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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헬멧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21-04-26
  • 출처 : KOTRA

- 2020년 헬멧 시장규모 전년대비 2.4배로 급증 –

- 헬멧 착용 의무화 규정에 따라 시장 성장세 유지 전망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한글) 헬멧

(중문)

650610

 

시장규모 및 동향                  


중국 공안부(公安部)는 2020년 6월 1일부터 오토바이, 전동스쿠터 운전자의 헬멧 착용 의무화를 규정했다. 공안부에서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중국의 오토바이 보유량은 약 6,890만 대이고, 전동스쿠터는 약 3억 대에 달한다. 전동스쿠터의 경우 2023년까지 3.5억 대에 달할 전망인 가운데, 헬멧은 오토바이, 전동스쿠터 운전자의 필수 용품으로 자리잡아 지속적으로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중국 시장조사기관인 아이미디어 리서치(艾媒咨)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헬멧 시장규모는 2020년 기준 103억 위안(한화 약 1.8조 원) 으로 전년대비 2.4배의 증가세를 보였다. 향후 3개년간 헬멧 시장규모는 연평균 약 26%의 꾸준한 성장을 이루어 2023년에는 약 202억 위안(한화 약 3.5조 원)에 달할 전망이다. 


 

중국 헬멧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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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아이미디어 리서치(艾媒咨)


중국 헬멧 수입동향


중국 헬멧 수입액은 2020년 기준 전년대비 83.5% 증가한 약 4.4억 위안(한화 약 763억 원)이다. 최대 수입국은 약 2.3억 위안을 기록한 일본으로 중국 헬멧 전체 수입의 약 52.9%를 차지한다. 한국으로부터의 헬멧 수입규모는 2,064만 위안(한화 약 36억 원)으로 전년대비 669.4%라는 높은 증가율을 보이며 전체 수입국 중 5위를 기록하였다. 2016년 한국 제품이 전체 중국 헬멧 수입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4% 수준이었던 것에 비해, 최근 5년간 연평균 192.9%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2020년 수입시장 점유율은 4.7%까지 확대되었다. 


중국 헬멧(HS Code: 650610)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만 위안, %)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2016

2017

2018

2019

2020

2020년/2019년

총계

10,780

13,178

13,734

24,089

44,215

83.5

1

일본

1,522

1,828

1,454

6,820

23,382

242.9

2

베트남

453

704

715

1,454

2,706

86.1

3

이탈리아

1,094

1,434

1,577

1,941

2,444

25.9

4

인도네시아

67

308

240

1,085

2,356

117.0

5

한국

147

293

200

268

2,064

669.4

자료: Connect, KOTRA 항저우무역관 정리

* 2020년 6-10위 국가는 프랑스(1,860만 위안), 독일(1,374만 위안), 포르투갈(1,305만 위안), 미국(1,050만 위안), 폴란드(783만 위안)

 

경쟁동향

 

중국에는 헬멧 분야에 종사하는 기업이 총 6,400여개 사에 달하고, 그 중 30%가 넘는 2,100여개 사가 헬멧 완성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지역적 분포로 볼 때 광둥성(广省)에 헬멧 관련 기업이 약 2,200개 사로 가장 많아 전체의 25.3%를 차지한다. 다음으로 저장성(浙江省)에 약 1,300개 사, 후난성(湖南省)에 약 1,000개사가 모여 헬멧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다.

프리미엄 오토바이 헬멧은 SHOEI, ARAI, AGV, SNELL, HJC 등 해외 브랜드가 전체 시장의90%를 차지한다. 일부 해외 헬멧 생산기업은 독자 혹은 합자를 통해 현지 공장을 설립하는 방식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하였다.

