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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경기 침체에도 온라인 판매는 증가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2-24
  • 출처 : KOTRA

 

美, 경기 침체에도 온라인 판매는 증가

- 쇼핑의 편리성으로 소비자들 온라인 구매 선호 증가 -

 

 

 

□ 미국 온라인 판매 현황

 

 ○ 불경기로 인해 미국 소매 판매 크게 감소, 반면 온라인 판매도 약간 증가

  - 미국 상무부가 최근 발표한 지난해 미국 소매 판매액에 따르면, 2008년 미국 전체 온라인 판매 액은 약 1336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전체 소매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0.6% 감소했음.

  - 온라인 세일이 전체 소매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3%로 2007년도의 3.2%에 비해 약간 증가했음.

  - 지난해 4/4분기 미국의 온라인 판매액은 37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3/4분기에 비해 17.3% 증가한 것임. 반면 4/4분기의 전체 소매판매는 3/4분기에 비해 4.3% 감소한 약 9801억 달러를 기록했음.

  - 2008년 4/4분기의 온라인 판매는 전년 동기에 비해 4.9% 감소한 반면 전체 소매 판매는 8.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음. 4/4분기의 온라인 판매가 전체 소매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8%로 3/3분기의 3.1%에 비해 약간 증가했음.

  - 지난해 온라인 소매 판매는 미국 금융위기로 인해 경기 침체로 지난 2001년 이후 가장 낮은 판매 증가율을 기록했음. 경기 침체는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를 크게 위축시켜 연말 판매가 집중돼 있는 4/4분기에 소비를 크게 줄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 불경기는 전체적인 소매 판매를 감소시켰으나 온라인 판매는 일반 소매매장보다 적은 판매 감소율을 기록했으며, 지난해 전체적으로 온라인 판매는 낮은 성장률이지만 판매 증가세를 유지했음.

 

미국 소매판매 및 온라인 판매

(단위 : US$ 백만)

분기

전체 소매판매

온라인판매

전분기대비 증감률(%)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전체소매판매

온라인판매

전체소매판매

온라인판매

1/4분기

965,500

32,383

-9.9

-16.9

3.7

13.3

2/4분기

1,048,726

32,509

8.6

0.4

2.3

8.7

3/4분기

1,021,320

31,613

-2.6

-2.8

0.9

4.6

4/4분기

980,135

37,073

-4.0

17.3

-8.6

-4.9

합계

4,015,681

133,578

NA

NA

-0.6

4.6

자료원 : 미국 상무부(Department of Commerce)

 

 ○ 품목별 온라인 판매 동향

  - 미국 품목별 온라인 판매는 전년 동기에 비해 저조한 편이나 특정제품의 경우 판매액이 크게 증가하거나 감소한 제품이 있음.

  - 전반적으로 지난해 온라인 판매는 일반 소매판매보다 호조를 보였으나 보석 및 시계 관련 사치품 판매는 12% 감소했으며,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판매는 18% 감소했고, 음악 영화 DVD 판매는 23% 감소했음.

  - 반면 비디오 게임 관련기기나 소프트웨어 판매는 가장 높은 판매 증가율인 29%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음. 가정, 정원, 가구 관련 제품의 판매는 25%, 운동 및 체력단련 관련 제품의 온라인 매출액은 약 25%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음.

  - ComScore사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온라인 구매 인구는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한 1억9070만 명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음.

  - 2009년 온라인 판매는 경기 침체로 인해 소비 감소로 인해 새로운 도전의 한 해가 될 것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 판매업체들은 효율성 향상과 홍보 및 마케팅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임.

  - 또한 올해는 휴대폰을 통한 온라인 구매가 급증할 것으로 기대돼 온라인 유통업체들은 이를 활용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전망됨.

  - 특히 아마존 닷컴과 같은 대형 온라인 전문매장의 경우 소비자들은 불경기에 좀더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온라인을 통해 손쉽게 가격을 비교할 수 있고, 제품을 구매를 위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지난해 연말 판매는 오히려 과거 어느 때보다 높은 판매증가율을 기록했음.

 

 ○ 미국 온라인 구매고객 특징

  - 미국 온라인 구매고객의 성별 구성을 살펴보면 여성이 51%, 그리고 남성은 49%로 나타나 여성이 약간 많은 것으로 나타났음. 연령대는 30~49세가 가장 많은 전체 온라인 구매고객의 46%를 차지하며, 그 다음이 18~29세로 전체 구매고객의 약 26%를 차지함.

  - 그리고 인종별로는 백인이 전체 온라인 구매고객의 74%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39%가 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음.

 

미국 온라인 구매고객 특징

자료원 : Pew Internet & American Life Project Survey

 

□ 올해 온라인 판매 전망 및 시사점

 

 ○ 온라인 판매도 경기침체 영향에서 벗어 날 수 없을 것으로 전망

  - Forrester Research사에 따르면, 올해 온라인 판매는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약 11%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지난 몇 년간 연평균 약13%의 비교적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것에 비해 경기 침체로 성장률이 둔화된 것임.

  - 2009년 온라인 판매는 주로 소매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온라인 판매도 겸하고 있는 유통업체들의 온라인 판매 비중과 매출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소비자들은 소매 매장을 방문해 가격 및 제품 교하고 원하는 제품을 찾은 다음 온라인 매장을 방문해 자세한 제품 비교와 정보를 입수한 후 온라인에서 구매하고 있기 때문임.

 

 ○ 온라인 판매 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변화

  - 미국 온라인 유통업체들은 일반 소매 판매점보다 가격 및 제품 비교가 용이하기 때문에 소비자를 유인해 판매 결정으로 이어지게 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며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음.

  - 특히 비디오와 오디오 클립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 방법이 크게 증가하며 소비자들은 특정 매장의 온라인 쇼핑경험을 블로그나 특정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게재하는 것이 소비자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

 

 

자료원 : 미국 상무부, e-tailing Group, Pew Internet & American Life Project Survey, ComScore,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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