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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트랙터 수요 증대 예상
  • 트렌드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찬열
  • 2009-03-20
  • 출처 : KOTRA

터키, 트랙터 수요 증대 예상

- 20년 이상된 트랙터 교체 법령 준비 중 -

 

 

 

유망사유 : 법령 개정에 의한 노후 트랙터 교체 및 정부 주도 농촌 현대화 프로젝트 등에 따른 신규 수요 증대 예상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ㅇ 터키 트랙터 시장은 Turk Traktor가 시장의 약 90%를 장악하고 있고, 나머지 10%는 수입제품 및 기타 현지 생산제품이 차지하고 있음.

  - 그러나 2006년 이후 터키내 생산 및 수요가 줄어드는 등 시장규모가 줄어들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터키 트랙터 생산 및 시장수요 추이

            (단위 : 대)

     

2006년

2007년

2008년

생산량

44,685

38,000

29,000

시장수요

43,000

36,000

23,000

자료원 : TARMAKBIR

 

 ㅇ 이는 터키내 대부분 농가들이 트랙터를 교체할 만한 경제 능력이 없어 교체시기가 지난 트랙터를 교체하지 못하고 그대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됨.

 

 ㅇ 현재 터키에는 총 129만679대의 트랙터가 등록돼 있으나, 이중 67만4000대가 20년 이상됐을 정도로 노후 트랙터 비중이 높음.

  - 등록된 트랙터의 25% 만이 10년 이하의 트랙터임.

 

 ㅇ 이에 따라, 농업생산량이 떨어지고, 연료비가 증가하는 등 농업생산성이 떨어짐에 따라 최근 터키 정부에서는 트랙터 교체를 위한 법안 및 지원책을 마련 중에 있는 것으로 조사됨.

 

 ㅇ 2008년 5월 터키 의회에서는 터키농가의 자동화, 기계화 지원을 위한 법안을 통과시키기도 함.

  - 이 법안에 따르면 농가에서 트랙터를 비롯한 농촌기계를 구입할 경우 TL 5만(2만9500달러) 한도로 구입가격의 50%를 지원해줄 수 있도록 돼 있음.

 

 ㅇ 또한, 최근 터키 정부에서는 20년 이상 노후화된 트랙터 교체를 의무화하는 법령도 준비 중인 것으로 조사됨에 따라 향후 교체 수요가 크게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수요 특징

 

 ㅇ 터키 내 트랙터 수요는 향후 노후화된 트랙터에 대한 교체 수요가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ㅇ 또한, 터키 정부의 농가 지원정책에 따라 농가에서 개별적으로 구입하는 것외 터키 정부에서 대량 구입할 가능성도 높음.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생산

 

 ㅇ 터키 내 주요 트랙터 생산업체로는 Turk Traktor, Tumosan 등을 비롯 5개 기업을 들 수 있음.

     

터키내 주요 트랙터 생산회사

회사명

소재도시

종업원수(명)

생산능력(대)

비고

Erkunt

앙카라

127

10,000

터키 단독법인

Hattat

테킬다

165

3,000

Valtra사와 합작법인

Basak

아다파자르

200

3,000

터키 단독법인

Tumosan

콘야

270

35,000

터키 단독법인

Turk Traktor

앙카라

1246

45,000

CNH와 합작법인

 자료원 : TARMAKBIR

 

 ㅇ 생산기업 중 Turk Traktor는 시장 점유율 80% 이상(2008년 기준)의 터키 제1의 트랙터 생산 기업이자 수출 기업일 뿐 아니라, 유럽내 5대 트랙터 생산 기업 중 하나이기도 함.

 

□ 경쟁동향

     

 ㅇ 현재 터키 트랙터 시장에서는 수입산 제품보다는 국내 생산 제품이 보다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음.

  - 특히, 2008년에는 Turk Traktor의 시장점유율이 90% 육박하는 등 시장을 거의 장악하고 있는 모습을 보임.

     

회사별 시장점유율

(단위 : %)

회사명

2007

2008

Turk Traktor

48.5

88

Uzel

36.8

N/A

Tumosan

5.8

5.0

Hattat

3.3

3.0

Basak

3.2

2.5

Erkunt

2.3

1.5

  자료원 : TARMAKBIR

 

 ㅇ 터키내 인기제품으로는 Turk Traktor의 New Holland의 55와 66시리즈, Erkunt의 Bereket 60 등을 꼽을 수 있음.

