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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자동차용 구동모터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이지현
  • 2022-07-29
  • 출처 : KOTRA

전기 자동차 수요 증가로 구동모터 시장도 동반 성장

주요 제조업체들, 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동차에 탑재되는 구동모터 신제품 경쟁적으로 출시

상품명 및 HS Code

 

자동차용 구동모터(Traction Motor)는 전기를 이용해 구동력을 발생하는 전장품으로, 모터 축에 감속기를 연결하여 적절한 토크를 바퀴에 전달해 차량을 구동시키는 부품이다. 자동차용 구동모터의 HS Code는 크게 ‘전동기와 발전기(발전세트는 제외한다)’로 정의된 8501호에 속하며, 세부적으로는 해당 호의 하위 품목인 8501.53호로 분류된다.

 

시장동향

 

(글로벌 구동모터 시장동향) 글로벌 기후위기로 인해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이 급속도로 변하고 있다. 전기 자동차의 개발 및 상용화가 본격화되는 시점과 맞물려 탄소 배출을 감소시키는데 전기 자동차가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되면서 자동차 산업의 트렌드가 엔진에서 모터로 대전환을 맞이하고 있는 것이다. 전기 자동차 산업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고, 관련 기술에 대한 막대한 투자가 이뤄지면서 자동차용 구동모터 시장도 함께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차량 배기가스 및 부품 비용 지원과 관련한 각국의 정부 제도도 시장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MarketandMarket이 2021년 2월에 발표한 자동차 구동모터 시장 보고서에 의하면, 2021년 자동차 구동모터 글로벌 시장 규모는 41억 달러이고 2021~2026년 예측 기간동안 연평균 33.7% 성장해 2026년에는 173억 달러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EV 타입에 따른 시장규모 연평균 성장률은 BEV가 45%, HEV가 13.9%, PHEV가 32.8%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됐으며, 구동모터의 종류에 따라 구분하면 AC 방식이 시장규모는 크지만 연평균 성장률은 DC 방식이 다소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시장 동향) 미국의 북미 자동차 구동모터 시장 점유율은 2021년 기준으로 89.3%이다. MarketandMarket의 분석에 의하면 미국 내에서 전기 자동차 사용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성장하는 전기 자동차와 고급 승용차 부문이 자동차 구동모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IEA의 Global EV Outlook 2019에 따르면, 미국 내 전기차 시장은 2018년 말까지 110만 대라는 사상 최대의 판매 성장을 기록했으며, 전년 대비 361,000대 시장 성장을 기록했다. 또한 미국 철도 협회(Association of American Railroads)에 따르면 미국은 에너지 소비 오염 및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철도 및 차량을 개발하기 위한 친환경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미국 교통부는 2040년까지 총 화물 수요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바, 이러한 투자는 자동차 구동모터에 대한 수요를 창출할 가능성이 높다. 한편 전기 트럭 부문은 최근 미국에서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어 스타트업을 비롯한 여러 회사에서 이러한 차량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바, 이러한 추세도 자동차 구동모터 시장 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EV 타입별 미국의 자동차 구동모터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US$ 천)

[자료: MarketandMarket]

 

현재 미국 자동차 산업은 기존 내연기관(ICE) 차량에 의존하고 있지만, 미국 정부는 화석 연료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기존 차량에서 친환경 전기 자동차로 초점을 전환하고 있는 추세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고급 기능을 갖춘 전기 및 하이브리드 전기 차량을 제조하고 있으며, 이는 향후 구동모터 수요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 트럭과 버스가 부상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 Rivian, Proterra, Chanje Energy, Bollinger Motors, 및 Workhorse 등의 스타트업들은 미국에 고성능 전기 트럭과 버스를 도입했거나 향후 도입할 계획이다. Proterra는 2020년 9월 새로운 유선형 차량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는 5세대 배터리 전기 운송 버스인 ZX5를 출시했다. 해당 전기 버스는 660KW의 에너지 저장 장치를 장착할 수 있으며 최대 329마일의 주행 거리를 제공한다.

