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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플랜트] 슬로바키아 쇼핑센터 개발 참여, 지금이 적기
  • 투자진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소병택
  • 2008-11-20
  • 출처 : KOTRA

[건설플랜트] 슬로바키아 쇼핑센터 개발 참여, 지금이 적기

- 수요 증가세 지속, 금융위기 이후 개발속도 주춤 -

 

보고일자 : 2008.11.20.

프라하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소병택 btso@kotra.cz

 

 

 Bratislava, 유럽 내 쇼핑센터 개발 유망도시 중 4위

 

 ○ 슬로바키아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시민들의 구매력이 증가하면서, 현대적 쇼핑매장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현상이 지속되고, 부동산 개발업자들의 쇼핑센터 개발투자가 2005년부터 본격화되고 있으며, 수도인 브라티슬라바를 중심으로 규모나 구성면에서도 대형화·복합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 유럽의 부동산 전문기업인 Colliers International사에 따르면, 유명 소매유통 기업들이 평가한 유럽 내 진출유망지역 순위에서 브라티슬라바가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프라하에 이어 4위에 올라 있을 만큼, 슬로바키아에서의 쇼핑센터 개발은 적어도 2012년까지는사업성이 충분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현재 브라티슬라바에는 4개의 대형 쇼핑센터가 성업 중인데, 이 중 지리적 요충지에 위치한 Aupark이 가장 성공적인 것으로 평가됨. 슬로바키아 최초의 현대식 쇼핑센터인 Polus City는 공간적 제약으로 추가적인 매장확장이 불가능해 주위에 사무실및 주거용 빌딩을 신축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어, 완공시에는 부동산 개발분야에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사례가 될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Shopping Palace는 현재 2009년 2/4분기 완공을 목표로 3만3900sqm 규모의 매장 확장공사를 추진하고 있는데, 이 쇼핑센터는 중고급제품 매장의 입주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IKEA 단독매장 성격인 Avion Shopping Park도 올해 말까지 1만2000sqm를 신축해 전기·전자 전문매장으로 임대할 계획임.

 

브라티슬라바 소재 주요 쇼핑센터 현황

쇼핑센터명

매장 규모(sqm)

개발 기업

Aupark

Avion Shopping Park

Shopping Palace

Polus City Centre

Atrium

58,000

72,000

35,000

40,000

5,500

HB Reavis/Rodamco

Inter IKEA Centre Slovensko

Bank Austria Creditanstalt

Immofinanz Immobilien Anlagen

CSIA

자료원 : Colliers International, Slovakia Retail Market

 

 신개념 복합 프로젝트 증가세, 금융위기로 추진일정 순연 불가피

 

 ○ 2008년부터는 쇼핑과 레저 및 여가활동 공간이 병존하는 복합 프로젝트 개발이 주축을 이루고 있는데, 시외곽지역의 대형 부동산 개발의 경우에는 상가 및 레저 시설에 더해 주택단지까지를 포함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음. 또한 올해 말 브라티슬라바에 완공되는 Relaxx Health & Fitness Centre는 건강 클리닉, 실내골프, 다양한 건강 및 웰빙 관련상점들만을 입주대상으로 하는 특화전략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음.

 

 ○ 브라티슬라바 지역의 경우에는 2009년까지는 쇼핑센터 매장의 신규공급이 5만s/m 수준에 그칠 전망이며, 2010년에도 6만s/m 규모의 Eurovea의 Pribina Gallery만이 완공계획을 가지고 있어 쇼핑매장 공급부족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분석됨.

 

 ○ 최대규모의 쇼핑센터 개발 프로젝트인 10만5000s/m의 Twin City와 8만5000s/m의 The Port가 완공되는 2011~12년경이면 브라티슬라바 지역의 쇼핑매장에 대한 수급이 균형을 이룰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금융위기의 여파로 쇼핑센터 건설 프로젝트의 적기 추진이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현지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임.

