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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자동차업계, "美 정부지원으로 BIg 3사 구제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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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2-18
  • 출처 : KOTRA

日 자동차업계, "美 정부 지원으로 Big 3사 구제해야"

- 미국 자동차 업체 도산하면 산업 전체가 위험 -

 

보고일자 : 2008.12.17.

시카고 코리아비즈니스센터

황선창 khwang@kotrachicago.com

 

 

□ 일본 자동차 업계, 정부 지원을 통해 미국 자동차 업체 구제해야

 

 ○ 미국 자동차 업체가 도산하면 미국 자동차산업 전체가 큰 혼란에 빠질 것

  - 미국 자동차 3사만 미국 정부의 금융지원을 바라고 있는 것은 아니며, 일본의 대표적인 자동차 업체인 도요타도 미국 정부의 자동차산업 지원을 적극 지원하고 나섰음. 도요타에 따르면, 미국 자동차산업이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유지하길 원하고 있다고 밝힘.

  - 경기침체로 인해 자동차 업계가 아주 힘든 시기에 직면해 있는 상황에서, 만약 미국 자동차 업체가 무너지면 미국 전체 자동차 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날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임.

  - 일본 자동차 업체들의 미국 정부의 자동차 업체에 대한 금융지원에 환영하고 나선 것에 대해 많은 업계 전문가들은 깜짝 놀랐음. 아시아 국가의 자동차 업체들은 주로 위치해 있는 알라바마 주나 사우스 캐롤라이나 주의 상원위원들이 미국 미국 정부의 자동차 빅 3사에 대한 금융지원을 반대하고 있기 때문임.

  - 그러나 아시아 국가들의 자동차 업체들 아직까지 직접적으로 미국 정부의 빅3사에 대한 금융지원에 대해 공식적으로 한 번도 반대한 적이 없으며, 미국 자동차산업의 구조를 좀더 깊게 살펴보면, 미국 정부의 자동차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찬성하는 일본 자동차 업계의 진의를 파악할 수 있음.

  - 미국 자동차 3사가 살아나야 그동안 일본업체들이 지난 몇 십 년간 공들여 생산 및 부품공급 체계를 갖춘 미국 자동차 산업의 기존 경쟁구도 및 부품업체 구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임.

 

□ 미국 자동차업체 파산이 미치는 영향

 

 ○ 미국 자동차 부품업체 위험에 따른 일본 자동차업체 부품 공급체계 붕괴

  - 외국 자동차 업체들의 미국 현지에서 생산하는 자동차 대수가 연간 300만 대를 초과했으며, 만약 미국 자동차 빅3사가 파산한다면 미국 자동차 부품업체들까지 연쇄도산으로 이어져, 미국 전체 자동차산업에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임.

  - 자동차산업 컨설팅업체인 Crowe Horwath LLP사의 Erich Merkle 씨는 미국의 많은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들은 완성차업체 한곳에만 부품 납품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완성차 업체에 중복 납품하고 있음.

  -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대다수는 특정부품에 특화해 여러 완성차 업체에 중복 납품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미국 빅3사가 도산하면 외국 자동차 업체의 생산도 큰 차질을 빚을 것이며, 다시 원래대로 회복시키기까지는 몇 달이 걸릴지도 모르는 일이기 때문임.

  - 또한 Merkle 씨는 현재 미국에 진출해 있는 외국 자동차 업체들의 미국 내 부품 공급업체와의 네트워크와 생산, 그리고 판매망들은 지난 몇 년간 미국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을 정도로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잘 정비돼 있음.

  - 그리고 완성차 업체 간 부품 공급을 공유하기도 하지만, 또 다른 문제는 많은 자동차 딜러들이 미국 자동차 딜러와 외국산 자동차 딜러를 함께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 빅3사의 도산이나 경영 악화는 딜러 네트워크에까지 영향을 주게 될 것임.

 

 ○ 미국 자동차산업 붕괴를 초래할 수도 있어

  - 미국 자동차 3사의 붕괴는 미국 자동차 산업의 붕괴뿐만 아니라 미국 경제 자체를 무너뜨릴 수 있다는 것이 더 큰 문제임. 현재 미국 자동차 사장은 경기침체로 지난 11월 자동차 판매는 26년 동안 최저의 판매를 기록했음.

  - 미국 자동차 시장은 세계 최대 시장으로. 미국 시장침체로 인한 자동차 판매 감소는 미국에 진출해 있는 외국 자동차 업체에 큰 타격을 입히기 때문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한 미국 빠른경제 회복이 필요한 상황임.

  - 미국에 진출해 있는 외국 자동차 제조업체 협회회장인 Michael Stanton 씨는 미국 경기침체로 그 동안 급속한 판매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외국 자동차 업체들도 큰 타격을 받고 있어, 종업원을 해고하고 생산을 줄이고 있기 때문에 빅 3사뿐만 아니라 미국 전체 자동차산업이 위기임.

 

 ○ 중국 및 인도 자동차업체, 미국 진출 가속화

  - 장기적으로 볼 때 미국 자동차 업체들의 파산은 중국과 인도 등의 저가 자동차 업체들의 미국 자동차 업체 인수를 통한 미국 진출이 당초 예상보다 급진전될 것으로 우려됨.

  - 미국 자동차 업체들이 경영난을 겪고 있어 헐값에 인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고 있으며, 인도의 Tata와 중국의Geely사의 향후 횡보에 관심이 집중됨.

  - 그동안 두 업체들은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며, 미국 자동차 브랜드 중 하나를 인수하거나 생산시설을 인수해 자사 자동차를 미국 내에서 생산하는 방법들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일본 자동차 업체들은 이미 미국 시장에 뒤늦게 진입한 한국 자동차 업체들을 도전에 소형차 시장을 잠식 당한 경험을 가지고 있어, 만약 인도 및 중국 자동차 업체의 미국시장 진출이 가시화된다면 파급효과는 한국 자동차 업체의 미국 자동차시장 진출로 인한 시장구도 변화보다 휠씬 클 것임.

  - 과거 일본 자동차 업체들과 한국 자동차 업체들은 미국 자동차 시장 진출을 위해 기존의 자동차 업체를 인수하는 방법이 아닌 신규 생산 건설방식을 통해 진출한 것에 비해 중국 및 인도 자동차 업체들은 일본 자동차 업체와는 달리 미국 시장에서 빠르게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 이미 딜러 망을 확보하고 있는 자동차 업체 인수를 적극 검토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시사점

 

 ○ 일본 자동차 업체들 "미국 정부 미국차 빅3사 살려야"

  - 일본 자동차 업체들은 미국 정부가 금융지원을 통해 GM, 포드, 클라이슬러로 불리는 빅3사를 살려 미국 전체 자동차산업의 붕괴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음.

 

 ○ 중국 및 인도 자동차 업체의 미국시장 진출 가속화 우려

  - 이러한 일본 자동차 업체의 주장에는 중국과 일본 자동차 업체의 미국 자동차 업체 인수를 통해 미국시장 진출이 가속할 수 있다는 것과 자동차 부품 공급체계의 붕괴를 가장 걱정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함.

 

 

자료원 : CNN Money, Automotive News, Industry Week, 시카고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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