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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자동차 판매 급감 추세로 돌아서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김군기
  • 2009-03-20
  • 출처 : KOTRA

 

필리핀 자동차 판매 급감 추세로 돌아서

- 2월 4.7% 급감한 9,027대에 그쳐 -

 

 

 

□ 전체 판매동향

 

 ○ 글로벌 금융위기 및 경기침체 여파로 인해 필리핀 자동차 시장도 본격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필리핀 자동차제조업협회(CAMPI)와 트럭제조업협회(TMA)가 발표한 월별 자동차 판매실적 자료에 따르면, 2월 판매실적은 4.7%나 급감한 9027대에 그쳐 전년 동월보다 447대가 감소했음.

 

□ 부문별 판매동향

 

 ○ Asian utility vehicles, light commercial vehicles, 트럭 및 버스 등으로 구성된 commercial vehicle(CV)가 전체 자동차 판매의 40%에 육박하고 있어 이 부문이 전체 자동차 판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 CV의 판매대수가 전년 동월대비 7.7%나 급감한 5865대에 그쳐 판매급감을 주도했으며, 은행의 1월 중 자동차 할부금융이 30%나 급증한 356억 페소(7억 달러)에 달한 반면, 2월은 이에 훨씬 미치지 못한 것도 판매급감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됨.

 

□ 전망

 

 ○ 당초 필리핀 자동차제조업협회는 경기가 어렵기는 하지만 연간 165억 달러에 달하는 해외근로자의 송금과 자동차 할부금융제도 및 신규 사업수요에 바탕을 둔 자동차 판매가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고 보고 2~4% 판매증가 전망을 내놓은 바 있음.

 

 ○ 필리핀 자동차제조업협회(CAMPI)와 트럭제조업협회(TMA)는 아직도 소비자 신뢰지수가 높고 구매자들이 다소 주저하기는 하지만 연비 효율, 가격과 구매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려는 경향이 강하지만 구매의사는 높다는 입장을 보임.

 

 ○ 이 협회는 CV 판매는 3월부터 호전될 것으로 보고 있고 Light commercial vehicles은 특히 판매호조세가 이어질 것이고 passenger car도 2월에 3162대를 판매, 1.2%의 완만한 증가세를 보였으며 새로운 모델의 지속적인 출시로 안정적인 판매증가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음.

 

□ 주요 브랜드별 판매현황

 

 ○ 필리핀 자동차시장은 일본 자동차가 시장을 석권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은 도요타가 30%를, 미쓰비시 및 혼다가 각각 17.5%, 17%를 차지하고 있는 과점구조를 형성하고 있음.

 

 ○ 국산차로는 현대차와 기아차 모두 진출해 있으나 현대차는 연간 1만 여대를 판매하고 있어 아직 일본차와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에 머물고 있음.

 

 ○ 현지에서의 판매 강화와 함께 인지도 향상을 바탕으로 2012년까지 TOP 3에 진입하겠다는 야심찬 전략을 세우고 있으며, 전국에 33개 딜러망을 구축하고 있고, 주요 일간지 전면 광고 등 대대적인 공세적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어 향후 급격한 판매증가를 기대할 수 있음.

 

필리핀 자동차 등록현황(2008년)

유형

승용차

UV

트럭

버스

MC/TC

트레일러

총계

민간

713,175

1,535,003

269,367

6,184

2,360,304

24,299

4,908,332

공공기관

11,474

39,586

8,814

487

17,754

76

78,191

렌트

35,342

215,929

17,941

23,032

604,238

2,729

899,211

기타

1,928

3,141

154

42

215

58

5,538

총계

761,919

1,793,659

296,276

29,745

2,982,511

27,162

5,891,272

비중

12.93

30.44

5.02

0.50

50.62

0.46

100

자료원 : 필리핀 자동차제조업협회(CAMPI)와 트럭제조업협회(TMA) 발표자료 Business World 등 주요 일간지 및 KBC 자체 분석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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