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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지고 팔아도 남는 장사-일본에 트리오 팔아보기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장진영
  • 2009-03-25
  • 출처 : KOTRA

 

밑지고 팔아도 남는 장사-일본에 트리오 팔아보기

- 1엔의 가격차이가 새로운 수출 기회로 -

 

 

 

ㅇ 일본의 세제시장 특히 부엌용 세제 제품은 메이커에 따른 품질 차이가 거의 없고 주로 가격에 의해 선택되는 성숙시장의 특징을 지니고 있음.

ㅇ 대규모 홈센터 및 유통업체는 이러한 가격경쟁으로 인해 더 저렴하게 제품을 조달할 수 있는 중국 및 한국의 메이커로부터 끊임없는 가격인하 요구를 통해 양질의 제품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음.

ㅇ 일본의 바이어가 제시하는 가격은 1엔 단위 수준에서 구매결정이 이뤄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메이커의 경쟁이 심하다는 특징이 있으나, 일본에 납품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중동 및 기타 유럽 등지의 다른 바이어에게 신뢰감을 심어주기 때문에 글로벌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인 교두보 확보 차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음.

 

1.시장 특징

 

 ㅇ 경제산업성 공업통계표에 따르면, 비누 및 합성세제 사업소의 약 80%는 종업원 50인 미만의 기업으로 비교적 영세한 편임.

 

 ㅇ 1인당 소비량 추이를 살펴보면 비누의 소비량은 주춤한 반면, 합성세제의 소비량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비누.합성세제의 1인당 소비량 추이

            (단위 : kg)

구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비누

1.21

1.18

1.24

1.29

1.31

1.28

합성세제

7.36

7.60

8.60

8.89

8.90

9.09

 

 ㅇ 1951년 가정용 분말의료용 합성세제 첫 출시, 1963년 합성세제 생산량이 비누 생산량을 초과하기 시작함. 이후 급속하게 생산량이 증가하기 시작해 합성세제 사용으로 인한 하천 오염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됐음. 80년에 들어 무린세제(인산염이 들어있지 않은 환경세제)로의 전환이 급속하게 이뤄져 이후 친환경 제품이 비교적 일찍 등장하게 됐음.

 

 ㅇ 합성세제 시장 특징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음.

 

 1) 합성세제는 가격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피가 크기 때문에 운송 및 보관비용이 높아 주요 생산 거점이 일본의 주요 도시에 넓게 분포하고 있는 특징이 있음.

 

 2) 생활밀착형 상품이기 때문에 판매가 확실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부가가치가 낮아 판매가격을 높게 책정하기 어려워 매출 이익을 내기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음.

  - 세탁용 세제의 경우 날로 심화되는 가격 경쟁에 견디다 못한 동종업계 자정노력에 의해 일시적으로 가격 정찰제 등에 의해 가격 정화노력이 있었으나 대규모 양판점의 등장 및 자체 PB상품에 의한 가격파괴정책이 새롭게 도입되면서 새롭게 촉발된 가격경쟁은 PB상품에 대한 수요가 과거보다 줄어든 지금에도 계속되고 있는 상황임.

 

 3) 성숙시장에 해당하기 때문에 수요가 급속하게 증가한다거나 하는 기대를 하기 어렵고 신제품 개발에 따른 추가 이익을 내기 어려움

 

2. 시장규모 및 제품 동향

 

합성세제 시장규모

구분

출하수량(톤)

출하금액(백만엔)

사업소 수

세탁용

782,783

230,308

71

부엌용

243,472

49,391

82

 

 ㅇ 부엌용 세제의 경우 컴팩트 형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일반 가정에 식기 세척기 보급이 증가함에 따라 식기 세척기용 세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ㅇ 환경보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리필용 세제를 새로운 틈새 수요로 주목해 이를 전문적으로 주력 생산하는 중소 기업도 등장하고 있음.

 

 ㅇ 일본의 주요 합성세제 대기업으로는 Kao, Lion 그리고 다국적 기업인 P &G이 전체 시장 점유율의 약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부엌용 합성세제 기업별 출하량 추이

순위(07년기준)

업체명

출하금액(백만엔)

점유율(%)

1

P&G

29,800

35.9

2

Kao

25,500

30.7

3

Lion

13,400

16.1

 

시장점유율 1위 주방용 세제 P&G사의 조이

 

Kao사의 넘버원 세탁용 세제 아타크 시리즈

 

소매용 합성세제 일본의 수입동향

            (단위 : 백만엔)

구분

2006년

2007년

2008년

전체

134.257

151.490

161.874

미국

51.116

46.523

51.779

한국

16.726

19.546

23.348

중국

13.474

15.646

19.524

대만

8.801

14.929

15.963

독일

9.832

7.567

7.803

 

HS 3402.20 기준 수입 관세율

기본관세

협정관세

특혜관세

6.2

free

free

주 : 조제계면활성제가 아닌 기타 분류에 해당하는 경우 기본세율 4.6%

 

3. 시사점

 

 1) 합성세제 품목은 대박을 기대할 수 있는 새로운 수출시장은 아니며 가격에 의해 구매가 결정되는 완전 경쟁시장의 특징을 지니고 있음.

 

 2) 엔고의 영향으로 가격 메리트를 일시적으로 다시 찾을 수 있게 된 지금의 상황에서 일본의 대규모 양판점 구매 담당자를 대상으로 견적을 제시하면서 중국에서 조달하고 있는 합성세제 제품 공급선을 다시 한국으로 전환하도록 설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됨.

 

 3) 저가위주의 시장을 먼저 공략한 후 부가가치가 높은 천연세제 시장으로의 추가적인 구매선을 발굴하는 방식으로 점차 수출 물량을 확대하는 전략도 생각해 볼 수 있음.

 

 4) 미국을 비롯한 구미 선진국에 새롭게 구매선을 확보하기 위한 상담을 할 때 일본에 납품하고 있는 사실이 바이어의 구매결정에 큰 도움이 되는 점을 감안한다면 다소 밑지고 팔더라도 일본에 거래선을 신규로 확보하는 것은 장기적인 수출 시장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음.

 

 

자료원 : 업종별 대출심사사전, 야노경제연구소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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