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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자동차산업, 저가제품으로 수요 이동
  • 경제·무역
  • 우크라이나
  • 키이우무역관 최현필
  • 2009-03-20
  • 출처 : KOTRA

 

우크라이나 자동차산업, 저가제품으로 수요 이동

- 현지 은행들의 높아진 문턱으로 대출이 어렵자 현금구입이 늘면서 수요 변화 -

 

 

 

□ 경제위기로 소비수요 감소 가속화

 

 ○ 2008년 10월 IMF 구제금융을 받게 된 우크라이나는 이후 경제위기가 심화되면서 거의 모든 산업분야로 파급되고 있음.

 

 ○ 특히 구조조정 요구를 받고 있는 은행들은 자금부족으로 신규대출을 중단하다시피하고 있어 유동성이 거의 막혀있는 상태임.

 

 ○ 소비자들은 이처럼 금융기관을 이용한 대출이 불가능해짐에 따라 대부분 은행융자 없이 동원 가능한 현금만을 가지고 자동차를 구매할 수밖에 없게 됐음.

 

□ 저가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오히려 증가

 

 ○ 소비자들은 은행의 할부대출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에서 자체적으로 동원 가능한 수준에서 자동차를 구입하게 됐고, 이는 결국 저가 자동차에 대한 수요반등현상으로 나타나고 있음.

 

 ○ 이러한 저가자동차시장의 성장과 중고가 자동차시장의 위축은 그 동안 우리 기업이 시장점유율을 넓혀온 중고가시장 규모를 축소시키는 반면, 우크라이나 자체브랜드와 중국산 브랜드의 점유율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음.

 

 ○ 이같은 추세는 우크라이나가 IMF 구제금융을 받으면서 약속한 금융산업 구조조정이 일단락돼 금융기관들이 소비자들에게 할부금융 등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때까지 지속될 전망임.

 

 ○ 현대 및 기아차를 수입하고 있는 Bogdan Corporation사 발표에 따르면, 2009년 1, 2월 중 자동차 생산대수는 4032대로 전년동기대비 7695대 감소했지만 2월 중 러시아 라다자동차 생산대수는 2008년 2월 대비 34.8% 증가한 2275대를 기록하면서 제품수요가 중고가에서 저가제품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주었음.(이 회사는 2008년에 현대차 3만3897대, 기아차 2만6318대, 라다차 2만8101대 등 총 8만8316대의 승용차를 조립 생산)

 

□ 우크라이나의 자동차 산업

 

 ○ 2008년에 우크라이나 신규 승용차 판매대수는 전년대비 14.9% 증가한 62만3250대에 달했지만 2009년 1, 2월 중 신차판매대수는 전년동기대비 67% 감소한 3만1890대에 불과했고, 현지 전문가들은 2009년도 신차판매대수가 30만 대를 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2008년도 브랜드별 신차판매실적

순위

브랜드명

2008년

2007년

증가율(2008/2007)

1

VAZ(Lada)

105,103

127,421

-18%

2

Chevrolet

51,970

45,981

13%

3

Daewoo

50,530

74,684

-32%

4

Huyndai

45,625

22,595

102%

5

Mitsubishi

44,849

30,002

49%

6

Tayota

32,946

23,714

39%

7

ZAZ

32,416

31,839

2%

8

Skoda

28,435

22,020

29%

9

Chery

27,718

18,568

49%

10

KIA

24,881

16,185

54%

11

Nissan

21,680

12,962

67%

12

Honda

16,313

8,277

97%

13

Dacia

14,238

9,116

56%

14

Volkswagen

13,917

10,068

38%

15

Geely

13,403

4,325

210%

16

Opel

13,140

13,315

-1%

17

Ford

11,874

9,948

19%

18

Mazda

10,386

9,859

5%

19

Suziki

6,728

5,806

16%

20

Subaru

6,727

5,526

22%

 

합계

623,252

542,332

15%

자료원 : AUTO Centre

 

 ○ AUTO-Consulting Information and Analytical Group에 따르면, 2009년 2월 중 우크라이나의 신규 승용차 판매가 전년동기대비 78.3% 감소한 1만902대를 기록함. 이로써 우크라이나 자동차시장규모는 2008년도 유럽 7위 시장에서 2009년 2월에는 스웨덴·그리스·스위스·오스트리아·폴란드 보다 낮은 14위로 떨어짐.

 

□ 한국산 자동차 및 부품의 진출 동향

 

 ○ 금융위기 이전까지 한국산 승용차의 우크라이나 시장진출은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였음.

 

 ○ 2007년 한국산 자동차의 우크라이나 수출은 전년대비 136.4% 증가한 8억2000만 달러였으며, 자동차 부품의 수출은 전년대비 33.4%가 증가한 1억5000만 달러였음. 2008년 1~9월에도 증가세는 이어져 승용차 수출 증가율 40.8%, 부품 판매 증가율 22.4%를 기록함.

 

대우크라이나 자동차 수출 실적

                                                                                                       (단위 : 천 달러, %)

구 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1월

자동차(741)

356,286(19.3)

832,271(133.6)

941,851(13.2)

55(-99.9)

승용차(7411)

348,807(19.3)

824,499(136.4)

915,042(11.0)

55(-99.9)

화물차(7412)

7,366(23.0)

7,667(4.1)

25,105(227.5)

-

특장차(7413)

93(-63.2)

65(-30.0)

1,703(2,509.5)

-

자동차부품(742)

109,229(100.9)

145,674(33.4)

149,454(2.6)

3,630(-73.2)

주 : 품목명 우측 괄호안의 숫자는 MTI코드번호임.

자료원 : KOTIS

 

□ 시사점

 

 ○ 전체적인 신차수요는 물론 우리 업계의 타깃시장 수요도 당분간 감소세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저가시장규모는 일정기간 성장세를 계속할 것으로 보임.

 

 ○ 이처럼 우크라이나에서 신차로의 교체가 지연되는 현상은 기존 사용하고 있는 차량의 사용기간이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중고차 유지보수 서비스 수요가 증가한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음. 따라서 우리 완성차업계는 절대적인 판매대수나 시장점유율 유지, 확대보다는 중장기적 안목에서 고급브랜드 이미지 정착을 위해 신속한 A/S용 부품공급 등 사후관리를 강화하면서 향후 폭발적인 시장수요 증가에 대비해야 할 것임.

 

 

자료원 : Inferfax(2009.3.11), Auto Center, 자체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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