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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문구용품 시장을 잡아라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박은균
  • 2008-11-19
  • 출처 : KOTRA

홍콩, 문구용품 시장을 잡아라

- 전 세계 문구용품의 테스트마켓, 중국·일본제품 시장 양분화 -

- 디자인 및 브랜드 강화, 제3국 재수출 주목, CEPA를 활용한 중국 문구시장 진출 -

 

보고일자 : 2008.11.17.

홍콩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은균 hanguo@kotra.or.kr

 

 

□ 홍콩 문구시장 특성

 

 ○ 전 세계 문구용품의 테스트마켓

  - 홍콩 문구시장은 전 세계 인기 문구용품이 대부분 입점해 있음. 고가의 몽블랑펜부터 시작해서 저가의 중국 연필까지 다양한 제품이 들어와 있음.

  - 하지만 시장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엄청난 영업 이익이 창출되지는 않으나,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테스트 마켓 또는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활용되고 있음.

 

 ○ 중국, 일본 문구로 양분화

  - 홍콩의 문구시장은 중국, 일본, 미국, 프랑스 등 해외 문구용품에 의해 장악됨. 홍콩 문구용품도 시장에 유통되고 있으나 그 점유율은 미비한 수준임.

  - 크게는 중국, 일본 제품으로 양분화돼 있음. 저가 문구는 중국 문구제품이, 중고가 문구는 일본 제품이 판매를 주도하고 있음.

 

 ○ 수출 ‘제조업체가 바로 수출’

  - 홍콩의 문구 업체들은 OEM형태의 수출방식으로 프랑스와 독일의 대형 브랜드 제품을 취급하고 있음.

  - 점차 많은 홍콩 문구제조사가 생산 뿐만 아니라, 직접 디자인에 참여해 브랜드를 론칭하고 바로 수출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음.

 

 ○ 문구용품 재수출비율 약 99%

  - 홍콩 문구용품 수출의 약 99%는 재수출로, 주로 중국 또는 미국·일본·독일 등 선진국 시장으로 재수출되고 있음.

  - 홍콩 자체적으로 소비되는 문구의 양은 많지 않으므로, 홍콩시장 진입 시 재수출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홍콩의 문구용품 수출입 현황

            (단위 : 백만 달러)

구분

2006

2007

2008(1~9월)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총수출

1,203

-9.9

1,293

7.5

881

-8

재수출

1,184

-9.8

1,278

7.9

871

-7.8

자체수출

19

-12.4

15

-20.7

10

-19

수입

1,071

-7.9

1,157

8.1

846

-1.8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 최근 문구용품 트렌드

 

 ○ 컴퓨터 액세서리 강세

  - 컴퓨터의 사용은 문구시장에 큰 변화를 초래해 종이, 라벨, 디스크, 디스크 저장 박스, PC커버, PC클리너, 마우스 패드, 프린터 잉크, USB 도구 등에 대한 수요를 크게 증가시켰음.

  - 전통적 문구아이템 역시 컴퓨터 사용 환경에 적합하게 변모하고 있음.

 

 ○ 심플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

  - 고급 펜 및 편지지 등의 럭셔리 문구는 주요 성장 아이템으로 자리잡았음. 컴퓨터 사회에서 손으로 쓴 편지와 카드가 지니는 우호적 의미가 더욱 부각됨에 따라, 고급 서신용지와 카드 수요도 더불어 증가하고 있음. 재료 또한 고급화돼 알루미늄, 목재, 유리, 플라스틱 콤비네이션 등의 고급소재에 대한 수요 역시 꾸준히 증가할 전망임.

  - 이와 동시에 자연적 소재로 만든 심플한 디자인으로 구성된 제품에 대한 수요 또한 높음. 이러한 ‘Back to Basic’의 복고적 트랜드는 나무, 종이 등의 소재를 추구하며 주로 EU의 바이어들에게 인기가 많음.

 

 ○ 문구세트 인기

  - 가위, 줄자 등의 평범한 문구를 한 세트에 담은 문구셋트도 인기를 끌고 있음. 이러한 상품은 포장이 매우 중요해, 아름다운 색상과 센스 있는 구성이 특징임. 패키지 아이디어는 개별 문구를 셋트로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음.

