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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웨이보, '140자 마케팅'을 공략하라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3-07-25
  • 출처 : KOTRA

 

중국 웨이보, '140자 마케팅'을 공략하라

- 하오샹니 마케팅 “지구 멸망 전에 고백하라” -

- 웨이보 마케팅 중소기업의 필살기 되나 -

 

 

 

○ 웨이보(微博, weibo)란?

 - 140자의 단문으로 정보를 교류하는 중국판 트위터로, 마이크로 블로그라고 함. 현재 신랑(新浪),
    텅쉰(腾讯, QQ), 소후(搜狐) 등에서 웨이보 서비스가 운영되는데, 그 중 신랑 웨이보가 가장 규모가 큼.

 

□ 웨이보산업 현황

 

 ○ 2013년 중국 웨이보 사용자 수 3억3100만 명

 

2012년 12월~2013년 6월 웨이보 사용자 수 및 사용률

자료원: 中新

 

  - CNNIC(中联网络信息中心)에 따르면 2013월 6월까지 중국 웨이보 사용자 수는 3억3100만 명에 달하며, 2012년 말 대비 2216만 명 증가했음. 인터넷 사용자 중 웨이보 사용률은 56%에 달하며, 2012년 말 대비 1.3%p 증가함.

  - 모바일을 통해 웨이보에 접속하는 사용자 수는 2억3000만 명으로, 2012년 말 대비 13.4%(2710만 명) 증가함. 또한, 모바일 웹 사용자의 모바일 웨이보 사용률은 49.5%로 2012년 말 대비 1.3%p 증가함.

  - 웨이보 사용자 수는 2010~2011년 폭발적인 증가 이후, 2012년부터 안정적인 성장기에 들어섰음. 현재 웨이보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정보를 얻는 주요 경로로 자리 매김함.

 

 ○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사이트 알리바바(阿里巴巴), 신랑웨이보 지분 인수

 

신랑웨이보(新浪微博)

자료원: 바이두

 

  - 2013년 2월 발표된 신랑웨이보의 총수입은 약 6600만 달러이고, 2012년 12월까지 신랑웨이보에 등록된 사용자 수는 5억 명을 돌파해 전년동기대비 74% 증가함. 또한, 하루에 활동하는 사용자 수는 4620만 명에 달함.

  - 2013년 4월 29일 중국 최대 전가상거래 사이트 알리바바는 신랑웨이보와 전략협의를 맺었으며, 신랑웨이보 지분의 18%를 인수함. 이에 따라 신랑웨이보는 알리바바와 계정이 연통돼 알리바바를 통해 인터넷 거래가 가능해짐.

  - 이 전략협의를 통해 3년 내에 신랑웨이보는 3억8000만 달러의 마케팅 및 전자상거래 수익이 생길 것으로 추정됨.

 

 ○ 웨이보 마케팅 대회 개최

  - 웨이보산업의 성장과 함께 웨이보 마케팅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면서 2011년 4월 8일 샤먼에서 첫 웨이보 마케팅 대회가 개최됨. 100여 개의 기업이 모여 웨이보 마케팅의 새로운 모델, 성공사례와 경험을 나누는 교류의 장이 됨.

  - 현재 웨이보 마케팅 대회는 지역을 확대해 나가면서 매년 산동성, 안후이성, 쓰촨성, 랴오닝성 등 여러 지역에서 개최됨. 이는 웨이보 마케팅이 기업의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 잡았음을 나타내는 것임.

 

□ 웨이보 마케팅 성공사례

 

 ○ 썬치(差)커피, “장미꽃 씨앗 마케팅” 개점 첫 달 이윤 달성

 

썬치커피

자료원: 바이두

 

  - 현재 썬치커피는 우한에 10개 이상의 체인점이 있으며, 각 체인점은 모두 독립적인 웨이보 계정을 가지고 있음. 현재 3000명 이상의 팔로워가 있으며, 그중 70%를 고객으로 유치하는 데 성공해 개점 한 달 만에 이윤 달성에 성공함.

  - 썬치커피는 입지 선정, 인테리어, 설계 등을 모두 웨이보를 통해 알리고 팔로워들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등 지속적인 관심을 모으면서 소통함.

  - 커플을 대상으로 장미꽃 씨앗을 주고 웨이보상에 장미꽃 씨앗이 자라는 과정을 올려 재배에 성공하면 커피를 무료로 제공하는 “장미꽃 씨앗” 마케팅을 펼침.

 

 ○ 대추 브랜드 하오샹니(好想), “지구 멸망 전에 고백하라”

 

하오샹니 웨이보 게재 내용

자료원: 中服装

 

  - 하오샹니는 중국의 대표 대추 브랜드로 한국어로 “당신이 그립습니다”라는 뜻으로 기억하기 쉬운 브랜드명이지만,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명에 대해 특별한 인상을 남기지 못했음.

  - 공식 웨이보 계정을 통해 지구 멸망 전에 마음속에 있는 이야기를 전하라는 주제로 사랑 이야기를 올린 팔로워를 대상으로 상금을 주면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함. 수상작품은 대부분 독창적인 내용의 사랑 이야기로 내용에는 하오샹니 대추가 등장함.