 

수입동향

 

2021년 미국의 구동모터 전체 수입액은 약 6억 764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2.8% 감소했다. 최대 수입국은 2021년 수입액 약 1억 5816만 달러를 기록한 멕시코로, 멕시코산 구동모터는 전체 수입 시장의 약 26% 비중을 차지한다. 멕시코 다음으로는 일본, 브라질, 독일 등이 뒤를 잇고 있으며, 일본으로부터의 2021년 수입액은 약 9964만 달러 규모였다. 수입국 1위인 멕시코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대비 약 0.3% 증가했고, 그 외에도 일본, 중국, 프랑스로부터의 수입액이 전년대비 모두 증가했으며 특히 프랑스는 약 187%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최근 3년간 미국 구동모터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수입규모

점유율

증감율

2019년

2020년

2021년

2019년

2020년

2021년

(21’/

20’)

-

총계

656,690

625,314

607,642

100

100

100

-2.8

1

멕시코

194,378

157,742

158,162

29.6

25.2

26.0

0.3

2

일본

42,450

81,624

99,649

6.5

13.1

16.4

22.1

3

브라질

108,444

96,175

90,095

16.5

15.4

14.8

-6.3

4

독일

90,590

89,872

65,000

13.8

14.4

10.7

-27.7

5

중국

61,024

45,057

56,337

9.3

7.2

9.3

25.0

6

대만

47,506

41,981

37,709

7.2

6.7

6.2

-10.2

7

핀란드

19,574

27,897

20,692

3.0

4.5

3.4

-25.8

8

프랑스

6,381

6,759

19,396

1.0

1.1

3.2

187.0

9

대한민국

25,102

13,859

13,001

3.8

2.2

2.1

-6.2

10

캐나다

12,314

9,602

9,617

1.9

1.5

1.6

0.2

주: HS Code 8501.53기준

[자료: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World Trade Atlas]

 

한편, 최근 3년간 한국의 대미 수출액과 점유율은 다소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은 2021년 미국으로 약 1300만 달러 규모의 구동모터 제품을 미국으로 수출했으며, 시장 점유율은 2.1%를 기록했다.

 

경쟁동향

 

자동차 구동모터 시장은 BorgWarner Inc.(미국), Schaeffler Group(독일), Nidec Corporation(일본), Robert Bosch GmbH(독일) ZF Friedrichshafen AG(독일) 같은 기업들이 지배하고 있다. 해당 기업들은 자동차 구동모터 시장에서 견인력을 얻기 위해 신제품 개발, 확장, 공급 계약, 협업 파트너십과 같은 다양한 전략을 채택하는 중이다. 이들 기업들의 신제품 출시 기존 생산 시설 증설; 전략적 제휴 합작 투자 활동; M&A 활동은 다음과 같다.

 

<자동차 구동모터 주요 5 기업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

[자료: MarketandMarket]

 

<자동차 구동모터 주요 5개 기업의 최근 활동>

기업명

신제품 출시

기존시설 확장

전략적 제휴 및 

합작투자 활동

M&A

BorgWarner Inc.

2021년 2월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에 적용되는 최신 고전압 헤어핀(HVH) 전기 구동모터 HVH 320 출시

2020년 5월

미국 인디애나주 노블스빌에 있는 기술 센터에 새로운 기술 연구소 개설 소식 발표

 

해당 연구실은 경자동차 및 상용차 시장을 위한 모터 개발에 중점

2019년 11월 중국 OEM ChangAn Automobile과 ChangAn의 차세대 하이브리드 변속기용 트리플 클러치 P2 드라이브 모듈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

 

2020년 10월,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 Delphi Technologies 인수

Schaeffler Group

2021년 2월 2024년부터 통합 전력 전자 장치가 있는 2개의 전기 모터와 변속기로 구성된 하이브리드 EV 구동 장치를 설계 및 제조한다는 계획 발표

2021년 2월 하이브리드 모듈, 하이브리드 구동 장치 및 완전 전기식 액슬 변속기의 대량 생산 계획 발표

2020년 4월 Schaeffler Group 전액 출자 자회사인 Compact Dynamics가 FIA World Motor Sport Council에 의해 FIA WRC(세계 랠리 챔피언십)에 사용될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독점 공급업체로 임명

 

Nidec Corporation

2021년 3월

구동모터 시스템인 Ni200EX가 전기자동차 ZEEKR 001에 새롭게 도입된 사실 

발표

 

2019년 8월

GAC Components Co., Ltd.와 합작 투자 설립 발표

 

 이로써 저비용, 고효율 자동차 구동모터를 개발, 제조 및 

판매 전략

2019년 10월   자동차 구동모터 시장의 성장으로 기업의 전문성 보완위한 목적으로 OMRON Automotive Electronics Co. Ltd. 인수 완료