 

회사의 대표 제품별 특징 및 가격대

회사명

제품명

특징

가격대(US$)

Turk Traktor

56 S

높은 연비 및 브랜드 인지도

17,500~26,500

Erkunt

Bereket60

높은 연비 및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19,000~25,000

Tumosan

80 Series

척박한 땅에 적합 저렴한 유지보수비용

20,500~29,500

Hattat

H 45

높은 연비 및 저렴한 유지보수비용

9,000~11,500

Basak

2075

높은 브랜드 인지도 및 저렴한 유지보수비용

17,000~40,000

 

 ㅇ 현재 터키내 판매되고 있는 트랙터의 가격은 TL 3만~6만(1만7500~3만5000달러) 수준임.

 

 ㅇ 수입제품의 경우에는 터키산 제품에 비해 약 15% 이상 비싼 가격으로 판매됨.

  - 수입제품 중 대부분은 37~59㎾급이 차지하며, 90㎾ 이상 제품은 전체 5% 이내인 것으로 조사됨.

 

□ 수입동향

 

 ㅇ 터키 트랙터시장의 주요 수입국으로는 이탈리아, 영국, 미국, 독일 등을 들 수 있음.

  - 일반적으로 수입제품은 첨단기능이 부가된 높은 가격대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음.

  - 주요 수입 제품들로는 이탈리아의 Same, Lombardini, 영국의 Mc. Cormick, Leyland, 독일의 Claas, Deutz, 미국의 Ford, Deere 등을 들 수 있음.

     

 ㅇ 최근 들어서는 한국 또는 중국으로부터 수입되는 콤팩트 트랙터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ㅇ 또한, 세계 최대 트랙터 생산국 중 하나인 인도 역시 터키 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 작업을 마치고 본격적인 진출을 시작하기도 하는 등 향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음.

 

터키의 트랙터 수입 현황(HS 8701)

순위

국명

수입

비중 

2008년

증감률

2006

2007

2008

2006

2007

2008

전체

728

699

673

100

100

100

-3.82

 

1

Germany

176

142

139

24.23

20.29

20.65

-2.11

2

Netherlands

155

187

115

21.3

26.73

17.14

-38.32

3

Brazil

51

68

115

7.04

9.67

17.11

70.23

4

France

105

95

83

14.38

13.61

12.32

-12.95

5

Italy

86

58

68

11.81

8.35

10.15

16.91

6

Belgium

60

58

47

8.31

8.34

7.03

-18.88

7

Poland

0

7

22

0

0.93

3.28

237.78

8

Mexico

16

12

18

2.14

1.78

2.72

47.15

9

United Kingdom

32

21

12

4.36

2.99

1.85

-40.63

10

Sweden

11

13

11

1.53

1.85

1.65

-14.14

11

India

14

15

10

1.91

2.17

1.55

-31.21

12

Korea, South

4

2

9

0.57

0.26

1.39

410.34

자료원 : WTA

 

□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ㅇ 한국산 트랙터 수입 바이어들에 따르면 한국산 제품의 품질에 대해서는 대부분 만족스러워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다양하고 앞선 기술을 적용한 한국 제품의 경우 소비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남.

     

 ㅇ 한편 아직까지 많은 소비자들이 아시아산 제품은 저렴하고 품질이 떨어진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어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이외에도 A/S용 부품 공급이 쉽지 않아 소비자들의 불만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과거에 비해 높아진 가격 역시 소비자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ㅇ 전반적인 한국제품에 대한 평가는 품질은 우수하나 가격이 아직까지 높으며 A/S 시스템이 부족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음.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ㅇ 터키 트랙터 시장내 진출 확대를 위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점은 A/S 시스템 확보인 것으로 나타남.

 

 ㅇ 바이어들에 따르면 현재 진출해 있는 한국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가장 큰 불만은 A/S 시스템 부재인 것으로 조사됨.

  - 따라서, 진출한 기업들의 시장 확대 또는 신규 진출 기업들 역시 A/S 시스템 확보를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임.

     

 ㅇ 이를 위해서는 단독진출보다는 터키내 유력한 기업과의 합작투자를 통한 진출이 더 유리할 것임.

  - 특히, 터키 시장에 최초 진출을 고려할 경우, 터키내 유명 기업과 합작을 통한 진출은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ㅇ 현재 터키 트랙터 시장은 6십만 대 이상의 신규 트랙터 수요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됨. 이에 따라 지난 3년간 전 세계 30여개 기업들이 앞다퉈 터키 시장에 진출을 한 상태로 향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바, 시장 진출을 원하는 우리 기업들도 빠른 대응이 필요할 것임.

     

□ 관세‧비관세 장벽

     

 ㅇ 터키는 2004년부터 CE 인증을 의무화하여 유럽과 마찬가지로 관련 제품의 수출을 위해서는 CE인증이 반드시 필요함. CE이외 형식 승인 역시 필수임.

     

 ㅇ 이 제품에 대한 우리나라 제품의 관세는 중국 제품과 마찬가지로 16%임. 다만, EU산 제품은 무관세로 수입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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