  - 이와 동시에 '10대 사랑이야기', '10대 재미있는 이야기', '10대 고전 이야기'와 함께 하오샹니 대추와 연관시킨 '10대 하오샹니 이야기' 등을 게재함.

  - 이 마케팅을 통해 28만 건의 글이 포스팅되는 등 많은 팔로워의 큰 관심을 얻고 브랜드를 널리 알리는 데 성공함.

 

 ○ 영화 '우리가 잃어버릴 청춘', '따V'의 팔로워 4억 명

 

우리가 잃어버릴 청춘(致春, 2013)

자료원: 바이두

 

  - 올해 4월 26일 개봉한 자오웨이(趙薇) 감독의 영화 '우리가 잃어버릴 청춘(致春)'은 총 관객 2000만 명, 흥행수익 7억2000만 위안의 성적을 거둠.

  - 이 영화의 흥행을 이끈 것은 감독, 배우를 포함한 20개의 따V 계정(1000만 명 이상의 팔로워가 있는 웨이보 계정) 팔로워 총 4억 명임. 따V 계정 중 감독·배우를 제외하고 영화 배급사 담당자, 영화 O.S.T 가수, 자오웨이 감독의 친구 등이 포함돼 있으며, 이들이 홍보에 나서면서 많은 팔로워들의 관심을 끈 것이 주 요인임.

  - 이는 웨이보 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웨이보 마케팅에 많은 팔로워 수를 가진 따V 계정이 얼마나 영향력이 큰지 확인할 수 있음.

 

□ 웨이보 마케팅 특징 및 효과

 

 ○ 강한 공유성으로 단시간 안에 큰 홍보 효과

  - 웨이보 사용자들의 코멘트, 공감, 공유 기능을 통해 단시간 안에 많은 사용자들에게 마케팅 효과를 보일 수 있으며 기업의 입장에서도 빠른 피드백이 가능함.

  - 노키아 N8는 웨이보를 통해 발표회를 생중계로 진행하면서 7시간 만에 8만9034개의 코멘트가 달리는 등 많은 관심을 받음.

  - 벤츠 스마트 자동차 광고는 세계적인 농구 스타 코비 브라이언트(Kobe Bryant)를 이용한 웨이보 마케팅으로 9800만 회 공유되고, 1만5000명이 코멘트를 하는 등 엄청난 마케팅 효과를 이끌어냄.

 

 ○ 낮은 투자비용과 큰 이윤

  - 다른 마케팅 수단에 비해 투자비용이 적기 때문에 중소기업도 큰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수단임.

  - 중국 영화 '실연33일(失33天)'은 치밀한 웨이보 마케팅을 통해 단 몇 백 위안의 투자로 4주 만에 3억4400만 위안의 흥행수익을 얻는 기적을 보여줌.

 

 ○ 차별화로 다양한 마케팅 시도

  - 판매자가 웨이보 마케팅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 상품의 질, 가격, 서비스 등의 방면에서 경쟁 대상과의 차별화임. 차별성이 부족한 마케팅은 실패하기 쉬움. 이러한 이유에서 웨이보 마케팅은 다양한 형태로 시도됨.

 

□ 시사점

 

 ○ 웨이보 마케팅은 중소기업 시장 진출의 필살기

  - 웨이보 마케팅은 적은 투자비용로 큰 이윤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치밀한 전략이 뒷받침된다면 중소기업의 시장 진출에 큰 도움이 될 것

  - 그러나 절대 다수의 중소기업의 경우 브랜드 영향력이 약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 자신만의 독창적인 마케팅이 이루어져야 함.

 

 ○ 한국기업 중국 진출, 웨이보 마케팅이 '한-중 소통 창구' 역할

  - 현재 많은 한국기업이 웨이보 마케팅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나 경험과 이해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음. 중국인의 생활, 문화,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웨이보 마케팅에 접근한다면 중국 시장과의 최고의 소통 창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임.

  - 최근 가수 싸이의 웨이보 팔로워는 2000만 명, 배우 장근석의 팔로워는 1000만 명을 돌파하는 등 한류에 대한 중국의 관심이 뜨거움. 한국 연예인, 드라마, 영화 등의 한류 문화 콘텐츠를 통해 웨이보 마케팅을 하면 큰 도움이 될 것임.

 

 ○ 웨이보 마케팅은 영업의 수단이지 만능열쇠가 아님을 명심할 것

  - 웨이보는 영업수단일 뿐이며,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상품의 질과 서비스에 달려있음. 맹목적으로 마케팅에만 힘쓰고 상품의 질과 서비스 방면에 소홀히 한다면 오히려 웨이보의 빠른 전달성이 영업 실패를 가속화할 것임.

  - 웨이보 마케팅을 하기에 앞서 상품의 질과 서비스를 점검하고, 마케팅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사용자들과 소통하면서 의견을 수용하고 문제점을 고치는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中新, 新浪科技, 中服装. 法制晚报, 바이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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