Robert Bosch GmbH

2020년 6월 eBike 드라이브 장치에 대한 추가 속도 및 토크와 eBike 시스템의 특정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eBike 드라이브 시스템의 새로운 개선 사항을 

제공

2019년 7월  

인도 벵갈루루 인근에서 모빌리티 솔루션을 위한 스마트 공장 출범

 

 해당 공장은 최신 인더스트리 4.0 솔루션과 탄소 중립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파워트레인(전기 모터로 구성) 및 기타 자동차 제품 개발을 위한 지역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2018년 7월

전기 자동차 회사인 NIO와 센서 기술, 자동 운전, 전기 모터 제어 및 지능형 운송 시스템에 중점을 둔 전략적 협력 계약 

체결

2019년 1월

전기모터 제조사 EM-motive GmbH를 인수

ZF Friedrichshafen AG

2021년 9월

전기 모터, 인버터 플랫폼, 다양한 전송 레이아웃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포함된 ‘Modular eDrive Kit’ 공개

2019년 6월

ZF E-Mobility 연구 확장 및 전기차 구성요소 테스트를 위한 목적으로 독일 슈바인푸르트에 있는 사업 본부에 R&D, 관리 및 판매를 위한 새 건물 준공

2020년 3월

전기 모터 및 전기 부품 생산을 위해 Wolong Electric Group Co., Ltd.과 

합작 투자 계약

2020년 10월

구동모터 및 마이크로 모빌리티 관련 제품을 제조하는ZF Sachs Micro Mobility GmbH를 완전히 

인수

 [자료: 기업 웹사이트, MarketandMarket]

 

유통구조

 

자동차 구동모터는 제품 특성상 주로 B2B 거래로 유통되고 있으며, 수요처의 조달파트에서 직접 구매하거나 필요한 제품 스펙을 제조 기업에 발주하는 방식으로 거래되고 있다.

 

관세율, 인증 수입규제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에 따르면 자동차 구동모터가 속하는 HS Code 8501.53 제품군은 한미FTA 협정세율 대상으로 무관세가 적용되며, 전기전자제품에 해당되므로 미국 수출시 필수적으로 NRTL 인증이 필요하다.

NRTL이란 미국 노동부 산하 직업안전보건청(OSH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dministration, www.osha.gov)에서 지정한 국가인정시험소(Nationally Recognized Testing Laboratory)로서, NRTL에서는 법정 요건을 만족하도록 ANSI(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ASTM(American Society for Testing Materials), FM(Factory Mutual Research Corporation), UL(Underwriters Laboratories), NFPA(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등의 규격을 해당되는 대상 제품에 적용하여 시험, 인증을 진행한다.

 

자동차 구동모터를 미국으로 수출할 경우 특별한 수입규제 사항은 없지만, 납품하고자 하는 각각의 기업이나 연구소가 요구하는 규격 사항에 부합되는 현장 위주의 기술 지도나 안전 규격에 따른 시험검사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미국은 1997년 세계 최초로 모터에 MEPS(최소 효율 성능 표준)를 도입했는데 여러 차례 개정을 거쳐 현재는 Integral Horsepower Motor Rule(https://www.ecfr.gov/current/title-10/chapter-II/subchapter-D/part-431/subpart-B)에 따라 거의 모든 모터는 여기에서 정하는 효율 수준을 충족해야 한다. 자동차 구동모터의 경우 종류나 출력에 따라 해당 규정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사전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시사점

 

자동차 구동모터 시장은 부품 산업의 특성상 전방 산업의 수요에 영향을 받는다. 글로벌 기후 위기로 차량 배기 가스에 대한 미국 정부의 규제가 엄격해지면서 미국의 자동차 산업은 효율성, 무공해 추진 및 혁신적인 기술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정부 규제와 주요 OEM 및 Tier 1 공급업체의 글로벌 입지로 인해 전기 자동차 산업은 성장세가 뚜렷한 바, 해당 산업은 자동차 구동모터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주요 자동차 OEM이나 부품 바이어들은 전기 자동차의 폭발적인 수요에 힘입어 자동차 구동모터와 같은 차량 전장화 관련 부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이들이 추가 공급처를 발굴하는 경우를 미리 대비하고, 차량의 가용 공간에 최적화한 디자인과 에너지 효율 기술을 확보한 기업에게 기회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 MarketandMarket, IEA, Global Trade Atlas,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Association of American Railroads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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