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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차량 타이어 공기압 감시시스템시장 확대예상
  • 트렌드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이경석
  • 2009-03-04
  • 출처 : KOTRA

 

일본 차량 타이어 공기압 감시시스템(TPMS)시장 확대예상

- 日 정부, 관련단체의 차량탑재 의무화 검토 진행 중 -

- 미국 2007년 의무화, 유럽 2012년 의무화 예정에 이어 일본도 대응 -

 

 

 

유망사유 : 일본 정부와 자동차 관련 단체는 승용차의 타이어공기압 감지시스템(TPMS) 탑재 의무화를 검토 중임. 미국은 이미 2007년 의무화, 유럽은 2012년 의무화 예정으로 향후 시장확대가 기대됨.

 

1. 타이어 공기압 감시시스템(TPMS) 시장동향

 

 ○ 일본 경제산업성, 국토교통성과 자동차관계 단체는 새로 출시되는 승용차에 타이어공기압감시시스템(TPMS, Tire Pressure Measurement System) 탑재를 의무화할 것을 검토 중임.

 

 ○ TPMS는 타이어의 공기압이 일정 이상 감소하면 경고하는 구조로, 안전은 물론 연비 개선에도 기여함.

 

 ○ TPMS는 네개 타이어 내부에 센서를 설치해 공기압을 검지하거나 ABS를 사용해 차량속도에서 공기압을 추정하는 구조를 갖고 있으며, 타이어는 일정의 공기압으로 주행하는 것으로 연비가 향상됨.

 

 ○ 경제산업성과 국토교통성, 일본자동차타이어협회, 일본자동차공업회는 1월에 ‘저연비타이어 등 보급촉진 협의회’를 설치해 타이어 연비성능에 관한 측정방법이나 성능표시법과 함께 향후 이 협회에서 TPMS 의무화에 관한 협의를 진행함.

 

 ○ 이미 TPMS는 미국에서 신차 탑재가 의무화돼 있고, 유럽에서도 2012년 전후로 의무화될 방침으로 UN유럽경제위원회의 자동차기준조화 세계 포럼에서 국제기준에 대한 논의도 진행되고 있어서 일본에서도 이에 대응 중임.

 

 ○ 단, TPMS의 효과는 주행조건에 의해 상이하며 일본의 타이어 공기압의 부적정 현황도 검토 사항에 포함되며, (아래) 일본 자동차 타이어 협회에서 실시한 하기 조사에서 타 불량사항 보다 공기압 부적정 현황 빈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사결과는 경제산업성 등으로 보고됨

 

일본 차량 타이어 공기압 부적정 현황(2008)

 

차종

불량률(%)

검사대수

승용차

보통승합

0

43

보통승용

21.9

489

소형승용

24.6

981

경자동차

26.3

255

소계

23.5

1,768

화물차

보통화물

1.6

125

소형화물

22.8

202

경자동차

20

55

소계

15.4

382

 특수차량

3.6

28

 합계

 

2,178

자료원 : 일본자동차타이어협회 실시 ‘2008 타이어 점검 결과’(도로상 차량 대상 샘플조사)

 

 ○ TPMS 가격도 1만~5만 엔 정도로, 연비 면에서 비용대비 효과를 명확히 해야 하는 등 선결과제가 있음.

 

현재 일본 AS시장에 시판 중인 TPMS 상품 예(직접식)

TP Checker 글로벌 모델

가격 : 5만2500엔

(자료원 : TP Checker 홈페이지)

Techno Gear TPMS

가격 : 8900엔

(자료원 : kakaku.com)

 

2. TPMS 시장규모 및 점유율

 

 ○ 2007년 9월 이후 판매되는 모든 승용차에 장착의무가 있는 미국을 중심으로 TPMS의 장착대수가 확대되고 있음.

 

 ○ 북미시장의 2007년 시장 판매대수는 전년대비 107% 증가한 1375만6000대이며, 2007년 말 시점의 장착률은 85.1%에 달함.

 

 ○ 미국시장에 있어서 2001년부터 2007년까지의 TPMS시장 연평균 성장률은 57.5%임.

 

 ○ 세계 시장에서 TPMS의 장착대수는 2006년 782만5700대였으나, 2007년에는 93.7% 증가해 1516만1000대임.

 

 ○ TPMS 센서모듈은 세계적으로 6064만4000개의 시장규모이며, 세계시장에서 2001년부터 2007년까지의 연 평균 성장률이 52.2%임.

 

 ○ TPMS 전체에서 점하는 지역별 구성비는 미국이 90.73%, 유럽 9.22%, 일본 0.05% 이며, 미국시장의 급격한 확대에 의해 일본과 유럽구성비가 저하되고 있으나, 유럽과 일본에서 장착 의무화 시행 시 일본 유럽의 점유율이 상당부분 증가할 것으로 보임.

 

TPMS 지역별 구성비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3. TPMS 수입동향

 

 ○ TPMS는 RFID 등을 이용한 타이어부착 센서와 송신신호를 취합·표시하는 계기판으로 구성되는 직접식 TPMS와, ABS(Anti Brake-lock System)와 소프트웨어를 통해 압력을 검사하는 방식인 간접식 TPMS로 분류됨.

 

 ○ 현재까지 A/S시장 등에 의존해온 소규모 시장규모이며, 전기식 압력 측정·검사기인 HS Code 9026.20000의 2008년 일본 수입동향은 아래와 같음.

 

HS Code 9026.20-010 수입동향(2008년)

            (단위 : 천엔)

국명

금액

영국

1,390,735

독일

852,792

스위스

795,156

중국

276,465

프랑스

254,842

대만

183,539

네덜란드

71,510

덴마크

49,125

대한민국

41,846

싱가포르

33,628

스웨덴

30,930

타이

19,843

노르웨이

11,941

필리핀

6,328

홍콩

4,444

베트남

3,113

벨기에

2,452

인도

2,349

말레이지아

2,217

카자흐스탄

302

합계

5,850,544

자료원 : 일본세관

 

4. 진출방안 및 유의점

 

 ○ ‘저연비 타이어 등 보급촉진 협의회’를 주관하는 일본 경제산업성 제조산업국 자동차과 인터뷰(3월 4일) 결과에 의하면 TPMS 의무화와 관련된 검토는 개시된 상태로 단기간에 발표될 사안은 아니라고 밝힘.

 

 ○ 시장동향에서도 언급됐듯이 미국과 유럽시장에서 의무화가 결정됐어도 일본의 자동차시장 환경의 상이성이 존재하므로 필수적인 사항인지에 대한 검토는 향후 수개월 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 전기용품 안전법 등 일본 내부규제에 대한 사전검토, 고급차종을 중심으로 이미 형성돼 있는 A/S시장 진출을 통한 사전 시장적응 등, 향후 진행현황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준비가 필수적일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일본 경제산업성 인터뷰, 일간공업신문,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세관, 각 사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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