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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수소연료전지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8-09-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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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정부가 주목하는 잠재력이 큰 신에너지원 -
- 자동차 분야에서 연구개발이 이뤄지며 상용화단계에 이르러 -
- 부품 등 분야에서 수입의존도 높음 -
자료원 : Sohu
□ 상품 기본정보
제품 구분
기본 정보
관세
연료전지
HS코드 : 8507.80.9010
- Fuel cell
7.2%
(’24년 0%)
촉매제
HS코드 : 3815.12.0010
- Supported platinum catalyst(for recycling tritium from heavy water or for producing heavy water especially designed or prepared, used for acceler- ating hydrogen and water, the hydrogen isotope exchange reaction between)
3.9%
(’24년 0%)
분리막
HS코드 : 3920.10.1000
- Battery separator, of polymers of ethylene
3.9%
(’24년 0%)
□ 선정사유
ㅇ 중국 정부의 연료전지 산업 발전 위한 장려 정책
- 신에너지 자동차의 발전, 그리고 청정에너지에 대한 관심 증대로 수소연료전지 기술의 발전 및 상용화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장려가 이어짐.
- 중국제조 2025는 전기차 시장 및 운행규모의 확대를 위해 2025년까지 수소연료 제조 및 충전설비 등 기초인프라를 확충하고 전략적으로 발전시킬 것을 밝히고 있음.
- 각 성시는 설비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구축하고 있으며, 상하이, 장쑤, 저장, 후베이 등은 정책조치까지 선보임.
- 상하이가 발표한 ≪상하이시 연료전시자동차 발전규획≫은 3년 내 상하이를 연료전지자동차 기술 시범도시로 발전시켜 부품과 완성차 개발 관련기업 100개 이상 설립, 연간 생산액 150억 위안을 돌파하고, 2030년까지 3000억 위안을 돌파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함.
- 또한 칭화대학 핵에너지 및 신에너지 기술연구원의 마오중창(毛宗强)은 2017년 수소연료전지 투자프로젝트 규모는 1000억 위안이 넘고, 수소연료전지엔진 생산 Capa는 17만 개에 달한다고 밝히는 등 산업투자도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음.
중국 수소연료전지 관련 정책
연도
정책
내용
2015.5
중국제조 2025
연료전지자동차 운행규모의 확대를 위해 2025년까지 수소제조 및 충전설비 등 기초인프라를 구축하고, 지역 혹은 소규모 운행 실현 목표
2016.10
중국 수소 에너지산업 기초인프라 발전 청서(2016)
2020년까지 충전소 100개, 연료전지차량 천대, 수소에너지 철로교통차량 50대까지 늘리고, 2030년까지 충전소는 1000개, 연료전지차량은 200만 대로, 2050년까지 충전소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완성 및 차량은 천만 대까지 증가 목표
2016.12
2016~2020년 신에너지자동차 보급응용 재정지원정책
순전기차 보조금은 축소되나, 연료전지자동차 보조금은 2020년까지 현 상황 유지, 최고 50만 위안의 국가보조금 획득 가능
2017.12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자동차용 수소연료
(T/CECA-G0015-2017)
처음 제정한 수소에너지 영역 표준으로, 연료전지자동차용 수소가스 용어와 정의, 요구, 테스트방법, 채집 및 농도계산방법, 포장과 저장, 안전요구 등을 모두 규정하고 있음
미정
연료충전소 및 주유소의 합동건설 기술규범
세부 내용은 제정됐고 발표와 실시를 기다리는 중이며, 광둥 포산 등지에서는 시범운영 중
미정
연료전지자동차 촉진 위한 중장기 발전 정책체계
수소연료전지산업을 적극 발전시키고, 신에너지분야에서 적용을 촉진하기 위함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연료전지 수요 증가로 글로벌 비중도 증가세
- EVTank에서 발표한 ≪중국 연료전지산업발전백서(2018)≫에 따르면, 2017년 실제 수요량은 44만7000메가와트로 전년 동기대비 90.2% 증가함.
- EVTank는 연료전지자동차 생산은 2015년 10대에서 2017년 1247대까지 급증하는 등 자동차 영역에서의 수요 증가가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함.
- 2020년까지 수요량은 230 메가와트까지 증가하여 글로벌 시장수요의 비중은 14.4%까지 급증함과 동시에 가장 주요한 연료전지 생산 및 판매국이 될 것으로 전망함.