  - 두드러지는 상품은 아트스탬프 세트로, 해당상품의 인기가 높은 미국과 영국에 수출 전망이 밝음.

 

 ○ 정교한 기능과 디자인

  - 문구류는 점점 정교해지고 있어 다양한 기능과 고급스러움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예 : 다기능 메시지 패드는 ▲메세지를 불빛으로 보여주는 메시지 보드와 ▲듀얼 타임(두 개의 시간을 표시) LCD시계 역할을 겸함).

  - 볼펜 역시 돋보기, 바늘과 실, 라이터를 겸하는 등 다기능볼펜 디자인이 발달하고 있음.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해 가죽소재를 사용하기도 함.

 

□ 주요 수입 동향

 

 ○ 수입 현황

  - 2008년 9월까지 홍콩의 문구류 수입은 총 8억46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8% 감소하고 있음. 2007년 수입량이 8.1% 증가한 것에 비해 약 10% 감소한 수치로, 이는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기업들이 운영비를 절감하고 저가 제품을 구매하고 있기 때문임.

  - 주요 수입 문구류의 50%는 펜류, 접착제, 서류양식 등임.

 

 ○ 중국과 일본이 주요 수입국

  - 홍콩의 최대 문구용품 수입국은 중국으로 매년 약 60%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올해는 다소 주춤해 57.7%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수입량은 2008년 9월까지 4억88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5.4% 감소함. 제2의 수입국인 일본은 2008년 9월 현재 전년동기대비 10.8%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음.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07년 1700만 달러, 2008년 9월 현재까지 1700만 달러를 기록하고 있음. 수치는 아직 미비하나 수출 증가율이 2007년 21.1%, 2008년 9월까지 24.4%를 기록하고 있어, 주요 수입국 중 가장 높은 수입 증가율을 보이고 있음.

 

홍콩의 문구용품 주요 수입 대상국

            (단위 : 백만 달러)

연도

2006

2007

2008. 1~9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금액

점유율(%)

증감률(%)

금액

점유율(%)

증감률(%)

전체

1,071

100.0

-7.9

1,157

100.0

+8.1

846

100.0

-1.8

중국

632

59.0

-7.5

687

59.4

+8.8

488

57.7

-5.4

일본

159

14.9

-6.3

170

14.7

+6.9

137

16.2

+10.8

미국

68

6.3

-2.4

76

6.6

+12.1

50

6.0

-13.9

독일

38

3.6

-13.2

45

3.9

+17.1

36

4.2

+3.9

대만

38

3.5

-10.3

33

2.9

-12.4

28

3.3

+12.9

한국

14

1.3

-5.6

17

1.5

+21.1

17

2.0

+24.4

말레이시아

18

1.7

+2.2

18

1.6

+0.6

16

1.9

+37.1

스위스

13

1.2

+10.3

19

1.6

+41.7

12

1.5

-3.5

영국

17

1.6

-1.5

18

1.6

+7.0

12

1.4

-13.3

프랑스

12

1.1

-14.0

18

1.5

+51.8

11

1.3

-7.8

자료원 :홍콩무역발전국

 

□ 홍콩 인기 문구용품

 

사진

원산지

내용

일본

ㅇ 제조사 : Pilot

ㅇ 제품명 : Pilot Super Grip 볼펜(Tap 형식)

ㅇ 가격 : 70홍콩달러 / 1박스(12개)

ㅇ 인기 이유 : 뚜껑이 아닌 탭형식의 디자인으로 사용하기 편리함. 특히 잉크 품질이 뛰어남.

중국

ㅇ 제조사 : WEX

ㅇ 제품명 : WEX 볼펜

ㅇ 가격 : 2홍콩달러 / 1자루(1박스 12개입)

ㅇ 인기 이유 : 중국산 제품이긴 하나 품질이 뛰어남. 홍콩에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가 높음.