 

추진 중인 브라티슬라바 지역 쇼핑센터 개발 프로젝트

쇼핑센터명

매장규모(sqm)

완공 예정연도

개발 기업

Avion Extension

Shopping Palace Phase II

Twin City

Eurovea

South City

The Port

Vienna Gate

12,000

33,900

105,000

60,000

74,000

85,000

9,500

2008 4/4

2009 2/4

2011

2010

미정

2011

2008 4/4

Inter IKEA

Soravia Gruppe

HB Reavis

Ballymore Properties

Cresco

Penta Investments

MEI

자료원 : Colliers International, Slovakia Retail Market

 

□ 공급부족 현상 지속, 개발 붐 지방도시로 파급

 

 ○ 슬로바키아의 쇼핑매장에 대한 공급부족현상이 수도인 브라티슬라바 뿐만 아니라 주요 지방도시에서도 나타나면서, 쇼핑센터 개발 붐은 인구 2만 명 이상의 중소 지방도시에까지 파급되고 있음. 그러나 지방도시의 경우 대부분이 총 매장 규모가 3만s/m 이하의 중소형이며, 한 지역에서 2~3개의 프로젝트가 동시에 추진되는 등 개발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조기 완공이 성공의 관건이 되고 있음.

 

 ○ 이러한 현상을 반영해 쇼핑센터 개발업자들은 비용절감과 공기단축을 강조하고 있어, 대부분의 지방도시 쇼핑센터는 Big Box 스타일로 개발되고 있는데, 야외 주차장을 겸비한 Strip Mall 이7-20동 정도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Store Land·Family Centre 및 Big Box Shopping 등이 대표적인 사례임.

 

 ○ 지방 도시 중 수도인 브라티슬라바에서 90㎞ 거리에 위치한 Nitra시가 현재 5개의 쇼핑센터 개발이 추진되고 있어 가장 활발하며, 그 외에도 동북부의 Kosice·북부의 Zilina 및 중동부의 Trencin 등에서의 개발이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기를 띄고 있으나, 금융위기의 여파로 개발업체들의 자금부담이 가중되면서 개발속도는 당초 계획보다 상당히 지연되고 있음.

 

추진 중인 주요 지역별 쇼핑센터 개발 프로젝트

지역 및 쇼핑센터명

매장 규모(sqm)

완공 예정년도

개발기업

Trnava

  Trnava Park 쇼핑센터

 

45,000

 

2009/2010

 

Parker Green

Trencin

Laugaricio

Aupark

 

67,000

미정

 

2010

미정

 

CSIA

HB Reavis

Nitra

Centro Nitra

Mlyny

Family Centre

City Centre

City Park

 

8,500

25,000

10,000

10,000

27,000

 

2008 4/4

2008 4/4

2009

2009

2008 4/4

 

Discovery

Mlyny a.s.

Agoria Holding

Alfa Development

Euro City Park

Zilina

Aupark

Duben Extension

 

24,000

11,000

 

2009

2010

 

HB Reavis

Manhattan Real Estate

Presov

Arkadia Shopping Centre

Korzo

ConvergenCE

Forum Presov

 

25,000

25,000

30,000

16,000

 

2009 2/4

2008 4/4

미정

미정

 

SCPO

J &T Real Estate

ConvergenCE

Multi Development

Kosice

Optima

Galeria

Aupark

 

16,000

16,500

32,000

 

2009

미정

2010

 

Manhattan Real Estate

Saller Group

HB Reavis

자료원 : Colliers International, Slovakia Retail Market

 

□ 시사점

 

 ○ 슬로바키아의 부동산 개발시장은 지금까지는 서구기업 중심으로 성공적으로 활발하게 이뤄져 왔으나, 금융위기의 여파로 자금사정이 악화되면서 기존 개발업체들은 계획 연기나 파트너 물색 등으로 대처하고 있어, 우리 기업에는 자본참여나 합작 등의 방법을 통해 비교적 안전하게 진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임.

 

 ○ 특히 공급부족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쇼핑센터 개발은 수급이 균형을 이루기까지에는 앞으로 4~5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등 시장성이 유망할 뿐만 아니라, 2009년부터 유로화가 도입돼 투자에 대한 환위험도 해소되므로 부동산 개발기업들의 더 적극적인 진출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 Colliers International,The Slovak Spectator 등 관련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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