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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천국 홍콩, 명품시장을 중심으로 흔들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박은균
  • 2008-12-09
  • 출처 : KOTRA

쇼핑천국 홍콩, 명품시장을 중심으로 흔들

- 명품·부동산  고가품 구매 현저히 감소, 크리스마스 특수 실종 -

- 브랜드 저가 마케팅, 한국 고가 브랜드 진출 기회 -

 

보고일자 : 2008.12.8.

홍콩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은균 hanguo@kotra.or.kr

 

 

 소비지출 저조

 

 ○ 10월 소매판매액 0.3% 상승, 최근 1년 동안 최저기록

  - 홍콩의 소매점들이 작년보다 3주 일찍 가격 인하를 시작했음에도 경기가 되살아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음. 통계청에 의하면 10월 소매업계의 판매액은  다시 하락해 최근 1년 동안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함.

  - 9월 209억 홍콩달러에 머문 판매액은 10월에는 208억 홍콩달러로 더욱 하락했으며, 연간 상승폭은 기대치인 3~5%보다 훨씬 낮은 0.3%에 불과함.

 

가격할인 행사 중인 홍콩의 명품백화점

 

10월 홍콩 소매시장 판매현황

  (단위 : 백만 홍콩달러, %)

소매품목

총판매액

총판매 가치지수

총판매 부피지수

자동차, 오토바이

821

112.7(-23.4)

114.3(-23.9)

슈퍼마켓 판매

2,846

125.9(+7.6)

110.2(-1.9)

전자제품, 사진기 관련 제품

1,671

122.7(+0.9)

162.3(+6.0)

가구  붙박이

408

98.2(+8.1)

92.1(+4.0)

보석, 시계, 사치품

3,184

147.1(-2.0)

105.0(-10.4)

의류

2,324

120.8(-6.7)

110.6(-4.2)

백화점 판매

2,026

117.5(-3.2)

111.1(-5.9)

신발류, 의류, 액세서리

310

97.0(-5.0)

94.6(-8.7)

       자료원 : 홍콩통계청

        : 괄호 안은 전년대비 증감률이며, 지수는 2004년 10월~2005년 9월 간의 지수를 100 기준

 

  명품 시장 매출 감소 가장 

  - 10월 판매율은 지난 1월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으며, 전년동기대비 4.3% 하락했음.   자동차, 보석, 시계  고가 소비제품이 주로 타격을 입음.

  - 주식, 부동산 가격 폭락으로 인한 투자소득 저조와 금융업종 고용불안은 기존의 상류소비자들의 사치품 소비를 감소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홍콩 명품시장 현황

 

  럭셔리 차량  귀금속

  - 홍콩에는 벤츠·BMW·아우디·렉서스 등의 고급 수입차가 많이 보급돼 있으며, 2008년 상반기까지 지속된 경제호황으로 인해 최신 기종의 차량들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었음.

  - 그리나 올해 하반기부터 고급 차량의 주요 수요층이었던 글로벌 기업 또는 금융권 종사자들이 감원되고 기업들은 규모를 축소하자, 럭셔리 차량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기 시작해 10월  달간 차량 구매는 23.9%나 감소했음.

  - 사치품인 귀금속  시계류 판매 역시 감소해, 10월 해당상품 판매는 10.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이밖에도 개인용 비행기, 요트와 같은 초호화 럭셔리 상품은 더욱 심각해 업계는 운영비 절감 등으로 위기를 극복하려 하고 있음.

 

인기쇼핑지역(Causeway Bay)에 위치했음에도 한산한 명품 시계점

 

  주택구매 사스 때보다 적어

  - 부동산 전문 회사에 의하면 11월 주택거래량은 3786건(106억 홍콩달러)임. 이는 1989년 7월 이후 최저기록이며, 사스 발생 당시인 1995년 2월 4035건보다도 낮은 수치임.

  - 이러한 부진한 주택거래는 세계 경기침체로 인한 홍콩 주식 하락·주택 구입 희망자와 투자자 감소에 기인하며, 은행들이 고급 주택 구입에 대한 대출을 자제하기 시작한 것도 주택 거래량 감소를 초래하고 있음.

  - 홍콩 최대 부동산 업체인 중원지산이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홍콩의 주요 30개 고급 주택의 11월 거래 가격은 1ft²당 평균 9741 홍콩달러로, 6월 말의 1만1835홍콩달러 대비 17.7% 하락했음.

  - 건수로는  달인 10월(6053건)보다  37% 감소했으며, 전년 11월(18105건)보다는 79%나 감소했음. 액수로는 10월(189억 홍콩달러)보다 43% 감소했으며, 전년 11월(813억 홍콩달러)보다 86% 감소했음.

 

홍콩의 주택 거래현황

          (단위 :  홍콩달러)

구분

 매매건수

 매매액수

2007년 11월

18,105

813

2008년 10월

6,053

189

2008년 11월

3,786

106

       자료원 : South China Morning Post

 

  백화점 매출액 감소

  - 명품 소비지출 감소로 인해 10월  달간 백화점 매출액이 5.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홍콩의 대표적인 백화점인 레인크로포드 매출액이 급감하자, 1000명인 직원  10%를 감원할 것이라고 함.

