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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욕실과 주방의 꽃, 수도꼭지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9-03-23
  • 출처 : KOTRA

 

中 욕실과 주방의 꽃, 수도꼭지 시장동향

- 연간 20% 이상 성장하는 인테리어 필수 자재 –

- 고급제품의 대부분은 수입품, 중간가격 제품시장 공략 가능 -

 

 

 

□ 수요동향

 

 ○ 수도꼭지는 가정 인테리어의 필수 자재로 중국 내 수요는 막대함. 특히 고급 제품 중 80% 이상을 수입 제품이 점유하고 있는 상태임. 2008년 독일에서 수입한 제품이 5000만 달러 이상임.

 

 ○ 최근 몇 년 중국 부동산 산업의 급격한 발전으로 고급 수도꼭지의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났음. 특히 80후(後) 세대(80년대 이후 출생자들을 가리키며 중국의 새로운 소비주체로 부상하고 있음)가 새로운 주택 수요층으로 늘어나면서 주거 환경에 대한 기준이 높아지고 있어 고급 제품의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2008 중국 수도꼭지 시장점유율

자료원 : 中國水龍頭網

 

□ 생산동향

 

 ○ 중국의 수도꼭지 생산기업은 저장성(浙江省) 닝보(寧波), 타이저우(臺州), 원저우(溫州) 등지와 광둥성(廣東省)에 집중되어 있음.

  - 저장성의 위환(玉環)은 중국 최대의 중저압 동(銅) 밸브 생산 및 수출기지임. 현지 정부의 통계에 따르면 수도꼭지 제조기업은 약 520 개, 약 3만 명이 종사하고 있음.

  - 광둥성 카이핑(開平)에는 저장성의 위환과 유사한 수도꼭지 생산기지 수구진(水口鎭)이 있음. 현지 정부의 통계에 따르면 약 468개의 욕실 부품 생산업체가 있어 여러 규격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약 3만 명이 종사하고 있음.

  - 푸젠성(福建省)의 수도꼭지 제조 및 수출기업은 대부분 샤먼(廈門) 난안(南安)에 위치하고 있음. 중국 최대의 수도꼭지수출업체인 루다샤먼(路達廈門)공업유한공사가 이곳에 자리잡고 있음.

 

 ○ 현재 중국 수도꼭지 생산기업은 이미 약 1500 개에 이르며 연간 판매액은 100억 위앤에 달함. 판매액은 연간 20% 정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생산규모, 생산능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제품의 대부분은 중저가 제품이며, 고급 제품의 80% 이상을 수입에 의지하고 있는 실정임.

 

□ 유통구조

 

 ○ 주요 유통경로는 생산업체 → 지역 대리상(도매상) → 소매상으로 이루어짐.

 

 

□ 수입동향

 

 ○ 수도꼭지의 주요 수입국은 독일, 미국, 영국 등임.

 

주요 수입국 및 수입액(HS: 84818090)

 (단위 : 천 달러,%)

순위

국가

2006

2007

2008

 

60,035(-9.2)

80,238(33.7)

106,035(32.2)

1

독일

24,941(6.8)

37,413(50.0)

49,807(33.1)

2

영국

4,632(46.8)

5,463(17.9)

11,891(117.7)

3

미국

10,649(-23.3)

11,729(10.1)

11,252(-4.1)

4

이탈리아

4,458(28.6)

4,588(2.9)

5,280(15.1)

5

프랑스

155(-71.5)

1,399(800.7)

4,676(234.2)

자료원 : 무역협회

 

 ○ 관세는 5%, 증치세는 17%임.

 

□ 경쟁동향

 

 ○ 중국의 주요 경쟁사 제품 및 가격

  - 중국 브랜드

브랜드

사진

모델/사용처

가격

회사

지우무(九牧)

JAMOO

3320-042/
주방용

328위앤

九牧集

www.jomoo.com.cn

 

3241-009/
세수용

335위앤

3906-042/
샤워용

998위앤

후이황

(煌)

HH-12507/
주방용

415위앤

煌水暖集

www.hhsn.cn

 

HH-12250/
세수용

360위앤

HH-22404/
샤워용

1180위앤

션루다

(申鹭达)

SLD-4958/
주방용

480위앤

鹭达

www.shenludagroup.com

 

SLD-2967/
세수용

225위앤

SLD-3799/
샤워용

860위앤

자료원 : www.orienthome.com.cn, 각사 홈페이지

 

  - 수입 브랜드

브랜드

사진

모델/사용처

가격

회사

Moen

7041/
주방용

1399위앤

http://www.moen.cn/

11221/
세수용

333위앤

2899/
샤워용

599위앤

KOHLER

K-8674-3-CP/
주방용

415위앤

http://www.kohler.com.cn/

 

K-8657-CP/
세수용

360위앤

 

K-660+K-664/
샤워용

1180위앤

TOTO

DKE305/
주방용

4430위앤

http://www.toto.com.cn/

DL314/
세수용

760위앤

DM408CR/
샤워용

2750위앤

자료원 : www.orienthome.com.cn, 각사 홈페이지

 

□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 중국의 수도꼭지시장은 다양한 제품들로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임. 따라서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반드시 여러 가지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을 동시에 이용해야 함.

  - 최근 중국의 새로운 소비주체가 된 80후 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특색있는 디자인이 가장 중요함. 구미제품은 대부분 디자인이 단순하고 우아하며 품질에서 우세를 가지고 있으므로 한국 제품은 새롭고 독특한 디자인을 통해 젊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어야 함.

 

 ○ 중국 부동산산업은 기존 국가주도에서 민간기업으로 이전되고 있음. 따라서 건축원가를 낮추기 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품의 수요가 늘어남. 그러나 중국 시장에서 고급 제품과 저렴한 제품 사이의 중간제품 시장은 여전히 공백상태임. 우리기업은 운송비, 생산원가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이점을 이용해 중국산보다 우수하고 구미제품보다는 저렴한 중간제품 시장을 노려야 할 것임.

 

 

 자료원 : 中國衛浴網, 中國水暖衛浴網, 中國建材采購網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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