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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블루투스 헤드셋시장 성장 추세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3-11
  • 출처 : KOTRA

 

美, 블루투스 헤드셋시장 성장 추세

- 운전 중 핸드폰 사용금지 법안으로 수요 증가세 -

- 다기능 갖춘 고가제품도 인기 -

 

 

 

유망사유 : 운전 중 휴대폰 사용 금지법 발효 시행 또는 이를 검토 중인 주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블루투스와 호환 가능한 핸드폰을 사용하는 미국인이 늘고 있으므로 전체적인 수요 증가 추세임.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o 미국의 휴대폰 가입자 수는 2억4000만 명으로 추정되며, 이 중 20% 정도가 블루투스를 구입한 것으로 조사됨.

 

 o 2008년까지 6000만 개의 제품이 미국 내에서 제조되거나 수입됐으며 블루투스 헤드셋 시장규모는 2011년까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수요특징

 

 o 블루투스 기능을 포함한 다기능을 갖춘 고급형 핸드폰을 소재한 미국인이 늘어나면서 시장 규모가 꾸준히 늘 것으로 전망됨.

 

 o 운전 중 휴대폰 사용 금지법이 발효됨(캘리포니아 주의 경우 2008년 7월)에 따라 블루투스 헤드셋 제품을 처음으로 접하는 소비자가 늘어남.

 

 o 개인차량 운전자가 많은 캘리포니아에서 블루투스 헤드셋은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경쟁 업체들의 공격적인 마케팅이 눈에 띄고 있음.

 

 o 학생과 저소득 층에도 어필할 수 있는 제품 소비자가격은 50달러 내외로 보임.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o 미국 현지에서 제조되는 제품보다는 해외에서 수입한 제품이나 OEM 혹은 ODM 방식으로 들어오는 제품이 시장 대부분을 차지함.

 

□ 경쟁동향

 

 o Platronics, Jabra, Motorola, BlueAnt Wireless 등 다양한 브랜드가 경쟁함.

 

 o Motorola가 시장의 28.2%를 차지하고 있으며, Jabra와 Plantronics등 3대 브랜드가 전체 블루투스 헤드셋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함.

 

 o 스마트폰과 mp3 음악 파일을 들을 수 있는 고기능 핸드폰의 판매가 증가하면서 고기능 헤드셋의 판매와 개발 또한 증가하는 추세임.

 

 블루투스 헤드셋 시장 업체별 시장 점유율

자료원 : Business Wire

 

미국의 주요 블루투스 헤드셋 제품

순위

제품명

특징

소비자가격

제품사진

1

Sennheiser

VMX Office

핸드폰뿐만 아니라 일반 전화기나 컴퓨터와도 호환되며, 30m 이상의 사용범위를 자랑함. 전화 상대방 목소리 외 잡음을 최소화하는 기능을 겸비함.

$280

2

Andrea

Electronics BT-200

작년 하반기에 출시된 제품으로 noise-canceling device가 장착돼 있으며 핸드폰뿐만 아니라 PC와도 호환됨.

$89.95

3

SouthWing SH241

AT &T 통신사의 핸드폰과 호환되며 7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음.

$39.99

4

Jabra JX10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돋보이며 사용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음. 6시간까지 통화할 수 있음.

$179.99

5

Platronics Voyager 835

Noise-canceling과 보안기능을 갖추고 있음. 가볍고(12g) 잡음 속의 목소리만을 감지해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이 특징임.

$119.95

자료원 : 자체조사

 

□ 수입동향

 

 o 블루투스 헤드셋은 별도의 품목군이 없으므로 HS 코드 8518.3020(Headphones, earphones and combined microphone/speaker sets, other than telephone handsets)으로 조사함.

 

 o HS 코드 8518.3020 품목군의 2008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4.6% 늘어난 7억5000만 달러 규모로,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전체의 72.2%를 차지함.

 

미국의 헤드셋 제품 수입추이

         (단위 : 천 달러, %)

국가

2007 수입액

2008 수입액

2008 시장점유율

수입액 변화율

전체

719,152

752,398

100.0

4.6

중국

526,200

543,362

72.2

3.3

태국

13,648

50,504

6.7

270.1

멕시코

37,410

27,081

3.6

-27.6

말레이시아

17,186

26,272

3.5

52.9

노르웨이

23,610

16,237

2.2

-31.2

일본

12,438

12,555

1.7

0.9

싱가포르

8,175

11,060

1.5

35.3

영국

13,918

10,569

1.4

-24.1

대만

9,098

9,945

1.3

9.3

독일

7,107

6,953

0.9

-2.2

한국

11,912

6,535

0.9

-45.1

자료원 : US Customs

 

□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o 중간층 이상의 가격대를 갖고 있으며,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제품의 판매도 늘어나는 추세임.

 

 o 최근 삼성전자와 LG전자의 핸드폰이 미국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끌면서(예 : LG전자 Chocolate폰과 삼성전자 BlackJack PDA폰) 한국산 전자제품에 대한 인식이 크게 향상됐음.

 

 o 품질이 우수하다는 면은 인정되나 효과적이고 공격적인 제품 홍보 캠페인이 펼쳐지지 못하고 있는 점이 아쉽다는 평가임.

 

 o 대형 유통업체인 Ingram Micro의 부사장인 S씨는 mp3기능과 noise-canceling 시스템 기능을 갖춘 한국산 제품이 미국시장에서 경쟁력이 높을 것으로 평가함.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o 자사 브랜드를 직접 미국시장에 알리기 위해서는 마케팅 비용 투자와 더불어 현지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자금이 투자돼야 하며, 장기적인 안목이 필요함.

 

 o 미국 내에서 알려지지 않은 자사 브랜드를 고집하기보다는 미국 내 총판을 설립하고 타 서비스업체들과 제휴를 맺거나 OEM 수출을 모색하는 것이 효과적인 미국시장 진출 방법이 될 수 있음.

 

 o Ingram Micro, D&H, Arrow Electronics와 같은 소비가전제품 유통업체를 통해 Best Buy나 RadioShack과 같은 소매점으로 진출할 경우 막대한 자금투자가 필요할 수 있음.

 

 o 미국 현지 Sales Representative인 D사에 따르면 많은 한국 업체가 물건을 납품한 후 소비자에게 팔리지 않을 경우 반품될 수 있다는 계약 조항때문에 많은 피해를 보고 있다고 하므로 신중함이 요구됨.

 

 o 유통업체의 요구사항 및 거래조건(requirement)등에 대한 이해가 선행돼야 함.

 

관련 전시회

o 전시회명 : 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o 기간 : 2010년 1월 7~10일

o 장소 : Las Vegas Convention Center(Las Vegas Hilton)

o 웹사이트 : www.cesweb.org

o 주최기관 : 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CEA)

o 연락처/전화번호 : Phone: 866-233-7968(USA), 301-631-3983(International)

o 팩스 : 703-907-7601

o 이메일 : CESinfo@CE.org

o 참가업체 수 : 2700개 업체(2008년 기준)

o 참관객 수 : 13만 명(2008년 기준)

 

□ 관세 및 비관세 장벽

 

 o 미국의 MFN 국가(한국 포함)에 대한 헤드셋 제품의 관세는 4.9%이며, VAT(부가가치세)도 4.9%임.

 

 o UL 인증이 요구됨.

 

 

자료원 : Business Wire, 관련기업 인터뷰 및 로스앤젤레스KBC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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