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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휴대폰, 위축된 서유럽시장서 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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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벨기에
  • 브뤼셀무역관 (삭제)KChoi
  • 2009-02-27
  • 출처 : KOTRA

 

한국산 휴대폰, 위축된 서유럽시장에서도 호조
 

 

 

□ 시장조사기관인 IDC(Interactive Data Corp.)의 최근 조사에 의하면 2008년 2-4분기 동안 서유럽의 이동통신시장은 급속도로 침체상태에 진입함.

 

 ○ 2008년 한해동안 서유럽에서는 1억9550만 개의 휴대폰이 판매돼 2007년 대비 5.9% 감소했고 4분기 동안에는 무려 13.5%가 감소해 시장이 가파른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음을 나타냄.

   - 2007년 4분기에 6200만 대가 판매된 것에 반해 2008년 4분기에는 5360만 대 판매됨.

 

 ○ IDC의 Research Manager인 Francisco Jeronimo 씨에 따르면 2008년 4분기는 휴대폰 제조업체에는 가장 타격이 심한 해였음. 그 이유는 첫째, 소비자들의 수요 약화, 둘째, 환율변동 심화, 셋째, 대출 불안에 기인한다고 설명함.

 

 ○ 이는 나아가 2009년에는 전통적인 제조업체의 소비진작조치인 연말 구매촉진책과 신제품 출시로는 시장위축 경향을 반전시키기에 충분하지 않을 것이며 2008년보다도 시장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고 있음. 이러한 전망에 기초해 동인은 시장의 어려움을 극복하려면 판매자·제조자·통신업자가 소비자의 관심을 촉진키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함.

 

□ 대다수 브랜드들의 판매하락에도 불구하고 한국 브랜드의 판매는 호조

 

 ○ 아직까지 Nokia가 서유럽 휴대폰시장의 약 40%를 장악하고 있는 1위 브랜드이지만 최근 시장점유율을 계속 잃고 있는 추세로 2008년에는 노키아의 판매량이 2007년 대비 6.4% 감소하고 또다른 수위 브랜드인 SonyEricsson 또한 판매가 12.0% 감소함.

 

 ○ 휴대폰이 출시된 이래 십여 년간 유럽시장에서 Nokia 다음의 2위 시장 위치를 고수해 왔던 Motorola의 판매는 2007~08년 간 55.3%나 하락해 현재 2% 남짓한 점유율의 브랜드가 됐음.

 

 ○ 이 같은 전반적 추세와는 달리 서유럽 시장에서 눈부시게 뜨고 있는 브랜드는 삼성과 LG임.

  - 삼성은 2008년에 4850만 대를 판매해 2007년 대비 9.2% 증가, 시장점유율 25%를 초과해 Nokia 다음의 2위 브랜드로 부상했으며, LG도 1020만 대를 판매해 전년 대비 6.3% 증가함으로써 시장점유율 5%를 초과함.

 

 ○ 한편 Apple사는 2008년중 440만 대를 판매해 전년대비 무려 2100%의 증가율을 시현했는데, 그이유는 획기적인 iPhoned의 출시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됨.

 

서유럽의 휴대폰 브랜드별 판매 추이

         (단위 : 백만 대, %)

브랜드

 2007

2008

증감률

Nokia

81.0

75.8

-6.4

Samsung

44.4

48.5

+9.2

SonyEricsson

32.4

28.5

-12.0

LG

9.6

10.2

+6.3

Motorola

17.9

4.2

-55.3

Apple

0.2

4.4

+2100

기타

17.0

15.1

-11.2

            자료원 : IDC

 

□ Intelligent telephone으로 시장을 공략해야

 

 ○ 작년에 서유럽시장에서 일반 휴대폰의 판매는 전반적으로 하락한 반면, Apple의 iPhone을 보더라도 smartphone 유형의 휴대폰시장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IDC의 조사에 따르면 2008년 4분기 동안 smartphone 판매는 2007년 동기대비 25.9% 증가했는데 이러한 증가에는 Apple의 iPhone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풀이함.

 

 ○ 따라서 전반적으로 위축세를 보이는 서유럽 휴대폰 시장에서 선전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Intelligent telephone을 타깃으로 해야할 것임

 

 

자료원 : l'Ec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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