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금융위기] 美, 불경기에도 잘 팔리는 전자제품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2-06
  • 출처 : KOTRA

[금융위기] 美, 불경기에도 잘 팔리는 전자제품

- 집에 머무는 시간 증가에 따라 홈 인터네인먼트 관련제품 인기-

 

보고일자 : 2008.12.6.

시카고 코리아 비즈니스센터

황선창khwang@kotrachicago.com

 

 

  최근 미국 연말 판매 동향

 

 ○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행태 변화

  - 미국 소비자들은 심각한 경기 침체로 인해 경기가 회복될 때까지 여행이나 외식을 줄이고 돈을 절약하기 위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을 늘리고 있어 가정에서 즐길 수 있는 전자제품에 대한 구매를 늘리고 있음.

  - 불경기이지만 연말 선물로 가장 많이 찾는 것이 전자제품이며, 올해에도 전체 소매 판매에서 전자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은 편으로 나타났음.

  - The National Retail Federation의 추수감사절 다음날 소매 판매일인 ‘Black Friday’에 대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전체 쇼핑인구의 35.9%가 전자제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7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으나 소비자들의 전자제품 구매패턴이 좀더 선택적이고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제품을 대체하거나 보완할 수 있는 제품 구매에 치중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온라인 정보 제공 사이트인 Mom Central사의 사장인 Stacy DeBroff씨에 따르면, 미국의 최근 소비 동향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소비자들은 새롭게 출시한 첨단기술의 신제품은 구입하지 않고,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제품을 추가 또는 보완할 수 있는 제품 소비 또는 선물 구매가 증가하고 있음

 

 ○ 가정에서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관련 제품 인기 전망

  - 전문가들은 특히 불경기에서 집에서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아 가정에서 가족들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게임 및 영화 관련 제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어 불경기 효과라 말하고 있음.

  - 지난 대공황 때 미국 소비자들은 지출할 수 있는 현금 부족으로 집에서 가족과 값싸고 손쉽게 즐길 수 있는 것에 관심이 높았던 것처럼 금융위기로 인한 불황기에 저렴한 가족 오락 관련 제품에 대한 대체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임.

  - 예를 들면, 과거 미국 가정은 가족 여름 휴가를 위해 지출하던 비용이 약 1000달러라면 이를 가족이 지속적으로 즐길 수 있는 TV, 게임 콘솔 또는 게임 소프트웨어를 구매를 늘리고 있음.

 

□ 경기침체 속에도 인기 있는 전자제품들

 

 ○ 수명 연장이나 대체 가능 제품 인기

  - 최고 사양의 최신 iPod를 구매할 수는 없지만 노래를 구입할 수 있는 상품권을 선물하거나 Playstation과 같은 콘솔형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또 다른 예를 들자면, 소비자들은 하나의 기계로 모든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가전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음. 마이크로소프트사의 Xbox 360은 온라인 게임 기능과 영화 감상 그리고 텔레비전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다운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최신 기술을 종합한 제품으로 새롭게 출시해 높은 판매 증가율을 기록하였음.

  - 마이크로소프트사에 따르면, 올해 블랙프라이데이에 사상 최고의 Xbox 360 판매 대수를 기록했으며 지난 해 동기에 비해 약 25% 급증했다고 발표함.

  - 데스크톱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는 소비자들은 신제품을 구매하기보다는 하드드라이브나 메모리를 업그레이드하고 보안 관련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효율성을 높이는데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관련 제품 수요가 증가할 것임.

  - 그리고 고가의 데스크톱이나 노트북 컴퓨터를 구매하는 대신에 500 달러 이하의 저가 노트북 컴퓨터를 구매하고 있어 판매가 크게 증가했으며 또한 소형이면서 가벼우면서 이메일 과 웹서치 등과 같은 단순 기능에 맞게 생산되어 가격이 일반 노트북 컴퓨터보다 저렴한 Netbook 컴퓨터로 또 다른 대체재로 떠오르고 있음.

  - 지난해 연말 판매 시즌에 폭발적인 판매를 기록한 GPS도 지난 해에 이어 올해 연말에도 인기 상품으로 자리 잡고 있음. 미국 소비자들은 불경기로 인해 GPS가 장착된 새차 구입을 미루고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에 GPS를 설치하며 가능하면 몇 년 더 운전하려고 하고 있기 때문임.

  - 그리고 닌텐도 사의 Wii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Xbox 360는 저렴한 가격에 새로운 게임 소프트웨어만 구입하면 오랫동안 함께 즐길 수 있어 불경기 인기 상품으로 이미 자리잡았음.

  -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NPD사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들은 경기 침체로 비교적 고가인 대형 평면 텔레비전을 교체한 계획을 미루고 있어 연말 대형 평면 텔레비전 판매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으나 실제로 블랙프라이데이에 평면 텔레비전 판매는 오히려 크게 증가했음.

  - 왜냐하면 주요 평면 텔레비전을 판매하고 있는 제조업체들은 경기 침체로 인한 판매 감소를 보전하기 위해 대대적인 가격 할인을 실시해 평면 텔레비전 평균 가격이 급격히 하락해 구매를 미루고 있는 소비자를 유인하고 있기 때문임.

  - 그리고 내년 2월부터 본격적인 디지털 방송이 본격화 됨에 따른 교체 수요가 발생해 연말 평면 텔레비전 판매를 자극하고 있음.

  - 소비자들은 또한 적은 비용을 즐길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으로 인기 있는 것은 영화 시청임. 과거 극장에 가서 영화를 보았으나 경기 침체로 영화를 빌려다 집에서 감상하는 비중이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대여업체인 Netflix사의 회원 가입이 증가하고 있으며 DVD 플레이어 판매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iPhone과 새로운 터치 스크린 ‘블랙베리 스톰’ 등과 같은 특정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는 제품의 경우 경기 침체와 관계없이 지속적인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음.

 

□ 시사점

 

 ○ 경제 악화에 따라 시장 상황이 크게 바뀌고 있음.

  - 미국은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침체로 시장 여건을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 및 지출방식과 품목도 크게 변하고 있음.

  - 불황기에 제품판매 확대를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을 정확이 파악을 통한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함.

  -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불경기로 인해 고가의 제품을 판매를 급격히 줄이고 있으나 시장 상황에 따라 특정시장과 제품의 경우 오히려 불경기에 판매가 증가하는 경우도 있음.

  - 또한 iPhone과 같이 불황에도 끄떡없이 지속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제품 또는 로열 고객을 확보해야 함.

 

 

자료원 : 시카고 트리뷴, The National Retail Federation, 시카고 KBC종합 및 의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금융위기] 美, 불경기에도 잘 팔리는 전자제품)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