- 또한 2017년 공신부는 총 22개 차종, 2018년 8월까지 47개 차종의 연료전지 자동차 목록을 발표한바 있어, 중국에서 연료전지자동차는 상용화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글로벌 및 중국시장 수요량 추이
(단위: MW, %)
자료원 : 중국연료전지산업발전백서(2018)
ㅇ 산업 클러스터가 생성되고 있으나, 아직은 기술력이 부족해 수입에 의존
- 연료전지산업은 발해만, 장강삼각주, 주강삼각주 등 지역에서 산업군이 형성되고 있으며, 기본적인 산업체인이 구성되고 있음.
- 우한을 중심으로 한 중서부지역은 연료전지 산업이 가장 빨리 발전한 지역이며, 장쑤성 루가오(如皋)와 광둥성 포산(佛山) 등 지역도 연료전지발전의 선도기지로 발돋움함.
- 수소연료전지 산업체인에 가습기, 순환장치 등 일부가 아직 진입하지 않았으나, 주요 산업체인에는 모두 진입하며 소규모 시험생산단계에 이르렀고, 빠른 시일 내에 대규모 생산단계에 이를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그러나 중국기업은 아직 핵심부품 생산에 있어 기술력이 부족한 편으로 수입에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연료전지 수입과 핵심부품의 수입은 꾸준히 증가세에 있음.
-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전세계에서 판매된 수소연료전지 승용차는 6475대이나 도요타가 75%를 차지하고 있고, 2017년 둥펑(东风), 푸톈(福田), 위퉁(宇通) 등 중국기업 8개사 생산량은 1272대이나 촉매제 등 핵심부품은 거의 전량 수입에 의존함.
- 2017년 기준, 중국의 연료전지 수입은 89만5000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24.6% 증가했으나, 2018년 1분기 기준 수입은 61만4000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864.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한편, 한국으로부터는 연료전지 자체의 수입은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나, 핵심인 촉매제의 대 한국 수입이 이뤄지고 있음.
- 특히 촉매제의 2017년 수입은 6억 달러에 달하여 전년 동기대비 100.8% 증가했으며, 한국수입은 2084만 달러로 148.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 촉매제 주요 수입국은 미국과 일본 등이 있음.
국가별 수입액 및 증가율
국가
2017년(US$)
2018년 3월(US$)
증가율(%)
총계
894,919
614,209
864.1
미국
312,868
357,328
560.4
독일
58,572
198,881
2894.7
덴마크
178,099
27,820
-
말레이시아
42,976
11,655
-
스위스
77,668
7,380
-
일본
11,764
5,506
1792.1
영국
5,591
2,809
12668.2
주 : HS코드 85078090 기준, 증가율 -는 전년 동기에 수입이 전무한 경우를 의미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국가별 수입액 및 증가율
국가
2017년(US$ 천)
2018년 3월(US$ 천)
증가율(%)
총계
600,402
269,447
198.9
미국
360,197
177,218
511.8
벨기에
24,580
57,586
-
일본
112,049
13,270
-63.0
독일
26,378
7,131
68.5
프랑스
3,655
5,699
1368.8
말레이시아
2,161
2,767
-
태국
10,013
2,528
67.3
이탈리아
17,188
1,648
-58.6
영국
4,873
557
-24.2
한국
20,840
421
-95.3
주 : HS코드 38151200 기준, 증가율 -는 전년 동기에 수입이 전무한 경우를 의미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촉매제 중국 총수입 및 대한수입 추이
(단위: US$ 천, %)
주 : HS Code 38151200 기준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 경쟁동향 및 주요업체
ㅇ 연료전지 관련기업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임.
- 2016년부터 2년이 안되는 시간 안에 기업이 75% 증가하며 빠른 성장기로 접어든 것으로 평가됨.
- 2017년 9월까지 공상국에 등록된 중국기업은 215개가 있으며, 그 중 장쑤성에 51개로 가장 많고, 상하이, 베이징, 광둥 등이 뒤를 이으며, 연안지역에 기업들이 집중적으로 포진한 것으로 나타남.
- Furui CIT(富瑞特装)는 수소에너지자동차 수소공급시스템 산업화 건설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슝타오그룹(雄韬)도 선전에 연료전지분야의 자회사를 설립하여 수소 연료전지 분야의 완전한 산업체인을 구축 중에 있음.