 

헬멧 로컬 브랜드

브랜드

대표제품

소개

예마()

 

- 본사 소재지: 저장 란시(浙江溪)

- 가격대: 약 88위안 (모델명: YM-313)

- 홈페이지: www.ymhelmet.com

요헤(永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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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사 소재지: 광둥 푸산(广佛山)

- 가격대: 약 128위안 (모델명: YH-365)

- 홈페이지: www.yhhelmet.com

문(M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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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사 소재지: 광둥 자오칭(广)

- 가격대: 약 89위안 (모델명: FK03)

- 홈페이지: www.moonhelmet.cn

아이더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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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사 소재지: 광둥 푸산(广佛山)

- 가격대: 약 119위안 (모델명: 0609C)

- 홈페이지: www.adlo.net

자료: 징둥(京)KOTRA항저우 무역관 정리

 

헬멧 해외 브랜드

브랜드

대표제품

소개

SHOE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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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기업 소재지: 일본

- 가격대: 약 3,780위안 (모델명: Z7)

- 홈페이지: www.shoei.com

AR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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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기업 소재지: 일본

- 가격대: 약 3,980위안 (모델명: TOUR-CROSS3)

- 홈페이지: www.arai.co.jp/jpn/top.html

AG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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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기업 소재지: 이탈리아

- 가격대: 약 3,380위안 (모델명: K6)

- 홈페이지: www.agv.com

HJ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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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기업 소재지: 한국

- 가격대: 약 4,600위안 (모델명: RPHA11)

- 홈페이지: www.hjchelmets.com

자료: 징둥(京)KOTRA항저우무역관 정리

 

유통구조


헬멧의 주요 유통채널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다. 온라인 채널로는 티몰(天猫), 징둥(京), 타오바오(淘)등이 있다. 오프라인에서 소비자들은 주로 백화점, 운동용품 전문점, 오토바이 판매점,잡화 시장에서 헬멧을 구매한다. 구체적인 취득 경로로는 오프라인 구매가 41%로 가장 많고, 온라인 구매가 39%로 그 다음을 차지한다. 그리고 16%의 헬멧 이용자들은 보험회사나 오토바이 매장에서 받은 증정품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중국 소비자 헬멧 취득 경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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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아이미디어 리서치(艾媒咨)

 

수입 관세 및 관련 인증제도

 

중국 헬멧(HS CO DE 650610) 관련 무역협정 등의 혜택이 없는 국가에 대한 기본세율은 100%이지만 한국의 경우 한-FTA 체결에 따라 2021년 기준 3%의 관세율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헬멧 (HS CO DE 650610) 관세율 비교 

2021 MFN(최혜국세율)

2021 한중 FTA

일반세율

4%

3%

100%

자료 : 중국자유무역구서비스망(自由务网)

 

또한 중국해관 규정에 따라2017년부터 해외수입 오토바이 헬멧은 CCC*(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인증을 획득해야 한다. CCC인증이 없는 제품은 수입 및 판매가 불가능하기에 사전에 서류 준비를 철저히 진행해야 한다. 전동스쿠터용 및 운동용 헬멧일 경우에는 국가 표준 규범인 GB 24429-2009를 적용하여 현지 생산 및 유통되는 제품의 품질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CCC : 중국 강제성 제품인증 제도로 중국 내에서 생산되고 유통되는 모든 제품과 중국으로 수출되는 모든 제품, 부품 중 해당되는 품목은 안전 및 품질인증을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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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베이징무역관

 

시사점

 

아이미디어 리서치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34.5%가 ‘여름철에 헬멧을 착용하면 덥고 답답하기 때문에 헬멧을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안전을 위해 헬멧을 착용한다'는 비율도 48.5%에 그치는 등 중국의 오토바이와 전동차 사용자에게 헬멧 착용은 환영받지 못하는 대상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2020년 강화된 안전 규정으로 인해 헬멧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제품이 되어가고 있다. 


현지 헬멧 바이어 B사의 인터뷰에 따르면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헬멧 제품들은 가성비는 높지만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 제기가 계속 되고 있다”고 한다. 다만 관련 법 집행이 강화되었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았을 때 “헬멧 시장 내 제품은 점차 다양화 되어 개성 있는 디자인의 제품과 안정성이 높은 프리미엄 제품이 시장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한국 제품이 중국 로컬 제품에 비해 가격이 높기는 하지만 제품의 안전성이나 디자인의 우수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헬멧의 통풍이나 착용감 등 차별적인 기능을 중점 마케팅 요소로 삼아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한다면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아이미디어 리서치(艾媒咨), KITA, 징둥(京), 중국자유무역구서비스망(自由务网) 및 KOTRA항저우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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