한국

ㅇ 제조사 : AMOS

ㅇ 제품명 : AMOS Baton de colle 풀

ㅇ 중량 : 8g

ㅇ 가격 : 2.5홍콩달러 / 1개

ㅇ 인기 이유 : 합리적인 가격과 우수한 품질로 인기가 높음. 관공서에서도 사용하고 있음.

일본

ㅇ 제조사 : Uni

ㅇ 제품명 : Uni 마커(모델No.520 : 원형의 심, 모델No.580 : 장방형의 심)

ㅇ 가격 : 4.5홍콩달러 / 1자루

ㅇ 인기 이유 : 3M의 sharpie permanent 마커보다 가격이 저렴함. 많은 사무실에서 사용하고 있음.

미국

ㅇ 제조사 : Esselte

ㅇ 제품명 : Esselte 부착형 메모지

ㅇ 규격 : 1.5″x2″

ㅇ 가격 : 18홍콩달러 / 12개

ㅇ 인기 이유 : 현재 홍콩의 회사나 관공서에서 3M의 포스트잇보다 더 많이 사용하고 있음.

미국

ㅇ 제조사 : 3M

ㅇ 제품명 : 3M Post-it(모델No.653)

ㅇ 규격 : 1.5″x2″

ㅇ 가격 : 36홍콩달러 / 12개

ㅇ 인기 이유 : 높은 가격임에도 홍콩에서 매우 잘 알려진 브랜드임. 모든 문구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우수한 품질로 인기가 높음.

중국

ㅇ 제조사 : Jumbo

ㅇ 제품명 : Jumbo 유리 테이프

ㅇ 규격 : 1/2″x20야드

ㅇ 가격 : 18홍콩달러/1(12개)

ㅇ 인기 이유 : 저가의 유일한 중국산 유리 테이프임. 중국의 스카치테이프라고 불림.

일본

ㅇ 제조사 : Casio

ㅇ 제품명 : Casio 계산기

ㅇ 특징 : 120V 전압, 12자리수까지 입력 가능

ㅇ 가격 : 65홍콩달러 / 1개

ㅇ 인기 이유 : 내구성이 뛰어남. 태양전지를 주로 이용하고 건전지를 부수적으로 이용함. 가격이 합리적이고 문구점에서 손쉽게 구입 가능함.

독일

ㅇ 제조사 : Soennecken

ㅇ 제품명 : Soennecken 하드커버 파일

ㅇ 규격 : 2″/3″(A4용지 삽입)

ㅇ 가격 : 26홍콩달러 / 1개

ㅇ 인기 이유 : 내구성이 좋으며, 깔끔한 디자인으로 인기가 높음. 같은 가격대의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안쪽의 금속 프레임을 부착해 내구성이 뛰어남. 로펌 및 일반 사무실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음.

자료원 : 홍콩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자체조사

 

□ 홍콩 문구시장 진출 전략

 

 ○ 디자인 및 브랜드 강화 전략

  - 한국 문구용품은 중국 저가 문구용품과의 가격경쟁에서 이기기 어려우므로, 가격 이외의 전략으로 접근이 필요함.

  - 대부분의 홍콩인들은 제품 디자인에 민감함으로 문구 디자인을 강화하는 것도 한 방법이며, 또한 브랜드를 보고 문구를 구입하는 경향이 짙으므로 한국 문구 브랜드 파워를 신장시키는 것도 필요함. 예를 들어 일본의 Zebra, Pental, Uni, Pilot 문구용품은 품질보다는 브랜드를 보고 구입하는 경우가 많음.

  - 모닝글로리 홍콩담당자에 의하면 홍콩은 특정 제품별로 수출이 되기 때문에 다양한 제품을 프로모션하기 보다는 펜, 노트, 메모지 등 특정 제품을 특화해서 마케팅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함.

 

 ○ 문구용품 재수출에 주목

  - 홍콩 수출의 약 96%는 재수출이며, 문구용품 역시 약 99% 재수출되고 있음. 이 중 중국으로 29.6% 재수출되고 있으며 미국, 일본, 영국 주로 선진국으로 재수출되고 있음.

