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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백색가전시장, 경기침체에도 3% 성장 전망
  • 경제·무역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유병우
  • 2009-03-18
  • 출처 : KOTRA

 

이집트 백색가전시장, 경기 침체에도 불구 2009년 3% 성장 전망

- 수입산은 고급제품 중심, 시장점유율 3% 수준 -

- 카이로 외곽 주택단지 가스설비 미비로 전기온수기 수요 폭증 -

 

 

 

 이집트 백색가전시장 성장세 지속

 

  이집트 백색가전시장은 경기침체에 따른 전반적 소비심리 위축에도 불구, 인구증가  소득수준 향상  기본적인 수요증가 요인으로 2009년에도  3% 성장할 것으로 전망

 

  최근 2~3년간 카이로 주변의 주택단지 건설 붐, 높은 1인당 국민소득 증가율 등에 힘입어 2004~07년  백색가전시장은 연평균 4.5% 성장

  - 2008년 1인당 GDP 증가율 전년대비 19.3%

 

  45세 미만 인구비율이 83.8%에 달하는  청년층의 인구비율 높아 결혼에 따른 신제품 구매 잠재 수요가 높음.

 

  2007년 백색가전  판매대수는 840만 대로 전년대비 4.8% 증가. 품목별 수요 전망치는 아래와 같음.

 

이집트 백색가전 수요 전망

자료원 : IDA, CAPMAS

 

이집트 인구  1인당 GDP

지표

2007

2008

2009

2010

인구(만 명)

7500

7630

7770

7900

1인당 GDP(US$)

1769

2114

2457

2701

1인당 GDP(US$, PPP)

5354

5817

6080

6256

GDP(Nominal, 10억 달러)

132.60

161.40

191.00

213.30

실질 경제성장률(%)

7.1

7.2

4.9 (EIU)

3.7 (BMI)

4.5 (EIU)

3.0 (BMI)

자료원 : EIU

 

 수입제품의 시장점유율 3%에 불과, 시장 진출 여지 

 

  전체 백색가전시장에서 수입산의 시장점유율은 3%에 불과하나, 수입규모 증가율은 2006년,  2007년 각각 36%, 52%를 기록

 

  수입제품은 주로 고급제품 위주로 수요가 형성돼 있음. 특히 Stove 제품은 전체 수입제품 시장에서의 비율은 8%에 불과하나 2007년 전년대비 108%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

 

계층별 소비지출 규모

               (단위 : US$)

구분

2007

2008

2009

2010

1인당 소비지출

1,161

1,375

1,570

1,734

하위 20%

499

591

675

746

상위 20%

2,530

2,997

3,423

3,780

상위 10%

3,424

4,056

4,633

5,115

자료원 : BMI, World Bank

 

 이집트시장 특징  제품별 수요증가 추세

 

  최근 2, 3년간 이집트 백색가전시장에서 최고의 히트상품은 전기온수기임. 카이로 외곽의 위성도시인 6th of October와 뉴카이로 지역에 주택단지 건설이 활발히 진행 중이나  지역에 천연가스 공급시설이 갖춰지지 않아 전기온수기의 수요가 급증 추세임. 전기온수기 판매량은 2004~07년  연평균 12.4% 성장

 

  이집트 백색가전시장은 계층별 소득수준의 차이가 큼. 계층별 상이한 수요를 커버하기 위해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또, 결혼식이 몰려있고 관광객을 상대하는 리조트 관련 수요도 높은 여름철에 수요가 집중돼 있음.

 

이집트 주요 주택단지 건설계획(시공사별)

프로젝트명

예산규모

(US$백만)

시공사

추진시기

Westown and Eastown

4000

Sodic and Solidere International

2008~11

Sheik Khalifa bin Zayed Housing

100

Abu Dhabi Municipality,

Egyptian Ministry of Housing

2008~12

Villa Complex, New Cairo

5400

Damac

2008~

New Cairo City on the

Cairo-Alexandria Road

1700

Emaar Misr

NA

Budget Housing Project,

6th of October

491

Orascom Hotels and Development

2007~

Festival City, Cairo

9000

Al Futtaim Group

2008~20

Cairo Gate

700

Emaar

2007~

Cairo Heights Project

4000

Emaar and El-Nasr Housing&

Development Company

2005~10

자료원 : BMI

 

주요 제품별 수요 증가율

자료원 : IDA, CAPMAS

 

 백색가전시장 경쟁 동향

 

  이집트에서 백색가전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는 가장 규모가  회사는 Olympic Group과 El-Araby임. 기타 주요 생산업체는 Kiriazi, Electro star, Alaska, Universal, Fresh 등임.

 

  세탁기와 냉장고는 Olympic Group과 Kiriazi사의 점유율이 가장 높고, 전기온수기시장은 Olympic Group과 Fresh사의 점유율이 높음. Stove제품은 뚜렷한 선두기업없이 다수의 회사들이 시장을 공유하고 있음.

 

품목별 점유율 상위제품

냉장고

세탁기

온수기

Stove

One-door

Olympic Group

Alaska

Toshiba

 

Two-door

Kiriazi

Olympic Group

Electro Star

Alaska

Olympic Group

Kiriazi

Zanussi

GMC

Electric

Olympic Group

Fresh

GMC

 

Gas

El Masanaa

Universal

Olympic Group

Fresh

National

Universal

Olympic Group

Kiriazi

Fresh

자료원 : kompass

 

 

자료원 : Capital Research, CAPMAS, 현지언론 종합, BMI, EI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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