  - 8시에 폐점하던 Pacific Place 등의 고급 백화점들은 점차 폐점시간을 늦추고 있으며, 동절기 할인 시작   전부터 ‘미드 세일’이라는 명목으로 할인을 이미 시작했음.

 

퇴근한 쇼핑객을 잡기 위해  10시까지 개점 중인 백화점 모습

 

  명품 대여점 등장

  - 최근 소비 위축으로 명품 소비가 줄어들자 명품에 집착하는 홍콩인들을 위한 명품대여점이 등장했음.

  - 아이콘 레이디라는 명품 대여점은 Hermes·MiuMiu·Prada·Louis Vuitton  대부분의 명품브랜드를 소장하고 있으며, 하루에 100홍콩달러 정도면 대여가 가능함.

 

  고급 뷰티살롱도 불황

  - Armani 등의 고급 살롱은 메이크업  회당 3000홍콩달러(약 60만 원)를 호가하며, 홍콩 주요상업지에 위치하며 호황을 맞았으나 최근 경기 악화로 고객이 감소하고 있으며, 특히 주요 고객인 금융권 고객이 눈에 띄게 감소함.

  - 10월, 11월  이러한 뷰티살롱  최소 14개가 폐점한 것으로 나타남.

 

 명품 소비침체의 원인

 

  홍콩 전반적인 경기위축

  - 홍콩 경제는 1/4분기 7.1%의 호조를 보이다가 3/4분기에는 1.7%까지 하락했으며, 4/4분기에는 마이너스 성장을 예상하고 있음. 내년에는 더욱 심각해 상반기까지 마이너스 성장을 지속하고, 전체적으로는 1%의 성장률을 전망하고 있음.

  - 이러한 홍콩 경제 전반의 경기침체로 연말 선물 구입 등으로 명품 소비가 급증하던 예년과 달리, 올해는 세일을 일찍 시작했음에도 크리스마스 특수는 없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음.

 

  고소득층 소비 위축

  - 명품 소비를 주도하던 고소득층도 최근 주식  부동산 폭락, 감원 등으로 소비가 급격히 위축되고 있음.

  - 특히 금융위기에 직격탄을 맞은 세계적인 금융회사 근무자들도 감원·급여 삭감 등으로 명품 소비를 자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연말 풍성한 보너스를 받아 명품을 구매하던 분위기는 거의 사라졌음.

 

  취업시장의 불확실성

  -  세계의 감원 바람에 있어 홍콩도 예외가 아니며, 연일 금융권을 중심으로  홍콩의 대기업들이 적게는 수십 명, 많게는 수백  감원하겠다는 발표를 함에 따라 홍콩인들의 소비를 더욱 위축시키고 있음.

  - 홍콩의 노동 환경은 고용주 위주의 환경이기 때문에 근로자들은 최근 언제 해고 당할지 모른다는 생각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분위기는 명품 소비 급감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전망  시사점

 

  명품 소비  고급 주택 수요는 경직 지속

  - 명품 소비를 주도하던 홍콩의 고소득층은 물론 종종 명품을 구매하던 일반 시민들조차도 명품 소비를 자제하고 있어, 내년에도 명품 소비는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홍콩의 명품 소비의 한축을 담당하던 외국인 관광객들도 감소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인 관광객의 감소가 두드러져 홍콩 명품시장은 당분간 침체에 빠질 것으로 보임.

  - 고급 주택 가격에 대한 전망이 계속 하향세를 지속함에 따라 구매 희망자들이 구매를 보류하고 있으며, 부동산 업체에서는 향후 3개월 이상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중고품 판매  명품 대여 인기

  - 최근 가계 소득이 감소하고, 주식과 부동산 투자로 인한 손실로 홍콩 소비자들은 가격에 거품이 많은 상품 즉, 시즌에 따라 가격변동이  상품 구매를 지양하고, 살림에 직결되는 소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남.

  - 최근 중고 생활용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매장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명품 대여점도 더욱 각광을 받을 것으로 전망됨.

   · http://www.secondhandshop.com

   · http://wasteexchange.wastereduction.gov.hk

 

  고급 브랜드 저가 마케팅 증가할 

  - 시장전문가들에 의하면, 여전히 고급 브랜드를 이용하는 고객들도 브랜드  저가의 상품을 선호하게  것으로 보고 있음.  같은 벤츠 차량을 구매하더라도 가격이 낮은 모델을 선호할 것임.

  - 따라서 고급 브랜드들은 소비를 유도하기 위해 상품규모를 줄이고 가격을 낮추는 마케팅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됨. 일본 화장품 SK-Ⅱ의 경우 2008년 크리스마스 선물세트를 저가부터 고가까지 가격대별로 출시했으며, 500홍콩달러 선의 선물셋트는 가장 먼저 품절이 됐음.

 

  한국 고가품 진출 기회

  - 홍콩에서 한국 상품  명품으로 취급되는 제품은 삼성 휴대폰·라네즈 화장품·설화수 화장품 등으로, 좋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홍콩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고가의 명품보다는 저렴하고, 명품 수준의 품질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 고가 제품은 최근 글로벌 명품 구매를 주저하고 있는 홍콩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할  있는 좋은 기회가  것임. 특히 한국 브랜드  홍콩 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화장품, 의류, 식품, 전자제품 분야의 고가품이 유망할 것으로 분석됨.

 

 

자료원 : 홍콩언론종합, 홍콩통계청, 홍콩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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