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헝가리, 옥션시장 인기
  • 경제·무역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이현정
  • 2009-01-21
  • 출처 : KOTRA

헝가리, 옥션시장 인기

- 경기침체로 매출 20% 이상 증가 -

 

보고일자 : 2009.1.20.

부다페스트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이현정 hjleeok@kotra.or.kr

 

 

□ 금융위기에 옥션 사이트 매출 크게 증가

 

 ○ 경기침체에 헝가리의 최대 옥션 사이트인 Vatera는 하루 평균 16만 명 이상이 방문하고 있음. 이 사이트의 매출은 크리스마스 전 3개월 동안 크게 증가했으며 2009년에 들어서도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20%정도 증가함.

 

 ○ Vatera는 헝가리 옥션사이트의 65%정도를 점유하고 있으며 거래된 총 물품의 시장가치가 2007년 기준 69억 포린트(한화 483억 가량)를 상회했음. 사이트의 매니저인 Mr. Gero는 2008년에는 거래물품의 가치가 115억 포린트(한화 805억 가량)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면서 현재 Vatera 가입자의 수는 62만에 이르며 경기불황에 따라 시장에서의 입지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함.

 

 ○ 시장조사기관인 GKIENET은 헝가리 인터넷 쇼핑자의 수가 70만 정도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하며 인터넷을 이용한 쇼핑은 초고속 인터넷 사용의 증가와 그 속도를 같이 하고 있다고 밝힘.

 

□ 주요 옥션회사의 마케팅전략 및 방향

 

 ○ 2008년 Vatera(시장점유율 1위 회사)는 독점 공급회사와 계약을 해 고객들에게 신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러한 제품은 주로 고가인 랩톱, 평면 TV, 모바일 폰 등으로 한정했음. 그 결과 소비자는 거의 새것과 다름없는 제품을 구입하면서 소매가격의 70~80%로 구매할 수 있어서 매출이 크게 상승했음. 또한 '수수료 없는 날( No commission day)'을 지정해 소비자들을 배려하는 전략을 취함.

 

 ○ 트레이드 어시스턴트를 두어 옥션 사이트에 물건을 내놓은 고객을 대신해 거래를 성사시키는 프로그램을 두고 있으며, 현재 100명 정도의 고객이 이러한 제도를 이용하는 것으로 집계됨.

 

 ○ Teszvesz(시장점유율 2위 회사)는 고가제품 구입시 점점 더 많은 구매자들이 옥션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에 착안해 전문 판매자들이 특정 수량의 상품을 사이트 내에서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2009년부터 시작함.

 

 ○ 한국에 비해 규모는 비교할 수 없으나 헝가리의 인터넷 옥션 규모가 경기침체를 기화로 크게 성장하고 있음. 이에 따라 업계도 카드결제 등의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으며 배너광고 등을 위해 매니저를 두는 등 시스템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 옥션시장은 처음 제품을 소개하려는 중소기업이나 시장반응을 알아볼 수 있는 테스트 마켓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 BBJ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헝가리, 옥션시장 인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