  - 한국 문구 기업들은 홍콩 자체 시장 뿐만 아니라 재수출 시장에도 눈을 돌릴 필요 있음. 중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재수출국이 선진국으로 홍콩 에이젼트를 통한 선진국 풍의 문구류 수출을 고려해 볼만 함.

 

홍콩의 문구용품 주요 재수출 대상국

       (단위 : 백만 달러, %)

국가

2006

2007

2008. 1~9

금액

점유율

증감률

금액

점유율

증감률

금액

점유율

증감률 

전체

1184

100

-9.8

1,278

100.0

+7.9

871

100.0

-7.8

중국

296

25

-1.4

315

24.6

+6.3

258

29.6

+11.9

미국

342

28.9

-14.6

358

28.0

+4.6

196

22.5

-28.0

일본

62

5.2

-8.8

65

5.1

+4.6

49

5.6

+7.4

영국

79

6.6

-16.8

83

6.5

+5.5

46

5.3

-28.8

독일

36

3

-24.3

43

3.4

+20.8

30

3.4

-5.8

호주

32

2.7

-3.4

40

3.1

+26.5

29

3.3

+3.9

프랑스

37

3.1

-2.1

38

3.0

+4.9

25

2.9

-6.8

한국

30

2.6

+20.7

34

2.7

+13.4

21

2.4

-4.4

캐나다

28

2.4

-6.9

32

2.5

+13.1

19

2.2

-23.3

이탈리아

21

1.8

-15.7

31

2.4

+49.0

17

1.9

-34.5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 주요 문구전시회 활용

  - 홍콩은 세계 전시 허브 도시로 홍콩 시장 진출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전시회에 참가해 거래선을 발굴하는 것임. 특히 홍콩 전시회는 아시아 바이어 뿐만 아니라 많은 글로벌 바이어들이 참가하는 곳으로. 홍콩 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의 바이어들을 발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홍콩기업들도 홍콩문구박람회(http://hkstationeryfair.hktdc.com)를 포함한 기타 세계적 전시회를 통해 판매망을 확장하고 있음.

 

2009년 홍콩 문구 전시회 정보

전시회

주관

기간

China Sourcing Fair, Gifts & Premiums

Global Sources

2009년 4월 28일~5월 1일

MEGA SHOW PART 1

Kenfair

2009년 10월 20~23일(미정)

MEGA SHOW PART 2

Kenfair

2009년 10월 28~30일(미정)

HKTDC Hong Kong Gifts & Premium Fair 2009

HKTDC

2009년 4월 27~30일

Hong Kong International Stationery Fair

2009

HKTDC &Messe Frankfurt

2009년 1월 5~7일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 친환경 사무용품 사용 증가

  - 환경에 대한 관심 증가로 친환경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홍콩에서 인기 있는 친환경 사무용품으로는 A4용지, 연필 등이 있으며 현재까지 보급률이 높지 않은 상태임.

  - 한국 기업들은 사무용품업계의 블루오션인 친환경분야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옥수수전분으로 만든 친환경펜이나 철심을 쓰지 않는 에코스테이플러 등은 홍콩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이 예상됨.

 

 ○ CEPA를 활용한 중국 문구시장 진출도 고려

  - 홍콩 시장 규모는 크지 않기 때문에 홍콩을 교두보로 한 중국 시장 진출을 노려볼만함. 특히 홍콩-중국 간 긴밀한경제협약인 CEPA를 활용한다면, 무관세(2006년 1월 1일 자 발효, 기존 25% 관세 부과)로 중국 문구 시장 진출이 가능함.

  - CEPA를 활용하기 위해서 홍콩 원산지를 획득해야 하며, 보통의 경우는 약간의 첨부나 가공 등의 공정이 이뤄져야 함. 예를 들어 종이 문구의 경우는 지층형성, 압착탈수, 건조, 광택부여의 작업을 거쳐야 CEPA 원산지를 획득할 수 있음. 자세한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음.

   · CEPA 적용 항목 : http://www.tid.gov.hk/english/cepa/files/mainland_2007.pdf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한국 문구기업 담당자 인터뷰, 홍콩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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