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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IT업계에 그린마케팅 정착하고 있어
  • 경제·무역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연승환
  • 2009-01-29
  • 출처 : KOTRA

미국 IT업계에 그린마케팅 정착하고 있어

- 경기불황에도 다양한 친환경 노력 돋보여 -

 

보고일자 : 2009.1.28.

마이애미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연승환 yeon@kotra.or.kr

 

 

□ Dell 그린마케팅 프로그램

 

  ‘Plant a Tree for Me’ 캠페인

  - 비영리 환경단체인 The Conservation Fund와 Carbonfund.org와 공동캠페인

  - Dell을 통한 기부금은 비영리단체들이 나무 심는데 전액 활용

  - 소비자가 사용하는 IT 제품의 탄소배출량만큼 나무를 심어 탄소배출량을 상쇄시킨다는 재미있는 아이디어로 소비자들의 환경운동 참여 호소

  - 잉크젯 프린터는 1달러, 서버는 40달러 등 IT 제품별로 기부금 다양

  - 99달러를 기부하면 한 사람의 1년 평균 탄소배출량을 상쇄시킬 수 있다고 홍보

  - 기업 차원의 환경 서포트 프로그램인 ‘Plant a Forest for Me'도 운영

 

 

  ‘ReGeneration’ 환경 블로그

  - Dell은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온라인 활동으로 네티즌 대상 그린마케팅 전개

  - 2007년 Dell은 ‘ReGeneration' 세대가 신재생 에너지와 재활용에 관심을 가지고 환경을 보존하려는 세대라고 분류하고 www.regeneration.org라는 사이트 론칭

  - 2008년 1월 ReGeneration을 통해 “당신에게 그린은 무엇입니까?(What Does Green Mean to You)”라는 주제로 그라피티(graffiti) 대회 개최.  7300건 이상의 출품작이 등록됐으며 투표 건수도 100만 건이 넘음.

  - 2008년 4월에는 “ReGeneration : International Green Computing Technology Design Competition” 개최. 1만 달러에서 1만5000달러의 상금을 내건 이 대회는 친환경 컴퓨터 기술개발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환경의식 고취가 목표

  - 대회형식의 일회성 이벤트 외에도 ReGeneration 사이트는 환경블로그 형식으로 운영돼 지속적으로 환경관련 소식 전파

 

□ Apple 그린마케팅 프로그램

 

  기술개발로 친환경 제품 출시

  - 디스플레이 제품 생산과정에 널리 사용되는 수은과 비소를 사용하지 않음.

  - 부품 생산과정에 널리 사용되는 BFR(Brominated Flame Retardants)과 PVC(Polyvinyl Chloride)를 사용하지 않음.

  - MacBook 제품 시리즈에 재활용 가능한 알루미늄 및 유리 소재를 활용하고 이들 제품의 전력소모량은 Energy Star 인증조건을 월등히 능가함.

 

  Apple Recycling Program

  - iPod 또는 휴대폰을 무료로 재활용해주는 서비스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이메일로 출력가능한 우표를 받거나 우편으로 폐기물 배송용 포장재료를 무료로 받을 수 있음.

  - 미국에서 맥 컴퓨터 구매시 컴퓨터 및 모니터 무료 재활용 서비스 제공

  - California주 Cupertino시와 제휴로 전자제품 재활용 프로그램 운영

 

  친환경 제품포장

  - 4세대 iPod Nano의 포장은 1세대 iPod Nano 포장보다 32% 가볍고 부피도 54% 줄였음.

 

□ HP 그린마케팅 프로그램

 

  ‘HP Consumer Buyback and Planet Partners’ 재활용 프로그램

  - Market Velocity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프로그램 운영

  - HP 홈페이지를 통해 데스크탑, 노트북, 모니터, 프린터, 디지털카메라, PDA, 휴대폰 등 다양한 제품에 대해 브랜드와 상관없이 환매 가능

  - 환매 대상 제품에 대한 온라인 견적이 완성되면 이메일로 우표를 발송해 소비자가 무료로 제품을 배송할 수 있도록 배려

  - 환매가치가 없는 제품은 재활용 처리 가능

 

  Client Energy Calculator

  - HP는 자세 제품 구매과정에서 기업 또는 단체 소비자가 가장 에너지 효율적인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에너지 소모량 계산기 제공

  - 두개 모델 비교기능도 제공하며 연간 에너지 지출금액과 탄소배출량도 비교가능

 

Client Energy Calculator (www.hp.com)

 

□ IT업계의 그린마케팅 트렌드 지속될 전망

 

  Climate Savers Computing Initiative

  - 2007년에 구글과 인텔이 시작한 환경보호 운동

  - 2010년까지 컴퓨터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연간 5400만 톤 줄이는 것이 목표

  - 이는 컴퓨터의 전력소모량을 50%로 줄이고 에너지 비용을 55억 달러 절감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

  - 창립멤버인 구글과 인텔을 비롯해 현재는 Dell, HP, 레노버,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이 환경운동에 동참

 

  그린마케팅 성공요인

  - 미국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높은 관심

  - 제품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에너지 비용을 절감시켜 환경은 물론 소비자들에게도 이로움. 특히 경제여건이 어려워지면서 소비자들은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제품을 더욱 찾게 됨.

  - 제품에서의 유해물질 제거 역시 환경과 소비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

  - 정부의 환경규제가 강화되는 추세에 따라 그린마케팅 불가피

 

 

자료원 : KBC 자체조사, Dell, Apple, 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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