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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수도꼭지시장 동향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상재
  • 2013-01-13
  • 출처 : KOTRA

 

요르단, 수도꼭지 시장 동향

- 유럽산 고급 브랜드와 중국 중저가 브랜드가 시장 양분화 -

- 성공적인 시장 진출을 위해선 브랜드 파워를 키우는 것이 우선 과제 -

 

 

 

□ 시장 현황

 

 o 요르단의 수도꼭지 수입 규모는 연간 1400만 달러(2011년 기준)로, 요르단 내 3개의 자국 생산업체가 있으나, 대부분 영세업체라 수요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함.

 

 o 유통 경로는 크게 중간상을 거쳐 판매하는 것과 소비자에게 바로 판매하는 것 두 가지가 있음.

  1) 중간상을 거치는 경우 주로 주거용으로 판매되며, 일반 고객이 주를 이룸.

   - 전문 소매상(위생도기)을 통해 유통

   - 사무기기 및 건축 자재까지 취급하는 중대형 상점을 통해 유통

  2) 수입업자 혹은 현지 에이전트가 중간상 없이 직접 유통하는 경우 주로 대형 신축 건물이나 호텔, 상업 시설, 레스토랑 등에 상업용으로 판매됨. 물량이나 성과 측면에서 매우 큰 시장이지만, 그만큼 경쟁도 심하고, 브랜드 파워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함.

 

□ 시장 특성 및 경쟁 동향

 

 o 유명 브랜드를 앞세운 외국 기업이 많이 진출해 있으며, 특히 이탈리아·독일·스페인 등에서 들어오는 제품이 고급 브랜드 시장을 구축함. 이에 반해 중국 제품은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중저가 브랜드 시장을 독점함.

 

 o 이렇듯 다양한 수입 브랜드가 들어오면서 소비자의 요구사항도 그만큼 높아짐.

  - 일반 소비자의는 가격·품질·브랜드·디자인을 중점적으로 보며, 특히 디자인에 관심이 아주 많음.

 

 o 건설 경기는 수도꼭지 수요 창출에 큰 상관 요인으로 작용

  - 2010년과 2011년에는 요르단 건설 경기 침체로 시장 성장률이 5%대에 머물렀으나, 최근 경제 발전 및 인구 증가에 힘입어 다시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시장 진입 시기를 결정하는 데 건설 경기를 참고하는 것도 바람직함.

 

 o ONE-STOP SHOP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

  - 최근 들어 수도꼭지뿐만 아니라, 다른 위생도기(비데, 샤워기, 세면대 등)까지 한꺼번에 둘러보고, 구매할 수 있는 원스톱 숍이 인기를 끔. 보통 이런 상점에는 전반적인 욕실 디자인도 함께 둘러볼 수 있는 전시관을 갖추고 있어서 소비자 선호도가 두드러짐.

 

수도꼭지를 비롯한 위생도기 일체를 판매하는 원스톱 숍(좌)과 전시실(우)

 

 

□ 수입 동향

 

파이프나 보일러, 그와 같은 것들을 위한 기타 적용 품목(HS Code 8481.80900)

            (단위: 천 달러)

국가

2009

2010

2011

점유율(%)

이탈리아

1,767

2,041

3,199

20.2

터키

969

903

2,947

13.9

독일

1,278

1,375

2,110

13.7

중국

2,550

3,068

1,890

21.7

포르투갈

213

417

529

3.3

스페인

345

462

442

3.6

U.A.E.

217

322

339

2.5

일본

125

68

314

1.4

한국

145

371

107

1.8

기타

1,819

1,913

1,749

15.8

합계

9,381

10,942

14,213

100

자료원: 요르단 통계청

 

 o 지난 3년간 중국이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가장 높은 21.7%의 점유율을 보이며, 이탈리아(Savil)와 독일(Grohe·Dorn Bracht·Hanza), 터키 등이 주요 수입국임.

 

 o 수도꼭지는 일반 판매세로 16%, 수입 관세로 20%가 부과됨.

 

□ 진출 방안

 

 o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최소 1년 정도가 소요

  - 요르단 표준계량연구원(JISM)의 승인과 더불어, 현지 시장에 한국 브랜드를 알리고 공급에 이르기까지는 대략 1년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함.

 

 o 성공적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관건

  - 요르단 내 수도꼭지시장에서 호텔 등에 상업용으로 공급하는 경우 브랜드가 파워가 아주 중요함. 이는 새로운 시장 진출자에겐 진입 장벽으로 작용할 수도 있음. 바꿔 말하면 일단 호텔 등에 접촉한 후, 공급까지만 이어진다면 시장 교두보를 확보할뿐더러 브랜드 인지도까지 높일 수 있음.

 

 o 현지 에이전트와 제휴를 맺는 것도 시장 진출을 위한 좋은 방법

  - 에이전트는 무엇보다도 현지 시장정보에 밝기 때문에, 진입 초기 판촉 행사나 향후 유통 경로를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됨.

  - 특히 에이전트와 프로모션(포스터, 카탈로그, 브로슈어 등)을 함께 진행하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음.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프로모션 캠페인이 필수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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