- 완성차 분야에 있어 상하이자동차그룹(上汽集团)은 수소연료자동차 전 산업체인을 도입한 첫 사례가 됐으며, 위통객차(宇通客车)는 국내 상용차 중 연료젅지 객차자격인증을 받은 첫 사례임.
성별 연료전지기업 분포(2017.9)
자료원 : ESCN 중국저능망(储能网)
ㅇ 주요 기업
분야
부품/소재
기업
분야
부품/소재
기업
전지
쌍극자
ㅇ 安泰科技
ㅇ 清能集团
△ 上海治臻
△ 杭州鑫能
△ 江阴沪江
□ BMC
□ TreadStone
□ Dana
□ Ballard
연료전지
시스템
전지조립
ㅇ 大洋电机
ㅇ 亿华通
ㅇ 雄韬股份
ㅇ 怡球资源
ㅇ 东方电气
△ 佛山国鸿
△ 广东鸿运
△ 南通泽禾
△ 明天氢能
△ 清能集团
△ 新源动力
막 전극
△ 武汉理工新能源
△ 新源动力
□ GORE
□ Johnson-Matthey
□ 3M
□ BASF FC
□ NuVant
□ Solvicore
전지구성
촉매제
ㅇ 贵研铂业
ㅇ 华昌化工
ㅇ 新源动力
△ 喜马拉雅
□ Johnson
□ Matthey
□ TKK
□ 3M
□ BASF FC
밀봉건
□ Freudenberg NOK
기체확산층
(GDL)
□ Ballar-MP
□ SGL
□ Toray
□ Freudenberg
설비제조
ㅇ 大洋电机
ㅇ 东方电气
ㅇ 同济科技
ㅇ 南都电源
△ 新源动力
△ 氢璞创能
△ 上海神力
△ 佛山国鸿
□ 도요타
□ 마쓰시타
□ 미쓰비시
□ Ballard
□ Hydrogenics
□ AF CC
각막
ㅇ 东岳集团
ㅇ 江苏阳光
ㅇ 巨化股份
ㅇ 三爱富
ㅇ 武汉理工新能源
ㅇ 上海神力
□ Dupon
□ ION
□ POWER
보조시스템
컴프레서
ㅇ 雪人股份
△ 伯肯节能
□ PARK
□ GM
□ PowerXcellsis
□ OPCON
수소
수소 제조
ㅇ 中节能
ㅇ 中国石油
ㅇ 中国石化
ㅇ 中国华能
ㅇ 中国神华
△ 苏州竞立
△ 淳华氢能
△ 大陆制氢
△ 派瑞华
산소저장병
ㅇ 中材科技
ㅇ 京城股份
ㅇ 富瑞特装
ㅇ 亿华通
△ 上海舜华
△ 伯肯技能
△ 天海工业
△ 派瑞华
□ 日本村田
수소저장재료
ㅇ 厦门钨业
ㅇ 科力远
ㅇ 中国神华
△ 氢阳能源
△ 上海中科同力
수소펌프
□ PARK
연료충전소
ㅇ 中国神华
ㅇ 亿华通
ㅇ 富瑞特装
ㅇ 中材科技
△ 上海舜华
△ 派瑞华
△ 安思卓
주 : ㅇ 중국상장기업, △ 중국 비상장기업, □ 외국기업
자료원 : 중국연료전지산업발전백서(2018)
□ 전망
ㅇ 연료전지 분야는 중국에서 관심갖고 육성코자 하는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분야임.
- 연료전지자동차 산업이 발전하는 가운데 연료전지산업이 보다 탄력을 받고 빠르게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은 조성되고 있으며, 신에너지 산업에서도 새로운 돌파구로 각광받고 있음.
- 그러나 아직은 생산원가가 높아 연구개발과 생산은 대기업에서 주도하고, 중소기업은 원재료나 부품 등 분야에서 사업기회를 보다 얻을 것으로 보임.
- 기술의 발전에 따라 활용범주가 보다 넓어질 것으로 예상하는바, 예비용 전원, 휴대용배터리, 무인기 등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측함.
- KOTRA 상하이 무역관이 진행한 그린휠(陆地方舟) 관계자와의 인터뷰 결과, 수소연료전지는 자동차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활성화될 것으로 보임. 차량 구조와 연료 특성상 상용차 분야에서 활용될 것이며, 승용차는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함.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중국산업정보망, 중국연료전지산업발전백서(2018), EVTank, Sohu, ESCN중국저능망, 전지망(电池网), 상하이무역관 정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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