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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카펫류, 저렴한 실내장식으로 선호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구본경
  • 2009-03-18
  • 출처 : KOTRA

 

美 카펫류, 저렴한 실내 장식으로 선호

- 경기침체 및 DIY 트렌드에 맞추어 저렴한 제품 구입 증가추세 -

 

 

 

유망사유 : 최근의 경기불황 및 주택시장 붕괴로 카펫류 제품 수요도 감소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실내장식용으로 선호도가 높아 곧 회복, 완만한 성장이 예상됨. 또한 품질이 좋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어 가격에 비해 품질이 얼마나 좋은가가 시장에서의 성공 열쇠

 

1. 시장동향

 

□ 시장 규모

 

 ○ 미국 카펫류(카펫 및 바닥깔개) 제품 시장규모는 2008년 약 146억4470만 달러이며, 2009년에는 1.1%가량 성장한 148억580만 달러 규모로 전망

 

미국 카펫류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 US$ 백만, %)

연도

수익

성장률

2008

14.644.7

-4.1

2009

14,805.8

1.1

2010

15,033.0

1.5

2011

15,123.2

0.6

2012

15,259.3

0.9

2013

15,411.9

1.0

자료원 : IBISWorld Inc.

 

 ○ 2008년 미국 카펫류 제품 총생산 규모는 64억5830만 달러이며, 2009년에는 0.6%가량 성장해 약 64억9980만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추정

 

미국 카펫류 총생산 규모 및 전망

      (단위 : US$ 백만, %)

연도

총생산 금액

성장률

2008

6,458.3

-3.9

2009

6,499.8

0.6

2010

6,584.4

1.3

2011

6,654.2

1.1

2012

6,744.6

1.4

2013

6,812.0

1.0

자료원 : IBISWorld Inc.

 

□ 수요 특징

 

 ○ 2008년 미국 카펫류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술 장식의 바닥깔개 제품이 81%가량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중 약 56%는 6피트 이상의 나일론 카펫 롤 제품이며, 약 25%는 6피트 이상의 기타 섬유제품

    

2008년 미국 카펫류 제품 시장현황

자료원 : IBISWorld Inc.

 

 ○ 필수품목은 아니나, 가정과 기업에서 디자인을 고려하고 있어 카펫이나 바닥깔개 구입이 늘어나고 있음. 특히 경기 침체로 돈을 많이 들여 분위기를 바꾸는 것보다는 저렴한 가격대의 디자인 제품 구입을 통해 직접 실내장식을 하고 있는 추세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 생산

 

 ○ 현지 대표업체로는 버셔 해서웨이(Bershire Hathaway, Incorporated Class A / 점유율 33.3%), 모호크 인더스트리즈(Mohawk Industries / 점유율 28.5%), 인터페이스(Interface, Incorporated / 점유율 5.5%) 등이 있으며, 기타 Beaulieu of America, LLC(7%), Milliken and Company(6%) 등이 있음.

 

2008년 미국 카펫류 시장 브랜드별 점유율 현황

(단위 : %)

    

자료원 : IBISWorld Inc.

 

 ○ 버셔 해서웨이는 세계 최대의 카펫 및 카펫 섬유 제조업체 중 하나로 각종 상업용·주거용 바닥깔개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미국 내 96개의 공장을 가동 중이며, 셔튼(Sutton), 캐빈 크래프츠(Cabin Crafts), 퀸(Queen), 디자인위브(Designweave), 터프텍스(Tuftex)와 같은 30여 개의 브랜드 명으로 미국 내 5만3000여 개의 소매점 및 유통업체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모호크 인더스트리즈는 조지아 주에 기반을 두고 있는 미국 2위의 카펫류 제조업체로 최근 매출 및 수익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음. 특히 적극적인 인수합병을 통해 몸집 불리기에 나서고 있는 등 공격적인 경영을 추진

 

 ○ 인터페이스는 조지아 주 애틀랜타에 기반을 두고 있는 기업으로, 전 세계 시장의 35%가량을 차지하고 있음. 전 세계 100여개 국을 대상으로 벤틀리(Bentley), 휴가(Heuga), 인터페이스(Interface) 등의 브랜드로 제품 판매 중

 

□ 경쟁동향

 

 ○ 이 시장은 크게 저가의 제품을 공급하는 중국·인도·파키스탄 시장과 고품질의 고가제품을 공급하는 캐나다·벨기에·영국 등 유럽산 시장의 2가지로 구분

 

 ○ 시장이 한정돼 있고 최근 목재 바닥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면서 제품 차별화와 인수 합병을 통한 기업들의 몸집 불리기가 있었음. 중국이나 페르시아 특색의 카펫들도 시장에 진출하면서 틈새시장을 노리는 중소기업도 점차 늘고 있음.

 

 ○ 이 시장은 미국 내 100여 개 이상의 제조 및 판매 업체가 높은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 주요 경쟁요소는 가격, 품질, 서비스 및 기술력으로 분석

 

□ 수입동향

 

 ○ 기업들의 미국 내 생산보다는 해외공장에서의 수입이 많은데, 중국·인도 등에서의 저가 제품의 수입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수입 점유율은 중국 48.67%, 인도 35.01% 순

 

주요 수입대상국 및 수입금액(HS : 5705)

             (단위 : US$, %)

순위

국가명

2007

2008

2009

점유율

'09/'08 증감률

1

중국

2,621,078

3,430,289

3,689336

48.67

7.56

2

인도

1,732,496

2,425,846

2,654,070

35.01

9.41

3

영국

90,655

349,427

259,357

3.42

-25.78

4

이집트

4,996

98,335

154,909

2.04

57.53

5

터키

45,812

11,193

117,259

1.55

947.61

6

독일

156,428

86,419

93,182

1.23

7.83

7

캐나다

294,873

14,263

85,829

1.13

-39.82

8

한국

26,694

537,743

84,054

1.11

-84.37

9

대만

3,034

179,573

8,074

1.07

-55.04

10

이탈리아

23,982

20,153

48,697

0.64

141.64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 가격 경쟁력 이유로 한국산 제품들이 많이 진출하고 있지는 않은 실정임. 한국 기업들은 대체로 타 국가 공장에서 제작한 제품을 수출하는 것으로 관측됨. OEM 등의 주문제작 형식이 많은 것으로 보이며, 궁극적으로 한국산에 대한 인지도는 높지 않은 편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자체 브랜드 개발보다는 유통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최초에는 낮은 마진으로 시장 진출을 시도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방법으로 보임. 실내 장식용, 특히 미국 북부의 날씨가 추운 지방을 중심으로 꾸준히 제품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주목할 필요

 

 ○ 간단한 제품 이외에도 가격 대비 디자인 차별화가 중요하며, 자체 브랜드 개발이 어려울 경우에는 OEM 방식을 통한 수출을 타진해 볼 필요가 있음.

 

□ 관세·비관세 장벽

 

 ○ 재질에 따라 0~3.3%의 관세 부과

 

 ○ 미국은 부가가치세 대신 주 정부별로 각기 다른 매출세(Sales tax)를 부과하고 있으며, 제품 판매 시에는 주 매출세와 주 내 지역별(주로 카운티) 매출세가 합산 부과됨. 주별 매출세율은 최저 4%~최대 11.5%까지 상이하며, 미국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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