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스페인, 비디오게임 시장동향
  • 경제·무역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2-29
  • 출처 : KOTRA

스페인, 비디오게임시장동향

- 경제위기 영향에 오히려 관심 증가 기대 -

 

보고일자 : 2008.12.28

박정윤 마드리드 코리아비즈니스센터

madridktc@kotra.or.kr

 

□ 스페인 비디오게임시장 동향

 

 ㅇ aDeSe스페인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제작 및 유통기업협회에 의하면, 2007년 비디오 게임 총 매출은 14억 5700만 유로로 전년에 비해 약 50% 증가. 그 중 비디오 게임기 판매량은 53% 증가했지만, 스페인의 비디오 게임기 생산량은 극히 미미(약 1%)한 수준임.

 

 ㅇ 현재 스페인 비디오 게임시장은 호황을 이루는 상태로 시장규모 면에서 볼 때 유럽에서 4번째로 큰 시장이라고 할 수 있음.

 

 ㅇ 그 밖에 2007년 스페인 소프트웨어 매출규모는 유럽 게임 소프트웨어시장 매출액 730만 유로의 9.6%에 해당하는 70만 유로 기록

 

□ 스페인 비디오게임시장 특징

 

 ㅇ 게임시장의 경우 최근 여가를 즐기는 수단으로 많은 관심을 받으며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즐기는 가족여가수단으로도 많이 이용

 

 ㅇ 현재 스페인 내 비디오 게임시장은 닌텐도의 Nintendo DS와 Wii, 소니의 PLAY STATION 2,3와 PSP,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360으로 분할돼 있으며, 그 밖의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1% 이하로 지극히 미미한 매출을 보임.

 

 ㅇ 스페인 기업에서는 자체 게임기 제작보다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지만, 비디오 게임산업이 미래 유망산업으로 재조명받는 만큼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 제작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

 

 ㅇ 스페인의 경우, 대부분 영어구사능력이 뛰어나지 않아 언어지원 문제와 A/S 지원 가능 여부가 매우 중요하며, 실제로 스페인에서 판매되는 게임은 거의 대부분 스페인어가 지원되고 있음.

 

□ 스페인 비디오게임인구 성향

 

 ㅇ 스페인 게임인구 중 약 80%는 재미를 위해, 55%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게임을 하며, 게임의 장점으로 게임인구 중 72%는 시간을 즐겁게 보내는 것에 있고, 57%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점, 45% 함께 즐길 수 있는 점, 그리고 42%는 정신적인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점을 매력요인으로 보고 있음

 

 ㅇ 자녀들과 게임을 자주 함께 하는 부모의 비율은 스페인이 23%로 영국 42%, 핀란드 31%에 비해서는 아직 낮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음. 그러나 스페인 부모 중 54%가 비디오게임을 하는 것은 가족 전체가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여기고 있고, 47%는 비디오 게임을 통해 자녀들과 더 오랜 시간을 함께 할 수 있다고 생각해 향후 부모와 함께 게임을 즐기는 비율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스페인 게임인구 평균 연령은 26세로 영국 33세, 핀란드 30세에 비해 상당히 젊은 층인 것으로 조사됨.

 

 ㅇ 16세에서 49세까지 인구 중 게임을 주로 하는 인구비율은 스페인이 28%로 영국의 37%에 비해서는 낮은 편임(핀란드 28%)

 

□ 비디오게임기 판매 시장

 

 ㅇ 2008년 스페인 게임시장은 전년 대비 16% 정도 증가할 것이며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지속 성장했으나, 2009년 이후에는 소비위축 등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성장률에는 미치지 못하는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ㅇ 현재 스페인 시중에 있는 게임 중 약 50% 정도가 불법해적판으로 예상이 되는 가운데 비디오 게임 불법판매로 2007년 약 1억5000유로의 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됨.

 

 ㅇ 2007년 스페인 전체 게임시장 중 PC와 핸드폰 게임시장 점유율은 각각 34, 29%로 총 63%를 차지했고, 그 외의 비디오 게임 시장점유율이 37%를 기록. 세부적으로 비디오 게임시장 내에서 NINTENDO DS의 시장점유율은 약 35%, XBOX는 22%, PS3와 WII는 각각 13.5%, 그리고 PS2와 PS3도 각각 8%를 차지

 

□ 일본게임 및 일본어에 대한 관심

 

 ㅇ 게임관련 전문 사이트 www.todojuegos.com에서는 게임관련 각종 새로운 기사를 게시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게이머들을 위한 일본어 배우기 공간을 마련해 두고 있음.

 

 ㅇ 일본 만화에 대한 매니아층도 많아 만화를 원작으로 하는 게임들의 인기가 높은 편임

 

□ 시사점

 

 ㅇ 스페인을 포함한 유럽에서 이미 인지도가 높은 캐릭터 또는 원작을 이용한 게임제작 및 홍보전략이 도움이 될 것으로 파악됨.

 

 ㅇ 경제위기 영향으로 외식 및 여가생활에 대한 지출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가정에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여가활동으로 비디오게임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 aDeSe, todojuegos.com, EL PAIS, KOTRA KBC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스페인, 비디오게임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